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미래교사를 위한 교육학개론
저자 : 김성열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99724817
책소개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나 이미 교사가 된 사람은 학교교육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더 좋은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예비교사나 현직교사가 학교교육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고 교육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것은 교육학의 다양한 지식체계를 학습하고, 이를 우리 교육에 적용하면서 비판적으로 분석할 때 가능하다.
『미래교사를 위한 교육학개론』은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장차 교사가 되고자 사범대학과 교육대학 및 교육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사람,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사람들이 학습해야 할 교육학의 기본적 지식체계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그러나 단순히 교육학 분야의 이론들을 요약하는 것을 지양하고, 우리 교육현상을 이해하며 교육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고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데 필요한 교육학의 핵심지식과 원리, 이론을 담고자 노력하였다. 독자들은 이 책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우리 교육을 보다 넓은 안목으로 바라볼 수 있고, 더 나은 교육을 실천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교육문제가 만병통치약과 같은 하나의 처방이나 정책으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2. 교육은 왜 필요할까
3. 과거, 현재, 미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4. 시대 변화에 따라 교육 요소들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서양교육의 전개
2. 전통시기의 한국교육
3. 근현대 한국교육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2. 오늘날 교육철학의 흐름
3. 교육에 관한 철학하기
4. 교육철학을 더 공부하고 싶다면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이해
2. 발달 관점에서의 학습자
3. 동기와 정서, 학습
4. 학습자 다양성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1. 학교교육의 확대와 학력상승
2. 학력주의, 학벌사회, 교육열
3. 교육과 사회평등
4. 교육과정사회학
제6장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1. 교육과정의 이해
2. 지식과 경험
3. 교육과정 개발과 모형
제7장 교수-학습이론
1. 교수-학습이론이란
2. 교수-학습이론의 분류
제8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초
2. 교육평가의 유형
3. 검사도구의 양호도
4. 과정중심평가
제9장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공학의 두 가지 시각과 정의
2. 교육공학: 수업설계
3. 교육공학: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이해
2. 상담의 이해
3. 상담의 이론과 기법
제11장 교육행정
1.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2. 교육행정의 법적 기초
3. 교육 거버넌스 체제
4. 좋은 학교 만들기와 학교장의 역할
제12장 평생교육의 기초
1. 태초에 학습이 있었으니
2. 학습이 평생 널리 퍼지니
3. 평생학습의 개념적 특성과 양상을 집대성하니
4. 현재의 평생교육 법제도와 사업을 살펴보니
제13장 교사론
1. 교육과 교사
2. 교직의 특성
3. 교사의 능력 계발
4. 사회 변화와 교사의 역할
제14장 한국교육의 미래
1. 학교교육의 성과와 근대식 학교교육의 문제점
2. 교육환경의 변화 전망
3.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의 발전
4. 미래교육의 방향과 과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