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중국의 매력국가 만들기 (소프트파워 전략)
중국의 매력국가 만들기 (소프트파워 전략)
저자 : 먼훙화
출판사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4
ISBN : 9791155500316

책소개


이 시리즈의 한국어판 출간은 성균중국연구소와 중앙당교 국제전략연구소의 교류협정에 따라 이루어졌다. 이 책을 출판하기 이전에 두 연구소는 긴밀하고 지속적으로 교류해왔고, 중국 내 최고 권위의 출판사인 인민출판사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도 출판을 위해 협력해 한국어판 판권을 확보했다.

이 책의 편저자인 먼훙화 교수는 중국 국가 전략계의 핵심적인 학자로서 중국 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학자이다. 성균중국연구소 소장 이희옥 교수는 국내 중국학계의 선두주자로 손꼽힌다. 이 책의 번역작업에는 학계 최대이자 최고의 권위를 가진 중국전문연구기관인 성균관대 성균중국연구소(소장 이희옥 교수) 소속 연구원들이 참여해 훌륭한 번역 성과물을 이뤄냈다.

성균중국연구소는 이러한 중국전략보고 시리즈를 공동으로 기획하여 지속적으로 출판하기로 협약을 맺고 앞으로도 꾸준히 번역 및 출간할 예정이다. 향후 시리즈는 공동기획을 통해 한중 동시출판을 기획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 관념의 혁신, 중국문화의 건설, 중국모델의 탐색, 중국이미지의 형상화, 세계 속의 중국 등 5부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 참여한 필자는 중국최고의 전문가들로 중국 소프프파워론의 이론과 실천을 집대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출간사

서문 중국 소프트파워 연구의 전략적 의의_ 먼훙화

1부 중국 관념의 혁신
1장 중국 관념 변혁의 전략 경로_먼훙화
2장 도덕적 감화력과 중국의 소프트파워_리빈
3장 조화세계 이념과 중국의 국제적 위상_류전예

2부 중국 문화의 건설
1장 ‘지속가능한발전’의 시각에서 본 중국의 문화현대화_순잉춘
2장 전 지구적 ‘자기’ 관리: 책임 대국 실천을 위한 문화자원_스즈위, 샤오쉔레이
3장 사회조화사상과 중국과 서구의 문화 차이_슝지에
4장 전통 ‘화’ 문화와 중국외교_샤오시

3부 중국 모델의 탐색
1장 중국의 녹색발전의 길_후안강
2장 중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평가_스옌메이
3장 중국의 산업구조조정과 환경보호_왕징빈
4장 정치체제 개혁과 중국노선_신밍

4부 중국 이미지의 형상화
1장 중국 이미지의 문화적 구성과 전파_순잉춘
2장 해외진출 전략과 중국의 국가이미지 형상화_중페이텅
3장 중국 국가이미지 구축과 그 전파 경로_먼훙화, 저우허우후

5부 세계 속의 중국
1장 글로벌시대 중국의 국제 도의 전략_천위강
2장 공자학원과 중국의 공공외교_한자오잉
3장 중국의 소프트파워와 중-아프리카 관계_뤠젠보
4장 미중 소프트파워 전략 비교_저우허우후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