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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5 코딩 교육 (내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는)
5:5:5 코딩 교육 (내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는)
저자 : 신철헌
출판사 : 미디어숲
출판년 : 2017
ISBN : 9791158740184

책소개

2018년부터 코딩교육이 학교 필수 교과로 채택된다는 소식에 발 빠른 부모들은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자녀들에게 코딩교육을 시키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부모는 우후죽순 생겨나는 코딩 학원과 수없이 많은 정보 사이에서 막연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부모들과 학교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할 교사들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코딩교육 상식부터 실제적인 코딩교육 방법론까지 가장 쉬운 접근법으로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저자는 인터넷 벤처, 모바일애플리케이션 개발, 교육 회사 등, 여러 창업 경험을 통해 IT 프로그램 기획, 디자인, 개발을 두루 경험한 후, 오랜 기간 리더십, 코칭, 자기주도학습, 진로 교육 등 교육 분야를 거쳐 비즈니스, IT, 교육 세 분야의 교차점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통찰을 책에 잘 녹여냈다. 또한 아이들 각자가 자신의 미래 ‘진로’와 코딩 기술이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경쟁에서 자기만의 색깔을 드러내도록 도와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이 가져올(우리 아이들이 겪게 될) 미래직업에 대해
고민하고 대비하고자 하는 학부모ㆍ교사들을 위한 필독서!

4차 산업혁명시대, 코딩을 모르고 살 수 있을까?
세계적으로 코딩교육이 필수가 되고 있다

정부는 코딩을 왜 필수 교과로 선정하였을까. 그리고 세계 각국은 왜 우리보다 먼저 코딩교육을 필수로 선정하여 국가의 미래를 걸고 있을까. 그것은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로봇, 드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은 대부분의 산업과 우리의 삶까지 송두리째 바꿀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핵심 원동력이 바로 코딩이다. 즉, 모든 분야에 걸쳐 코딩 기술을 활용할 미래 인재들이 세상을 바꾸게 될 것이다. 정부가 코딩교육을 필수 교과로 선정한 것은 탁월한 결정이었다.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역습! 그 미래의 변혁이 준비한 자에게는 기회요,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분명 큰 낭패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한 분위기 때문인지 최근 코딩 관련 기사 또는 코딩교육에 관련된 서적들이 부쩍 늘었다.
이 책은 코딩교육이 왜 중요한지, 부모와 교사가 꼭 알아야 하는 코딩교육 상식은 무엇인지, 코딩교육이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버리고 새롭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코딩교육이란 무엇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코딩을 가르쳐야 우리 아이들에게 진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될까?’에 대한 철학적 질문과 그것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을 찾게 한다.

저자는 대한민국 코딩교육이 진정한 미래인재를 키워 내려면 학부모, 교사, 교육 기관, 콘텐츠 모두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즉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야 함에도 여전히 국ㆍ영ㆍ수 공부에만 열을 올리는 학부모, 부족한 시설을 보완하고 턱없이 부족한 교사를 양성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공교육, 정해진 커리큘럼을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대다수 교육기관들이 잠시 멈춰서 코딩교육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저자는 코딩은 목적이 아닌 수단이라 말한다. 즉 코딩교육의 본질은 프로그래밍 언어나, 알고리즘을 가르쳐주기 이전에, 아이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창의적 생각을 이끌어내서 그것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켜주고, 그것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주는 것이라 한다. 또한 아이들 각자가 자신의 미래 ‘진로’와 코딩 기술이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관점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경쟁에서 자기만의 색깔을 드러내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강조한다. 저자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5:5:5 코딩교육 방법론을 기술했다.

물론 교육 현장에서는 이상적인 교육을 하기에 넘어야 할 장애물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코딩교육이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이 책은 코딩교육에 대해 갈팡질팡하는 이들에게 통찰을 제시할 것이라 확신한다. 자녀를 위해 미래를 대비하는 부모님과 학교현장에서 미래 인재를 위해 애쓰는 교사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추천사]
육십이 넘는 인생을 살아왔지만, 돌이켜보면 나는 ‘속도’를 내는 것보다 ‘방향’을 정하는 데 80%의 노력을 쏟았던 것 같다. 그만큼 인생에서 방향을 정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만일 이 책의 저자가 시류에 편승해서 코딩교육 자체에만 머무르는 책에 대한 추천사를 써달라고 했다면 거절했을 것이다. 그런데 코딩을 배우더라도 ‘자신의 인생에 대한 방향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동의하기에 흔쾌히 펜을 들 수 있었다. 비록 학교 현장에서 모든 아이의 진로를 고려하며 거기에 맞는 코딩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지라도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저자의 통찰은 한 번쯤 곱씹어 볼 만하다. - 감성조명(주) 필룩스_ 회장 노시청

책속으로 추가

* 인공지능(AI)은 그야말로 코딩의 집합체입니다. 하지만 스티븐 호킹 박사나 엘론 머스크 같은 유명 인사들이 경계할 정도로 어쩌면 인류에게 재앙이 될지도 모르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컴퓨터에 적어도 수십 년 이내에는 지지 않을 거라던 인간의 바둑이 2016년 초 ‘알파고’라는 인공지능에 무릎을 꿇었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잘 알 것입니다. 알파고가 무서운 건 인간으로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수백 수천만 기보를 단기간에 학습하며 스스로 방법을 터득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 코딩교육을 함에 있어서, 아니 코딩 이전에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내적 엔진을 꺼뜨리지 않는 것입니다. ‘열정’이라는 이름의 이 엔진은 아이들 스스로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할 때(want to) 시동이 켜지고, 해야 한다(have to)고 강요할 때 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해야 한다고 강요하면 어느샌가 시동이 꺼져서 그 이후부터는 부모가 뒤에서 밀지 않으면 도무지 움직이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죠.

* 코딩은 컴퓨터를 일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컴퓨터가 알아듣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령어를 짜서 컴퓨터에 전달하는 것이지요. 그 언어는 C, C++, JAVA, JavaScript, Swift 등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각각의 언어가 다른 만큼 문법도 조금씩 다르지만 하는 일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컴퓨터 프로그래밍, 즉 코딩이라 합니다. 그렇다면 코딩은 손가락일까요, 아니면 달일까요? 코딩은 손가락, 즉 수단입니다. 그럼 달은 무엇일까요? 바로 ‘무언가를 만드는 행위’ 즉 메이킹(Making)이죠.

* 그것은 바로 ‘코딩교육이란 무엇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코딩을 가르쳐 주어야 우리 아이들에게 진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될까?’에 대한 철학적 질문과 그것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입니다. 철학은 어렵고 딱딱합니다. 하지만 철학이 딱딱하게 아래를 받쳐주고 있어야 그 위에 멋진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철학이 중요한 이유는 높이 쌓기 위한 토대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 코딩교육의 목적은 ‘사고력 향상’에 있다고 교육부의 지침에도 나와 있죠.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동일한 커리큘럼에 동일한 것을 주입식으로 배우는 아이들은 사고할 만한 여지가 없습니다. 거듭 말하지만 코딩교육의 본질은 아이들의 생각을 코딩(Coding)이라는 수단을 통해 만들(Making)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_ 자신의 인생에 대한 방향을 생각하는 것

프롤로그 _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의 핵심 원동력은 바로 코딩이다



제1부 코딩교육, 일시적인 유행인가? 피할 수 없는 흐름인가?

산업 전반을 무서운 속도로 잠식하고 있는 코딩기업들

무료 SMS로 시작해 생활 전반을 파고든 카카오톡과 그 확장판/ 코딩기업들은 어떤 흐름으로 발전해 왔을까요/ 코딩으로 생활을 바꾼 기업들, 의식주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어요/ 코딩기업의 끝판왕들: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궁금증 해결 - 이 책에서 ‘코딩’은 어떤 의미로 쓰였나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신인류의 출현, 코딩 세대들

짧은 시기에 엄청난 부를 창출한 신(新) 인류 : 코딩 세대/ 개인으로도 역량발휘가 가능해진 코딩 4세대들/ 코딩 4세대의 성공을 도와주는 4가지 거대한 힘의 원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코딩 세대의 주역으로 키울 수 있을까?/



<궁금증 해결 - 게임만 하려는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4차 산업혁명시대, 코딩을 모르고 살 수 있을까요?

제4차 산업혁명이 그렇게 큰 변화인가요?/현재를 기준으로 미래를 판단하는 우를 범하고 있지는 않은가?/ 미래의 변화에 맞게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궁금증 해결- 인문계나 예체능은 코딩을 몰라도 되나요?>



세계적으로 코딩교육이 필수가 되고 있어요!

세계 각국 정부 차원의 노력들/ 민간 차원에서 확산 중인 코딩교육/ 우리나라 교육부의 코딩교육 방침/ 우리나라 코딩교육이 극복해야 할 과제/



< 궁금증 해결- 코딩과 대학입시가 관련이 있나요?>





제2부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코딩교육 상식

코딩교육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나요?

A. 언플러그드 컴퓨팅/ B. 피지컬 컴퓨팅/ C.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 D. 프로그래밍 언어/



어디에서 코딩을 배울 수 있나요?

학교 및 국공립 교육 기관/ 사설 교육 기관/ 집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



코딩이 공부와 상관있을까요?

상위 1% 우등생의 비결, 메타인지/ 코딩은 메타인지를 향상시키는 최적화된 훈련/





제3부 메이킹파파가 제안하는 코딩교육 방법론

메이킹파파의 코딩교육 철학

코딩교육에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코딩교육의 본질은 무언가를 만드는 데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코딩교육의 또 다른 목적은 ‘의미’와 연결 짓도록 도와주는 것/주입식 교육이 아닌 발산적 사고를 습관화하는 것/



5:5:5 코딩교육 방법론

첫 번째 5: 5가지 진로 영역/두 번째 5: 5단계 코딩교육/세 번째 5: 5가지 핵심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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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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