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리얼 월드 러닝 (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진짜 배움,교육폴더10)
리얼 월드 러닝 (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진짜 배움,교육폴더10)
저자 : 김하늬
출판사 : 푸른들녘
출판년 : 20210819
ISBN : 9791159256547

책소개


이제 ‘리얼 월드 러닝’으로 진짜 세상과 분리된 학교를 ‘동기화’하자!
스스로 배움을 디자인하고, 진짜 세상에서 배우고, 학교에서 성장하라!

지금 나에게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원하는 정보를 어떻게 얻을지 계획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사람과 연결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스스로 배움을 디자인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스스로 배움을 디자인하는 일은 12년 동안이나 학교 다니면서 공부했는데 정작 사회에 나와 보니 쓸모없어, 라는 불평불만을 단박에 잠재울 수 있는 최상의 길이자, 미래 사회에 자신만만하게 뛰어들 수 있는 최고의 원칙이며, 세상의 변화에 견줄 때 속도 차가 매우 큰 교육 시스템을 바꿀 수 있는 멋진 단초이기도 하다.

코로나19로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 환경을 경험하면서 우리는 공부해야 할 이유를 정확하게 아는 사람만이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언론매체에서 보도하는 것처럼 ‘(공부)잘하는 아이 더 잘하게 되고, (공부)안 하던 아이 아예 손을 놓게 되는’ 배경이다. 사실,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얻고 필요한 사람과 연결될 수 있는 시대를 사는 이 세대에게 배움의 장소는 학교로 국한되지 않는다. 오히려 학교에서의 배움은 ‘쓸데’가 없다고 느끼기 일쑤다. 그래서 집중하지 못하고, 그래서 듣지 않는다. 이 간극을 어떻게 메울 것인가, 배움의 쓸모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리얼 월드 러닝: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진짜 배움』은 바로 이러한 갈증과 질문에 대한 현답이다. 밀레니얼 저자 김하늬는 이 책에서 “‘리얼 월드 러닝’은 진짜 세상을 통해 자기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 모두가 리얼 월드 러너가 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그러면서 “자기다움의 발견은 자기 동기로 이어지고, 이는 평생 학습자로 살아야 하는 신인류로의 재탄생을 준비시킨다. 리얼 월드 러닝 생태계에서는 학교와 교사가 네트워크 연결자로 탈바꿈되고, 리얼 월드에서 자기 일을 하며 사는 우리 모두의 삶은 곧 서로의 학습 자료가 된다”고 강조한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나의 리얼 월드 러닝 여정
[1부 리얼 월드 러너: 진짜 세상에서는 어떻게 배우며 성장할까]
1장 리얼 월드 러너의 시대
고립된 학교의 밀폐된 방에서 배운 지식 / 진짜 세상이 필요로 하는 실천 역량 / 리얼 월드 러너가 맞이하는 일의 변화 / 네트워크 지식 사회를 사는 평생학습자
[시크릿 소스 1] MZ 세대가 스스로 배우는 온라인 학습 장소
2장 리얼 월드 러너의 특징
스스로 ‘배우기’를 선택한 사람들 / 자기다움으로 내 일을 만든다는 것 / 세상에 존재하는 문제 해결하기
[시크릿 소스 2] 리얼 월드 러너 자가 진단 및 동료 찾기

[2부 리얼 월드 러닝: 진짜 세상을 통해 배우는 방법]

3장 탐색 역량: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 찾기
자기 동기에서 시작하는 프로젝트 / 스스로 배움의 여정을 떠날 수 있도록 / 관심사 ‘디깅’하기 / 세상을 향한 관심의 확장
[시크릿 소스 3] 내 생의 첫 프로젝트 기획서
4장 연결 역량: 자원을 연결하고 협업하기
사람을 통해 세상과 만나기 / ‘제3의 어른’이라는 사회적 자본 / 자원 연결 능력은 길러지는 것이다 / 물어보는 것의 힘 / 제3의 어른과 협업하기
[시크릿 소스 4] 청소년이 제3의 어른과 협업하는 네 가지 유형
5장 실행 역량: 사용자가 있는 산출물 만들기
청중에도 위계가 있다 / 온라인으로 넓어진 ‘세상’이라는 무대 / 나를 따르는 대중 만들기 / 피드백을 통해 완성되는 배움
[시크릿 소스 5] 배움을 공개하기 위해 던져야 할 성찰 질문과 디지털 도구

[3부 리얼 월드 스쿨: 진짜 세상과 연결된 학교들의 공통점]
6장 개별 학생의 관심사에 주목하라
생기부 꿈과 진짜 꿈이 달라야 할까 / 학생의 삶이 존중 받는 학교를 새로 만든다면 / 관심사 기반 프로젝트 학교 / 개별 맞춤형 교육
[시크릿 소스6] 관심사에 기반한 프로젝트 설계 예시
7장 학교 안과 밖을 뒤집기
지역사회와 연결된 배움의 마법 / 학교가 있는 장소를 새롭게 상상하기 / 배우는 곳과 일하는 곳의 경계 허물기 / 진로 교육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시크릿 소스 7] 제3의 어른과 수업을 연계하는 방법
8장 네트워크 허브로서의 학교
학교 혁신을 위한 뜻밖의 비법, ‘관계’ / 네트워크 브로커 교사가 되기 위하여 / 서로가 서로의 자원이 되어줄 수 있다면
[시크릿 소스 8] 우리 학교 주변 자원 검색법
에필로그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가르치기
미주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