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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산업론
저자 : 심상민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21
ISBN : 9791128819728
책소개
풍요로움을 탐닉했던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결별하고 새 질서를 맞아들일 때다. 예술이지만 만만했고, 상품이고 경제라지만 달콤했던 엔터테인먼트 구체제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과 함께 안녕을 고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비포코로나(B.C.) 때에는 결코 알 수 없었던 게임 체인저, 새로운 룰 메이커를 찾기 위한 모색이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의 화두는 ‘놀이’와 ‘겪음’이다. 이 두 화두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머리말
1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해
01 서론
어원
정의와 개념
범위와 분류
학습 연구 모형
02 이론적 배경
문화경제학 전통
문화산업 논쟁
미디어경제학
콘텐츠 출현
03 산업 특성
혼합재
경험 기반 규모의 경제
저작권 산업
외부 효과
문화적 할인과 문화적 다양성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가치평가의 어려움
창의성 · 자율성 기반
창구효과
유통 채널 갈등
04 환경 변화
경제 · 정치
문화 · 사회
기술 · 정책 · 법규
05 산업 진화
미국
유럽
아시아
중남미
06 산업 현황
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07 흐름과 전망
혁신 가속화
복합 다변화
연계 수익화
산업의 문화화
생활자 라이프스타일
2부 부문별 실력과 과제
08 매스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영화 산업
방송 산업
음악 산업
09 개인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만화 · 애니메이션 · 웹툰 산업
캐릭터 산업
10 플랫폼, 소셜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OTT 플랫폼 산업
소셜 미디어 콘텐츠
11 실재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공연 산업
전시, 축제, MICE 산업
12 레저, 여가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관광 · 게이밍
테마파크 ·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13 첨단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VR · AR
AI · 5G
14 전략 대응
경쟁 환경(혁신 가속화): 초융합 협업
생산 공급(복합 다변화): IP 큐레이션
시장 유통(연계 수익화): 이용자 실감
경계 파괴(산업의 문화화): 소프트 밸류
미래 소비(생활자 라이프스타일): 뉴 엔터테인먼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