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화 비즈니스 입문
영화 비즈니스 입문
저자 : 김은영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14
ISBN : 9791130400815

책소개


영화란 무엇인가? 문화이자 상품이다. 영화의 상품성은 무엇에 달려 있나? 체계적 프로듀싱이다. 프로듀서가 알아야 하는 것은? 기획개발, 자금조달, 예산편성, 마케팅, 배급 노하우다. 현장과 강의 경험을 두루 갖춘 저자가 영화 비즈니스 실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영화 프로듀싱의 맞춤 입문서다.

목차


서문: 십 년의 강의, 한 권의 책

01 문화산업과 영화 비즈니스
문화산업과 문화상품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영화
영화 비즈니스의 특성

02 프로듀서와 기획개발
프로듀서의 정의와 역할
패키징과 프로젝트의 탄생
소재 찾기와 스토리 만들기
제작계획서 작성

03 자금조달과 예산편성
자금의 출처
자금조달 방식과 투자과정
제작비의 구성 요소와 예산의 규모
예산의 범주와 항목

04 저작권과 계약
저작권의 개념
엔터테인먼트 계약
영화제작과 계약서 작성

05 실제 프로덕션 운영
제작사 설립과 조직문화
프리프로덕션
촬영단계
후반작업

06 마케팅
영화 마케팅의 정의와 수단
마케팅 전략의 수립
마케팅 실행과 상영등급

07 영화관객
관객의 정의와 분류
영화관객에 대한 세 가지 시선
새로운 관객 연구들

08 영화관 배급
배급사와 영화관
배급 전략
배급 업무의 절차와 정산

09 후속 윈도 체계와 부가시장
후속 윈도 체계의 변화
TV VOD와 인터넷 VOD 시장
DVD와 텔레비전 시장
해외 배급

10 새로운 쟁점과 영화 비즈니스의 미래
미디어 환경의 변화
문화다양성 이슈와 한류
영화 비즈니스의 미래

용어 해설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