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2판)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2판)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2판)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2판)
저자 : 전정민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00320
ISBN : 9788999720741

책소개


머리말

제1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
제1장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에 대한 이해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역사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 문제와 제한점

제2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제2장 관찰연구
1. 관찰연구의 특성
2. 관찰연구의 일반적 절차
3. 관찰과 평가

제3장 실험연구
1. 실험연구의 정의와 개념
2. 실험연구의 유형과 장단점
3. 실험연구의 절차와 기본 조건
4. 실험연구의 타당도

제4장 조사연구
1. 조사연구의 개념과 발전과정
2. 조사연구의 절차
3. 조사연구 시 유의점과 문제점
4. 조사연구 방법

제5장 사례연구
1. 사례연구의 개념
2. 사례연구의 목적과 특성
3. 사례연구의 장단점
4. 사례연구의 종류
5. 사례연구 수행 절차 및 방법

제6장 포트폴리오 평가
1.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특성
2.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과 유형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4. 포트폴리오 평가 구성과 방법
5.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및 실제

제7장 아동검사
1. 아동검사의 개념 및 특성
2. 발달선별 검사
3. 시지각영역 검사
4. 지능 및 인지 영역 검사
5. 언어영역 검사
6. 정서 및 사회성 영역 검사
7. 아동검사 수행 시 고려사항

제3부 아동행동연구방법의 이해
제8장 아동연구방법
1. 연구방법의 중요성과 이해
2. 연구과정
3. 연구의 접근방법
4. 연구 보고서 작성
5. 연구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제4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활용
제9장 아동관찰 유형의 실제
1. 표본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평정척도법
4. 시간표집법
5. 사건표집법
6. 행동목록법

제10장 실내·외 환경 및 일과운영에 따른 아동관찰
1. 실내·외 환경 관찰
2. 일과운영에 따른 아동관찰
3. 학부모 면담

제5부 연령별 교육과정에 따른 현장연구 사례
제11장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1. 0~1세 보육과정
2. 2세 보육과정

제12장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1. 신체운동·건강영역
2. 의사소통영역
3. 사회관계영역
4. 예술경험영역
5. 자연탐구영역
6.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평가하기

제6부 행동수정의 이해
제13장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이론의 기초
2. 행동수정의 정의와 실행

제14장 행동수정 기법
1. 바람직한 행동 증가 기법
2. 문제행동 감소 기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