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미술교육 (자유표현과 심미감 중심의, 2판)
저자 : 이원영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90315
ISBN : 9788999717802
책소개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Part 1. 유아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
Chapter 1 유아미술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예비유아교사와 미술교육
2.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개념의 변화
3. 유아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
Chapter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미술의 요소
2. 미술의 원리
Chapter 3 유아의 미적 능력 발달
1. 시지각 능력의 발달
2. 색지각 능력의 발달
3. 미술 표현 능력의 발달
4. 미술 감상 능력의 발달
Chapter 4 유아미술교육의 원리와 교수-학습 방법
1. 유아미술교육의 기본 원리
2. 유아미술 교수-학습 방법
3. 미술활동을 위한 언어적 상호작용
4. 동기유발 전략
Chapter 5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2. 유아미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Chapter 6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
1. 미술 영역 구성
2. 유아의 작품 전시
Part 2.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Chapter 7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에 기초한 활동
1. 미술의 요소를 경험해요
2. 미술의 원리를 경험해요
Chapter 8 미술 기법 및 재료를 활용한 활동
1. 그리기
2. 찢기, 자르기, 붙이기
3. 찍기
4. 빚기와 만들기
5. 유아들도 할 수 있는 즐거운 팝아트
Chapter 9 유아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1. 유아미술교육 내용 간의 상호 통합
2. 미술교육 내용과 다양한 교과의 통합
3. 생활주제와 미술교육 내용의 통합
참고문헌
찾아보기
목차
4차원에서 5차원 세계로 진입하는 이 시점의 특징을 머리에 떠올리며 살펴보니, 다행히 유아미술교육의 핵심 이론과 의미는 아직 뒤처지지 않았다.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유아교육자들은 영유아들을 미래사회로 이끌어 갈 최전선에 서 있는 역군들이다. AI를 발전시킬 사람들은 어른들이지만, 그들의 머리에 창의성이 심어져야 할 시기는 유아기이고, 어린아이들을 가르칠 사람들은 우리들이기 때문이다. 아기들은 어려서부터 자신 있게 자기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고 자기의 의견을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나눌 수 있으며 무엇이든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를 적용하여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몸에 익혀야 한다. 그래야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인정받고 살아남을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세계 최초로 초능력을 가진 미래형 로봇을 개발했다 해도 기계 속이 훤히 보인다면 어느 나라가 사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자유표현과 심미감 중심의 유아미술교육』은 제 방향에 서 있다고 본다.
초판 곳곳에 ‘자유’에 대한 개념을 방임과 차별화한 것은 잘했다고 판단했다. 20세기를 지나온 우리의 선배 학자들이 자유표현을 소개할 그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는 어른 중심의 주입식교육이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을 때여서 아이들 스스로 하도록 자유를 주어야 한다는 명제를 강력하게 던질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균형적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 세대는 배우지 못했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자들뿐 아니라 치젝의 창조주의적 미술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받았던 서구 유럽 유아교육자들도 같은 실정이었다. 이런 경향에 제동을 건 학자는 치젝의 창조주의적 미술교실을 실제로 방문 관찰했던 존 듀이였다. 듀이는 “네 마음대로 그려라.”라고 허락받은 치젝의 미술교실 아이들이 처음에는 신나게 그리고 만들었지만 곧 방향과 흥미를 잃는 것을 관찰하고는 무한의 자유는 방임이라는 의견을 이론으로 정리했다.
듀이의 의견에 동감한 『자유표현과 심미감 중심의 유아미술교육』 저자들은 장고 끝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미술교육은 창조주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시작하되 균형주의 교수-학습 방법을 순환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데 합의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마음대로 그리고 만들고 바꾸어 보게 자유를 주되, 그들을 항상 듣고 보고 관찰하다가 아이들이 도움을 요청할 때는 필요로 하는 것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데도 공감했다. 그러다가 자유를 돌려주어야 할 시점이 오면 다시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 표현하게 하는 것이 이 책의 핵심 개념이라는 데도 동의했다. 이렇게 하려면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는 ‘내가 유아를 위해 무언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예술활동의 주인은 영유아이고 기본정신은 자유표현과 창의성임을 굳게 믿으며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세심히 도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