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 공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 공부
저자 : 김태룡|김영식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210715
ISBN : 9791130313467

책소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 공부』 본서는 저자가 수십 년 동안 대학교에서 마케팅을 강의하면서 느낀 점을 총정리하고, 마케팅 입문자들이 가능하면 쉽게 마케팅을 배우고, 가능하면 쉽게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집필한 책이다. 사실 그동안 무수히 많은 마케팅 책들이 발간되는 것을 보면서 ‘집필 무용론’을 지켜왔다. 하지만 국책은행에서 수십 년 동안 근무한 동료교수와 함께 공동집필한다면, 학문의 세계에 실무적인 감각이 덧붙여지고 지식이 지혜의 옷을 입게 되어 이제 대학 강단을 마무리해 나가는 과정에서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집필하게 되었다.

목차


PART 01
마케팅 소개


CHAPTER 01 마케팅의 이해 / 4
01 마케팅이란? 4
02 마케팅의 발전과정 8
03 마케팅의 범위 12
04 마케팅의 기본용어 14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23

CHAPTER 02 마케팅 추진절차 / 24
01 상시 마케팅 24
02 특별 마케팅 28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33

PART 02
시장 환경 및 경쟁력 분석


CHAPTER 03 마케팅조사 / 36
01 마케팅조사란? 36
02 조사 설계와 자료 수집방법 38
03 표본설계 및 추출방법 55
04 자료 분석과 보고서 작성 59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62

CHAPTER 04 소비자행동 분석 / 64
01 소비자행동 분석이란? 64
02 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 65
03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2
04 소비자행동이론의 전략적 활용 87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93

CHAPTER 05 마케팅 환경 분석 / 94
01 마케팅 환경이란? 94
02 미시환경 분석 96
03 거시환경 분석 100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04

CHAPTER 06 경쟁력 분석 / 106
01 경쟁력 분석이란? 106
02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델 108
03 BCG 매트릭스 111
04 GE-맥킨지 매트릭스 117
05 포터의 본원적 경쟁우위론 120
06 앤소프 매트릭스 123
07 SWOT 분석 125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28

PART 03
마케팅 목표 및 마케팅 전략 수립


CHAPTER 07 마케팅 목표 설정 / 132
01 마케팅 목표란? 132
02 마케팅 목표 수립절차 135
03 마케팅 목표 수립방법 137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44

CHAPTER 08 마케팅 전략(STP) / 146
01 마케팅 전략이란? 146
02 시장 세분화 147
03 시장 표적화 154
04 시장 위치화 164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178

PART 04
마케팅 실행전략


CHAPTER 09 제품관리 / 182
01 마케팅 믹스(4P)란? 182
02 제품의 종류와 제품믹스 184
03 제품관리 전략 190
04 브랜드 관리 198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216

CHAPTER 10 가격관리 / 218
01 가격관리란? 218
02 가격의 종류 221
03 가격 결정방법 225
04 가격관리 전략 236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241

CHAPTER 11 유통관리 / 242
01 유통관리란? 242
02 유통경로의 설계 242
03 유통경로의 유형 261
04 유통관리 전략 264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269

CHAPTER 12 촉진관리 / 270
01 촉진관리란? 270
0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형 273
03 촉진믹스 279
04 촉진관리 전략 286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299

PART 05
마케팅의 응용


CHAPTER 13 신제품 개발 마케팅 / 302
01 신제품이란? 302
02 신제품 개발절차 308
03 신제품 개발전략 319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327

CHAPTER 14 제품수명주기 마케팅 / 328
01 제품수명주기란? 328
02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 335
03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마케팅 전략 337
04 제품수명주기의 응용 342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348

CHAPTER 15 고객중심 마케팅 / 349
01 고객중심 마케팅이란? 349
02 고객중심 마케팅의 발전 358
03 고객관계 관리(CRM) 361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367

CHAPTER 16 서비스 마케팅 / 368
01 서비스 마케팅이란? 368
02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377
03 서비스 품질 380
04 서비스 마케팅 믹스 385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391

PART 06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


CHAPTER 17 새로운 마케팅 / 394
01 마케팅의 뉴 트렌드 394
02 마케팅 전략의 변화 397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403

CHAPTER 18 디지털 마케팅 / 404
01 디지털 마케팅이란? 404
02 디지털 마케팅 믹스 411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419

CHAPTER 19 4차 산업혁명시대의 마케팅 / 420
01 인간중심 마케팅 421
02 콘텐츠 마케팅 424
03 옴니채널 마케팅 427
04 고객참여마케팅 429
05 지속가능한 마케팅 433
향상학습 및 심화학습 439

참고문헌 / 440
마케팅 용어(유튜브 동영상) / 442
찾아보기 / 444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