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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쓰메 소세키의 선과 그림
나쓰메 소세키의 선과 그림
저자 : 진명순
출판사 : 인문사
출판년 : 2015
ISBN : 9791155621097

책소개

『나쓰메 소세키의 선과 그림』은 소세키의 선(禪)과 함께 그림에 대한 연구 고찰에 초점을 두고 20여년동안 연구한 것에서 선과 그림에 관한 것을 분류하여 엮었다. 소세키가 남기고 있는 수많은 작품 속에 그림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나타내고 있으며 그가 직접 그린 작품 또한 다수(多數) 남기고 있어 그의 그림(畵)에 대한 깊은 견지에 대해 주목(注目)하고자 한다. 그림에 대해서는 산수화(山水畵)를 비롯해서 동양화에 비중을 두고 작품을 통해 그 만의 그림관을 분명히 기술하고 있으며 진정한 화가의 태도와 화심(畵心) 및 진화(眞畵)의 요건 등을 밝히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본서에는 소세키의 선(禪)과 함께 그림에 대한 연구 고찰에 초점을 두고 20여년동안 연구한 것에서 선과 그림에 관한 것을 분류하여 엮었다. 이러한 연구에 앞서 필자는 먼저 20대에 불교를 접하고 선(禪)에 입문하여 참구하게 된 것을 계기로 이후 일본근대문학 연구와 함께 불교, 선과 문학의 연구에 중점을 두면서 나쓰메 소세키의 선에 초점을 맞추게 된 것이다.
소세키가 남기고 있는 수많은 작품 속에 그림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나타내고 있으며 그가 직접 그린 작품 또한 다수(多數) 남기고 있어 그의 그림(畵)에 대한 깊은 견지에 대해 주목(注目)하고자 한다. 그림에 대해서는 산수화(山水畵)를 비롯해서 동양화에 비중을 두고 작품을 통해 그 만의 그림관을 분명히 기술하고 있으며 진정한 화가의 태도와 화심(畵心) 및 진화(眞畵)의 요건 등을 밝히고 있다.
소세키의 그림과 선을 알기 위해 필자는 먼저 한시를 꼽는다. 그가 일생 남긴 한시로 밝혀진 것은 모두 208수지만 그 중 78수가 생애 마지막 1년(大正 5년)에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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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약력
제1장 나쓰메 소세키의 선도(?道)
1. 들어가며
2 선(禪)의 필요성
3 선(禪)의 실천
4. 맺음말

제2장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작품에 수용된 선어(禪語)에 대한 고찰
1. 들어가며
2. 학생시대
3. 마쓰야마(松山), 구마모토(熊本)시대
4. 수선사대환 이후
5. 명암(明暗)시대와 만년(晩年)
6. 맺음말

제3장 나쓰메 소세키의 선문(禪門)에 대한 추이
1. 들어가며
2. 문(門)에 대한 관심(關心)과 의미
3. 선문(禪門)의 입문(入門)
4. 맺음말

제4장 나쓰메 소세키와 동양화
1.들어가며
2.동양화에 대한 관심
3.그림 작업의 시도
4.맺음말

제5장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화심(畵心)」에 관하여
1. 들어가며
2. 화심(畵心)에 대한 진정성
3. 화심의 표출(表出)
4. 맺음말

제6장 진화(眞畵)에 대한 추구
1. 들어가며
2. 진정한 화가와 진화의 조건
3. 진화의 실체(實體)
4. 진정한 화가의 태도와 절대경(絶對境)
5. 진화의 모델
6. 맺음말

제7장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화찬시대(畵贊時代)」論
1. 들어가며
2 화찬시대(畵?時代)의 기저(基底)
3 시화작(詩畵作)의 회귀(回歸)와 제자화(題自畵)의 시도
4 화찬시대(畵贊時代)의 세계
5. 맺음말

참고문헌
부록 [그림] 漱石書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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