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정치사상과 한국민족주의
정치사상과 한국민족주의
저자 : 이용희
출판사 : 연암서가
출판년 : 2017
ISBN : 9791160870220

책소개


한국민족주의는 미래를 지향하는 전진적 민족주의여야 한다

“정치사상의 핵심은 정치 현실을 호도하는 지배와 통치의 의태(擬態)와 분식(粉飾)을 파헤치는 데 있다. 한국민족주의는 한국인의 정치사상을 함축한 핵심 이념이다. 한국민족주의는 한국인의 역사적 경험을 근대 민족주의의 보편적 맥락에 비추어 봐야 한다. 한국민족주의는 고독하다. 고독을 벗어나려면 역사적 성찰에 머물지 않고 미래를 지향해야 하며 저항적 민족주의를 넘어 전진적 민족주의로 나아가야 한다.”

국제정치학자이자 미술사학자로 20세기 한국 학문사에 굵직한 자취를 남긴 동주(東洲) 이용희(李用熙) 전 서울대 교수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의 저술을 한데 모은 『동주이용희전집』(전10권) 중 “사회집단이 지니고 있는 원시감정적인 착란을 찍어내고 긁어내서 한 발이라도 재배와 피지배가 진정으로 일치하는 경지에 이바지해야 하며”, “한국민족주의는 미래를 지향하는 전진적 민족주의여야 한다.”는 저자의 평소 주장이 담긴 제2권 『정치사상과 한국민족주의』가 출간되었다.

한국민족주의는 미래를 지향하는 전진적 민족주의여야 한다

정치사상의 핵심을 ‘사람에 의한 사람의 지배’로 보는 저자는 지배의 행위가 직선적이거나 솔직하지도 않아 행위의 틀로서 생각되는 제도나 기구조차도 의태(擬態)와 분식(粉飾)에 가득 차 있다며, “정치사상의 핵심은 정치 현실을 호도하는 지배와 통치의 의태와 분식을 파헤치는 데 있다. 한국민족주의는 한국인의 정치사상을 함축한 핵심 이념이다. 한국민족주의는 한국인의 역사적 경험을 근대 민족주의의 보편적 맥락에 비추어 봐야 한다. 한국민족주의는 고독하다. 고독을 벗어나려면 역사적 성찰에 머물지 않고 미래를 지향해야 하며 저항적 민족주의를 넘어 전진적 민족주의로 나아가야 한다.”고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서문 1
서문 2

제1부 정치사상
고대: 신화적 지배의 세계
중세: 신앙의 지배와 빈곤
근세 전편
근세 후편

제2부 한국민족주의와 근대화(1)
단일민족주의국가와 다민족주의국가
정치명분으로서의 근대화: 한국 케이스를 중심으로
한국민족주의의 의의
한국민족주의의 제문제
한국근대화의 기본문제
한일관계의 정신사적 문제: 변경문화 의식의 갈등에 대하여
현대민족주의: 그 역사적 현실의 맥락을 뒤돌아보며
민족과 언론
민족주의의 개념

제3부 한국민족주의와 근대화(2): 좌담과 대담
한국의 근대화와 민족주의
3?1 운동 반세기: 그 역사적 의의를 재평가한다
한국 인식의 방법론: 이용희 박사에게 듣는다
사대주의: 그 현대적 해석을 중심으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