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정부마케팅 (마케팅에 의한 공공가치 생산의 길을 말하다)
정부마케팅 (마케팅에 의한 공공가치 생산의 길을 말하다)
저자 : 박흥식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20
ISBN : 9791130309545

책소개


이 책의 제목은 정부마케팅(government marketing)이다. 1981년 모카와 스티븐 펄뮤트가 처음 썼던 제목이다. 많은 구미 연구자들은 공공마케팅, 공공부문에서의 마케팅 등 다양한 표현을 사용한다. 2017년 유럽행정학회도 공공마케팅(public marketing)이라는 발표 세션을 개설했지만, 난 정부마케팅이라는 제목을 그대로 쓰기로 했다. 이 책에서 정부마케팅은 정부조직과 공공기관이 하는 마케팅이고, 마케터는 공무원과 준공무원이다.

정부마케팅은 비즈니스 분야가 발전시킨 문제해결의 철학과 기법을 다룬다. 마케팅 전략과 방법은 정부가 글로벌 경쟁이나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한 분야에서 경제,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전통적 행정이 해결 방법을 모르거나 명령과 지시로 기대한 결과를 얻기 힘든 새로운 과제나 이슈를 다루는 데 유효한 수단이 될 것이다.

목차


PART 1 정부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제1장 서론 3
제2장 정부마케팅의 의미 33
제3장 정부 행정의 환경과 새로운 이슈 90

PART 2 마케팅 이론과 기법

제4장 마케팅의 기본적 요소 125
제5장 시장 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181
제6장 마케팅 조사 201
제7장 마케팅 믹스 215
제8장 브랜딩 267

PART 3 세부 분야

제9장 장소마케팅 315
제10장 공공서비스 마케팅 391
제11장 사회마케팅 451
제12장 지역상품 마케팅 495

PART 4 마케팅 조직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제13장 마케팅 조직과 전략의 수립 511
제14장 소비자 구매행동 541

PART 5 전망과 과제
제15장 전망과 과제 561

찾아보기 575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