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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저자 : Cynthia M. Syowe
출판사 : 글로벌콘텐츠
출판년 : 2020
ISBN : 9791158522902

책소개


이 책은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을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학교에서 일반 학생들과 함께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난독증이 있는 학생은 평균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선천적으로 난독증 학생들의 뇌 구조가 난독증이 없는 사람들과 약간 다를 뿐, 노력한다고 해결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질병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 책은 그런 난독증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을 소개한 교육 이론서이다.

목차


역자 서문
이 책의 소개

1장. 난독증이란?

정의
난독증의 특징
난독증의 원인
학습 스타일과 다중 지능은 난독증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난독증과 연관된 강점
난독증이 있었던 유명한 인물들
역사적 관점
Helen과의 인터뷰

2장. 평가와 진단

평가서 내용
평가자
주요 테스트
테스트 용어의 의미
테스트에 대한 문화적 편견
테스트의 한계
난독증의 진단 징후
난독증이란 분류번호(Label)가 줄 수 있는 혜택과 불이익
학급 교사의 임무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조언
Naomi와의 인터뷰
Fran과의 인터뷰

3장. 특수교육에 관하여

법규
추천(Referral)
공식 평가
팀 미팅
개인 교육 계획(IEP: the Individual Educational Plan)
작업 개시: 치료교육의 효과를 알 수 있는 방법
연차 점검 및 3개년 재평가
독립 평가
법적 절차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조언
Fran과의 인터뷰

4장. 개입

개입의 수준
학습지도 제공 장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 집단
학교 배정에 관련된 기타 이슈
Fran과의 인터뷰

5장. 지도 방법의 10대 원칙

1. 학생을 참여시켜라
2. 다중 감각 교수법을 사용하라
3. 학생들에게 기계적인 암기보다 논리 사용법을 가르쳐라
4. 자료를 순차적으로 제공하라
5. 자료를 작은 단위로 제공하라
6. 끊임없이 반복하여 연습하고 복습하라
7. 학생이 시간과 공간을 정리하는 것을 도와줘라
8. 학습지도를 개인별로 하라
9. 항상 정서적인 분위기 만들기를 염두해 두어라
10. 많이 웃어라
교사들을 위한 조언
Daniel과의 인터뷰

6장. 읽기 가르치기

난독증 아이 식별하기
읽기 교습 방법
읽기 학습지도에 대한 역사적 고찰
난독증 학생에게 적합한 읽기 방법
제1단계: 학구열
알파벳: 영어의 소리 가르치기
단어와 문장 읽기: 효과적인 읽기를 위한 세 가지 단서 제공 시스템
제1단서 제공 시스템 - 파닉스
세 가지 단서 제공 시스템의 통합
독해력을 가르치는 방법
Mike와의 인터뷰

7장. 필기 교육 방법

필기체나 인쇄체를 가르쳐야 하는가?
글쓰기를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학습지도 기법
필기 지도 방법에 대한 제반 고려 사항
필기 연습의 정서적 느낌도 고려해야 한다
출판된 프로그램
Jeremiah와의 인터뷰

8장. 철자법 교습 방법

철자법 가르치는 방법 - 기본적인 방법
제1단계: 알파벳
영어 문장 구조와 친숙해지기
학습지도안 섹션
샘플 레슨
발음 요소(Phonetic Elements) 소개시 권고하는 순서
철자에 관련된 제반 주요 사항들
Jeremiah와의 인터뷰

9장. 작문 지도 방법

작문 과정
지도를 위한 기초적 절차
문법은 어떻게 해야 하나?
편집하기
다양한 작문 기회
전형적인 학습지도안
중요한 고려 사항들
Mike와의 인터뷰

10장. 수학 교습 방법

어떤 것이 적절한 지도 방법인가?
숫자 이전에: 공부 시작하기
산술 가르치기
계산을 넘어서
기타 보충 자료
조작교구(Manipulatives) 사용에 대한 충고
일상 수학
문학과 수학
계산기에 대한 조언
독립적 활동 시트
Sonia와의 인터뷰

11장. 연관된 과목 가르치기

10대 일반원칙
관련 과목들
숙제
평가
요약
Daniel과의 인터뷰

12장. 일상적 기술의 교습 방법

시간

세부 사항 기억하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활자화된 정보들
물건들이 있는 곳을 찾는 요령
구체적인 문제 분야 몇 가지
Naomi와의 인터뷰

13장. 난독증에 관련된 이슈들

스피치와 언어 기술
대근 운동(Gross-Motor) 및 소근 운동(Fine-Motor) 기술
Mike와의 인터뷰

14장. ADD 및 ADHD

특징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약물 치료
비약물치료
참고자료
Jeremiah와의 인터뷰

15장. 행동과 사회적 기술

일반적인 원인과 증상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수동적 반항적 행동에 대한 소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들
Thomas와의 인터뷰

16장. 자아 존중감과 기타 정서적 요구

문제의 분석
돕는 방법
어려운 시기
학생에게 설명하는 방법
다른 도움이 필요한 상황
Helen과의 인터뷰

17장. 전환기

치료 교육으로 갈 것인가? 조절로 갈 것인가? 아니면 모두를 택할 것인가?
맹인과 난독증 학생을 위한 녹음 자료(RFB+D)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가는 전환기
고등학교로 가는 전환기
전문학교나 대학교, 혹은 고등 학술 연구로 가는 전환기
직업 세계로 들어가는 전환기
Mya와의 인터뷰

18장.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나?

관찰하는 방법 배우기
학부모와 대화하기
학부모에게 자원을 제공하기
학업 성장을 촉진하는 데에 필요한 실질적인 아이디어
기타 실용적인 제안들
Naomi와의 인터뷰

19장. 재능

강점의 다중성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도록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은?
교실에서 재능을 양성하는 방법 학생들은 자신의 재능이 필요하다. 사회는 이들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가?
직업 목록
Rafael과의 인터뷰 누락

20장. 난독증이 있는 성인들

Thomas와의 인터뷰
난독증 성인들과 인터랙트 하기
난독증 성인들을 가르치는 일반 원칙
대학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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