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질성적 사고와 교육적 경험
질성적 사고와 교육적 경험
저자 : 이돈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99720925

책소개


머리말

서장 질성과 상황과 경험 - 자연주의적 접근 -
질성적 사고란
경험의 성장과 질성적 이해
책의 개요

제1장 왜 교육에 질성적 사고인가 - 기로에 선 자유교육 -
자유교육과 주지적 전통
주지주의의 위세와 그 함정
탐색적 지식과 질성적 사고의 요청
자유교육의 재해석

제2장 철학적 자연주의와 질성적 사고
자연과 자연주의
헤겔사상과 과학적 심리학의 교차
이원론적 사고와 연속성의 원리
심신이원론의 문제
인식론적 이원론의 문제
가치론적 이원론
결론적으로

제3장 교육적 경험의 예술성
일상적 경험, 심미적 경험 그리고 교육적 경험
경험의 예술성
교육적 경험의 상황적 조건
질성적·이론적 상황의 배합과 학습활동

제4장 인간능력의 질성적 이해 - 이성의 개념과 지력의 개념
이성의 개념과 능력심리학적 근원
이성관의 변화
듀이의 지력의 개념
탐색적 사고와 지력의 작용
지력과 사고와 방법의 기능적 관계
반성적 사고의 모형
관조적 지력과 생산적 지력

제5장 지식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 명시적 경험의 방법
일차적 경험과 이차적 경험
명시적 경험의 방법
뉴턴과 사과나무의 이야기
제너와 천연두의 이야기
자기와 전기에 관한 초기의 실험적 시도
정보와 지식
비경험적 철학의 비판
그러면 진리의 문제는 없는가 - 듀이와 러셀의 논쟁 -

제6장 관조적 지식과 탐색적 지식 - 구경꾼의 이야기와 탐사꾼의 이야기 -
관조적 지식과 탐색적 지식
관조적 지식의 특징과 학습상의 난점
탐색적 지식의 특징과 학습상의 난점
관조적·탐색적 지식의 이원적 구조
관조적 지식의 탐색적 재연
역사 속의 지식으로 학습
‘게임의 규칙’에 비추어

제7장 습관과 인성의 질성적 구조
습관의 구조적 특성
습관의 힘과 자연적 특성
습관-교육적 성장의 설명원리
고전적 자연주의와 자아실현의 개념
인격체의 질성적 구조와 성장의 원리

제8장 내일의 교육을 위하여
공교육제도의 위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의 세계
지식기반사회와 교육수요의 변화
신자유주의와 교육의 갈등
평등교육의 문제
내일의 교육을 위하여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