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의 미디어 거버넌스
한국의 미디어 거버넌스
저자 : 김대호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20
ISBN : 9791128860027

책소개


2020년은 대한민국의 양대 신문인 [조선일보], [동아일보]가 창간 100주년을 맞는 해다.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와 맥을 같이 해 온 두 신문사가 백 살을 맞이할 동안 한국의 미디어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 변화했다. 특히 1980년대 이후 대한민국 사회와 미디어는 격동 그 자체였다. 산업화, 정보화, 민주화의 격랑 속에서 미디어가 걸어온 길을 미디어 거버넌스 변화라는 관점에서 정리한다.

목차


머리말

01 프롤로그: 미디어 거버넌스 논의

왜 거버넌스가 필요한가?
미디어 거버넌스
이 책의 구성

02 1980년 이후 한국 사회

03 출렁이는 미디어

세계적인 신자유주의 지배
권위주의 정부의 미디어 통제
언론통폐합과 「언론기본법」
미디어 공공기관 확대
미디어 산업의 성장
시민사회의 등장

04 미디어 자율성 확대

세계사적 변혁기
경쟁 정책의 도입
미디어 기업의 증가
언론노동조합 결성
시민사회 형성

05 산업으로서의 미디어

미디어 산업의 세계화
방송정책연구위원회의 시장 가치 제시
민간 미디어 사업자의 팽창
급진화한 시민사회

06 정보화와 뉴미디어

미디어 융합의 세계적인 경향
정보화와 케이블TV 혁신
미디어 사업자의 다변화
시민사회의 비판

07 공익과 시장의 재균형

세계의 미디어 규제 개혁
정부의 미디어 개혁
미디어 확대
시민사회의 주도

08 디지털 미디어 추진

세계의 디지털 방송
정부의 디지털 방송 추진 갈등
통신사업자의 미디어 산업 진입과 경쟁 확대
DMB와 IPTV의 엇갈린 성과
미디어 융합에 공공서비스 요구한 시민사회

09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융합 규제의 세계적인 흐름
정부 내 갈등과 지연
시장의 복합적인 반응
시민사회의 개입

10 미디어법 개정과 미디어 겸영

세계적인 미디어 겸영 흐름
미디어 산업 활성화와 미디어 다양성 보장
종합편성채널의 영향
경쟁에 대한 시민사회 이견

11 인터넷 거버넌스

세계의 인터넷 거버넌스
정부의 역할 논란
인터넷 미디어 사업자
시민사회의 참여
인터넷 거버넌스의 영향

12 미디어에서 ICT로

세계의 수평적 규제체계
수평적 규제체계의 한국적 모색
시장과 시민사회의 혼란

13 과거로의 회귀

불확실한 세계
정부의 미디어 통제
전통 미디어의 쇠퇴와 뉴미디어의 대체
유튜브의 영향
노동조합의 지배
시민사회의 대립

14 에필로그: 미디어 거버넌스 종합

산업화,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
정부, 시장, 시민
미디어 거버넌스의 교훈

미주
참고문헌
색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