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교육과 대안적 내러티브
저자 : 피터 모스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21
ISBN : 9791159301933
책소개
유아교육 분야의 지배 담론에 도전하는
대안적 내러티브와 다양한 관점들!
그리고 유아교육의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대안들!
피터 모스는 획기적인 ‘유아교육 다시 읽기Contesting Early Childhood’ 시리즈를 통해 출판된 자료를 토대로 독자들에게 유아교육의 주류 접근에 의문을 제기하는 다양한 철학과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사유가 어떻게 현장에서 실천되는지를 상세하게 다룬 풍부한 사례를 제공합니다. 핵심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날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지배 담론과 ‘지배 담론’의 의미
유아교육 분야에서 정치와 윤리가 출발점이 되어야 하는 이유
대안적 내러티브의 사례, 레지오 에밀리아
미셸 푸코, 질 들뢰즈 같은 철학자 및 포스트휴머니즘 같은
새로운 이론적 접근과 유아교육과의 관련
이 책은 비판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을 다시 읽고자 하는 입문자들을 위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익숙했던 영토에서 벗어나 유아교육에 대해 새롭게 사유하고 실천하는 방식들과 만날 수 있게 해 주는 교량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감사의 글
제1장 지배 담론, 대안적 내러티브와 저항 운동
내러티브, 지배 담론 그리고 대안
유아교육의 두 가지 지배 담론
시장 이야기
질과 고수익 이야기
신자유주의: 큰 이야기
지배 담론과 겨루기
저항 운동 만나기
질문들
제2장 패러다임의 중요성
패러다임이란 무엇인가
실증주의와 후기근본주의
실증주의
후기근본주의
짧은 덧붙이는 글
유아교육과 패러다임
패러다임 분리를 넘어 만나기
질문들
제3장 첫 번째 실천, 정치와 윤리
유아교육에서 첫 번째 실천은 무엇일까
윤리적 실천의 중요성
포스트모던 윤리
돌봄의 윤리
마주침의 윤리
몇 가지 공통된 주제들
다차원적인 토론들
질문들
제4장 레지오 에밀리아 민주주의·실험·잠재성에 대한 이야기
레지오 에밀리아는 왜 중요할까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치학
배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리고 우리는 어떤 페다고지와 함께하고 있는가
교육의 근본 가치는 무엇인가
교사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유아교육기관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레지오 에밀리아: 어휘, 패러다임, 상황 조건
어휘
패러다임
상황 조건
질문들
제5장 미셸 푸코 권력, 지식, 진리
권력, 지식, 진리
규율권력
통치성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유아교육에서 푸코 실행하기: 두 가지 사례
사례 1: 어린이를 알아야 한다는 나의 권리 의심하기
사례 2: 새로운 비전의 재구성
질문들
제6장 질 들뢰즈 사유와 운동 그리고 (더 많은) 실험
다르게 그리고 새롭게 사고하기
새로운 개념과 새로운 언어
권력과 미시정치
들뢰즈의 철학이 경종을 울리는가
들뢰즈가 작동하게 하기
유아학교에서 만난 ‘마법의 순간들
유아교육에서 들뢰즈와 함께하기: 올슨과의 대화
질문들
제7장 포스트휴머니즘, 포스트휴먼 어린이
그리고 내부작용 페다고지
휴머니즘과 그 문제점
물질적 전회와 포스트휴머니즘
행위주체성과 선택에 관한 노트
포스트휴먼 어린이
내부작용 페다고지
유아교육에서 포스트휴머니즘 실행하기: 두 가지 사례
사례 1: 막대기, 총 그리고 인형
사례 2: 자연문화 공동 세계의 아동기
질문들
제8장 그다음 이야기는?
해야 할 이야기가 더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한 다음의 장소는
두려움, 희망 그리고 해야 할 많은 과제
질문들
참고문헌
용어 찾아보기
옮긴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