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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창의 설계 (UML다이어그램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창의 설계 (UML다이어그램을 활용한)
저자 : 박현석^김연정^김연우^지현진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23
ISBN : 9791156646587

책소개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설계, UML 다이어그램으로 한다!

미래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입니다. 이는 동료와 함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가치 있는 정보를 찾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경험을 통해 길러집니다. 이 책에서는 코딩이라는 행위가 아니라, UML 다이어그램을 그려보며 개념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목차


PART 01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젝트 설계 절차 이해하기
CHAPTER 01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시작하기
1.1 문제중심학습이 뭐예요?

CHAPTER 02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설정하기
2.1 프로젝트 팀 구성하기
2.2 프로젝트 주제 탐색하기
2.3 프로젝트 주제 정하기

CHAPTER 03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설계하기
3.1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작성하기
3.2 페르소나 설정하기
3.3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선정하기

CHAPTER 04 문제중심학습으로 프로젝트 실행하기
4.1 센서 알아보기
4.2 임베디드 시스템 알아보기
4.3 네트워크 알아보기
4.4 서버-클라이언트 알아보기

PART 05 다이어그램으로 상세 아이디어 표현하기
CHAPTER 05 UML 다이어그램 소개
5.1 UML의 개념 이해하기
5.2 UML 다이어그램 에디터 살펴보기

CHAPTER 06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소개
6.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6.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07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소개
7.1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7.2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08 클래스 다이어그램 소개
8.1 클래스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8.2 클래스 다이어그램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09 시퀀스 다이어그램 소개
9.1 시퀀스 다이어그램 개념 알기
9.2 MVC 모델과 ECB 모델
9.3 웹응용 사례연구 따라 하기
실습문제

CHAPTER 10 UML 다이어그램 간의 관계
10.1 다이어그램 간 연관성 이해하기
10.2 다이어그램 간 연관성 실습하기
실습문제

PART 03 UML과 프로그래밍의 관계 이해하기
CHAPTER 11 자바 언어의 이해
11.1 자바란 무엇일까?
11.2 표준출력 : 컴퓨터 화면에 데이터 출력하기
11.3 데이터를 담아두는 변수와 자료형

CHAPTER 12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자바 코딩
12.1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자바의 관계
12.2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자바로 구현하기

CHAPTER 13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자바 코딩
13.1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속성을 자바의 필드로 구현하기
13.2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기능을 자바의 메서드로 구현하기
13.3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이해하기
13.4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관계를 자바 코드로 표현하기

PART 04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CHAPTER 14 스토리보드와 와이어프레임
14.1 스토리보드 개념 알기
14.2 와이어프레임 개념 알기
14.3 와이어프레임 실습하기
실습문제

CHAPTER 15 프로젝트 제안 및 평가
15.1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하기
15.2 새로운 요구 반영하기
15.3 프로젝트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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