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수학습방법 연구와 적용의 새로운 패러다임 (뇌과학과 동기이론에 기반한)
저자 : 김은주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99720123
책소개
머리말
제1부 뇌과학과 긍정심리학 기반 교수학습방법의 이해와 적용
제1장 뇌기반 학습과학의 이해와 교수학습방법 적용
1. 새로운 패러다임의 학습과학: 뇌기반 학습과학의 등장
2. 뇌기반 학습과학의 발달
3. 뇌과학 연구들의 교육현장 도입: 주요 뇌과학 교육센터와 연구 프로젝트 예시
4. 뇌신화의 허구와 시사점
5. 주요 뇌기반 학습과학 선행연구들의 실제 교수학습방법 적용
제2장 동기이론 기반 교수학습방법 이해
1. 내재적 동기 vs. 외재적 동기
2. 외적 보상과 내재적 동기의 관계: 침해효과
3. 긍정적 정서 동기이론: 자기결정성 이론
제3장 긍정심리학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1. 긍정적 정서 이해
2. 긍정적 자기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긍정정서의 향상
3. 교수자의 긍정적 자기제시
4. 긍정적 정서와 동기이론 기반 칭찬의 전략
5. 긍정적 정서와 동기에 대한 뇌과학적 연구와 적용
제2부 교수학습방법의 탐구와 기본 이론
제4장 교수학습방법 탐구의 이해
1. 잘 가르치고 배운다는 것은 무엇인가
2. 교수학습방법 탐구 패러다임
3. 주요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제5장 교수학습방법의 이해를 위한 주요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Bandura 사회학습이론
제6장 주요 교수학습방법 개관
1. 강의식 교수학습방법
2. 유의미 수용학습
3. 토의식 교수학습방법
4. 협동학습 교수학습방법
5. 개별화 교수학습방법
제3부 사례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이론의 실제 적용
사례 1 원 케어링 어덜트로서의 교수자
사례 2 학생의 인성을 살려 주는 자상한 인격의 교수자
사례 3 학생에게 아낌없이 주는 겸손한 교수자
사례 4 수년 후 제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열의의 교수자
사례 5 감동 어린 칭찬으로 학생의 인생을 바꾸는 교수자
사례 6 열등생에게도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교수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