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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Studio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IT CookBook 181)
Android Studio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IT CookBook 181)
저자 : 우재남|박길식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15
ISBN : 9791156641797

책소개


대학이나 IT 전문학원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접해본 독자라면 안드로이드에 꼭 필요한 Java 기초부터 시작하여 안드로이드 앱 개발까지 학습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나 실수까지 친절하게 안내하여 시행착오 없이 안드로이드를 빠르게 정복할 수 있다.

목차


지은이 소개 2
지은이 머리말 4
이 책의 사용 설명서 6
숲과 나무 이야기 8
학습 로드맵 9

Chapter 01 안드로이드의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019
1 안드로이드의 개요 020
1.1 스마트폰 개요 020
1.2 안드로이드 022

2 안드로이드의 개발환경 028
2.1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운영체제 028
2.2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성 028

3 안드로이드의 개발환경 구축 031
3.1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 순서 031
3.2 Java SE Development Kit(JDK) 설치 031
3.3 Android Studio 설치 035
3.4 Android Studio 설정 040
3.5 AVD 생성 45
요약 052
연습문제 054

Chapter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055
1 처음 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056
1.1 Hello Android 프로젝트 056

2 AVD 명칭과 사용법 067
2.1 AVD 명칭 067
2.2 AVD 사용법 068

3 완전한 기능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작성 7
3.1 Android Studio 프로젝트 관리 076
3.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표준 틀 080

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구성 99
4.1 BaseApp 프로젝트의 구성 99
4.2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폴더 및 파일의 용도 100

Chapter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107
1 Java 개요 108
1.1 Java 특징 108
1.2 Java 프로그램 작성법 109

2 Java 기본 문법 112
2.1 변수와 데이터 형식 112
2.2 조건문 : if, switch()~case 113
2.3 배열 115
2.4 반복문 : for, while 116
2.5 메소드와 전역변수, 지역변수 118
2.6 예외 처리 : try~catch 119
2.7 연산자 120

3 클래스와 인스턴스 122
3.1 클래스 정의와 인스턴스 생성 122
3.2 생성자 124
3.3 메소드 오버로딩 126
3.4 정적 필드, 정적 메소드, 상수 필드 126

4 클래스의 상속 129
4.1 클래스 상속과 메소드 오버라이딩 129
4.2 추상 클래스와 추상 메소드 131
4.3 클래스 변수의 다형성 134
4.4 인터페이스와 다중 상속 134
4.5 익명 내부 클래스 136

5 추가로 알아둘 Java 문법 137
5.1 패키지 137
5.2 제네릭스 138
5.3 데이터 변환, 문자열 비교, 날짜 형식 139

Chapter 04 기본 위젯 익히기 147
1 뷰의 개요 148
1.1 뷰와 뷰그룹 148
1.2 View 클래스의 XML 속성 151

2 기본 위젯 다루기 162
2.1 텍스트뷰 162
2.2 Java 코드로 XML 속성 설정 164
2.3 버튼과 에디트텍스트 166

3 기본 위젯 활용하기 176
3.1 컴파운드버튼 176
3.2 이미지뷰와 이미지버튼 179

Chapter 05 레이아웃 익히기 193
1 레이아웃 개요 194
1.1 레이아웃 기본 개념 194
1.2 레이아웃의 종류 195

2 리니어레이아웃 197
2.1 기본 리니어레이아웃 형태 197
2.2 중복 리니어레이아웃 형태 201
2.3 Java 코드로 화면 만들기 206

3 기타 레이아웃 211
3.1 렐러티브레이아웃 211
3.2 테이블레이아웃 216
3.3 그리드레이아웃 223
3.4 프레임레이아웃 226

Chapter 06 고급 위젯 다루기 233
1 고급 위젯 234
1.1 날짜/시간 관련 위젯 234
1.2 기타 위젯 244

2 뷰 컨테이너 248
2.1 간단한 기능의 뷰 컨테이너 248
2.2 복잡한 기능의 뷰 컨테이너 251

Chapter 07 메뉴와 대화상자 277
1 메뉴 277
1.1 XML을 이용한 옵션 메뉴 279
1.2 Java 코드만 이용한 옵션 메뉴 288
1.3 XML을 이용한 컨텍스트 메뉴 289

2 토스트 296

3 대화상자 299
3.1 기본 대화상자 299
3.2 목록 대화상자 302


Chapter 08 파일 처리 317
1 파일 처리 기본 317
1.1 내장 메모리 파일 처리 318
1.2 raw 폴더 파일 처리 329

2 파일 처리 응용 331
2.1 SD카드에서 파일 읽기 332
2.2 SD카드에 폴더 및 파일 생성하기 333
2.3 특정 폴더의 하위 폴더 및 파일 목록 335

Chapter 09 그래픽과 이미지 347
1 그래픽 348
1.1 캔버스와 페인트 기본 348
1.2 그래픽 처리 기본 349
1.3 터치 이벤트 352

2 이미지 359
2.1 비트맵 기본 359
2.2 이미지의 기하학적 변환 361
2.3 이미지 활용 363

Chapter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383
1 액티비티와 인텐트 기본 384
1.1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384
1.2 액티비티 개요 385
1.3 명시적 인텐트 391

2 액티비티와 인텐트 응용 402
2.1 양방향 액티비티 402
2.2 암시적 인텐트 406
2.3 액티비티 생명주기 410

Chapter 11 어댑터뷰 421
1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422
1.1 어댑터뷰 422
1.2 리스트뷰 422
1.3 그리드뷰 427

2 갤러리와 스피너 434
2.1 갤러리 434
2.2 스피너 438

Chapter 12 데이터 저장과 관리 443
1 SQLite 기본 444
1.1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 444
1.2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 447

2 SQLite 활용 453
2.1 SQLite 프로그래밍 453
2.2 SQLite GUI 툴 활용 462

Chapter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469
1 오디오 470

2 스레드 480
2.1 프로그래스바와 시크바 480
2.3 UI 스레드 482
2.4 스레드 응용 485

3 Google 지도 491
1 Google 지도 사용을 위한 준비 사항 491
2 Google 지도 응용 502

Chapter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511
1 서비스 512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521

3 콘텐트 프로바이더 528
3.1 안드로이드 제공 콘텐트 프로바이더 528

Appendix A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실습하기 537
Appendix B 에뮬레이터(AVD) 속도 향상시키기 538
찾아보기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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