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특수 아동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 아동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저자 : 조윤경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9
ISBN : 9791161054360

책소개

▶ 이 책은 특수 아동의 이해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1세기에 들어서는 우리나라도 분리된 특수교육기관보다 일반교육기관에 특수아동이 더 많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통합이 특수교육 체계에서 중요성을 더해감에 따라, 일반교사들도 자신이 담당하는 모든(all) 아동들을 적절하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특수아동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알아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장애인과 관련된 개념 중에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design for all people’을 주요 개념으로, 장애인을 위한 디자인은 상실된 능력을 보완해 주는 상품을 개발하거나 환경을 특별하게 만들거나 혹은 장애물을 제거해 보다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는 것이었으나, 유니버셜 디자인은 장애를 고려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상황의 양 측면을 통합해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진일보한 디자인을 말합니다. 이러한 각도에서 이 책은 특수교육 전공자만이 아니라 특수아동과 관련된 모든 교사들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모두에게 유용한 내용을 담고자 하였습니다.
특별히 조기특수교육의 통합상황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특수아동과 함께 하는 유아교육 혹은 보육전공 교사와 예비교사인 학생들에게 특수교육과 특수아동을 이해시키기에 적합한 개론적인 교재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유아교육에서는 특수아동과 그 교수를 위한 책이 없었고, 특수교육 전공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관련책자는 용어와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비전공자인 교사와 학생들을 가르치기에는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전공자에게는 쉬운 용어이지만 비전공자에게는 모두 낯선 용어여서 설명을 해주다 보면 내용진도를 못 나가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일반교육 전공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정하고, 용어를 풀어서 쓰고, 반드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용어만 사용해서 내용을 설명한 교재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이 추구하는 ‘지원적?융통적?접근가능한(supportive, adaptable, accessible) 원칙’에 따라 이 책은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실제적이며 기능적인 내용을 담았고, 다양한 내용과 정보를 담아서 필요에 따라 취사선택하도록 하였으며, 쉬운 용어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습니다. 또한 제목에 부합하게 장애유형별 특수아동 이해와 지도를 좀 더 상세하게 담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 책이 모든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어서, 교사들을 통해 특수아동과 그 가족에게 귀하고 선한 도움이 주어지기를 원합니다. 통합상황에서 어려울 때나 좋을 때나 동지로 함께 해온 많은 교사들에게 서로 수고했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도 이 길을 같이 가자고 등을 다독여 주고 싶습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애써주신 공동체 출판사 관계자 분들과 교정을 도와주신 유연주 선생님께도 감사한 마음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지금까지 우리를 지키시고 언제나 나아가야 될 길로 이끄시는 주님께 깊은 사랑과 감사를 드립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특수교육의 이해

제1장 특수교육 개관
1. 특수교육과 특수아동
2. 특수교육의 이론적 기초
3.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특수교육 관련법과 그 변화
1. 미국 특수교육 관련법과 그 변화
2. 우리나라 특수교육 관련법과 그 변화
<부록 2-1> 장애 영유아 관련 법조항

제3장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4. 통합교육의 실행방향
5.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요인들
6.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PART 02 특수아동의 이해

제4장 장애 원인과 예방
1. 임신 전 장애 원인과 예방
2. 임신 중 장애 원인과 예방
3. 출산 후 장애 원인과 예방

제5장 발달지체아동과 우수아동
1. 영유아의 발달
2. 발달지체아동
3. 우수아동

제6장 장애유형별 특수아동 이해와 지도
1. 지적장애
2. 자폐성장애
3. 시각장애
4. 청각장애
5. 지체장애
6. 정서·행동장애
7. 의사소통장애(말-언어장애)
8. 학습장애
9. 건강장애

PART 03 특수아동 교육

제7장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과 환경
1.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2.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3. 특수아동을 위한 물리적 교수환경

제8장 발달영역별 지도방법
1. 발달영역 이해
2. 발달영역별 특성과 지도방법

제9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1. 개념과 개발과정
2. 개발단계별 중요 사항
<부록 9-1> 표준화된 선별 및 발달 검사
<부록 9-2> IEP 사례

제10장 문제행동지도:긍정적 행동지원(PBS)
1.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2. 문제행동의 목적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4. 결 론

제11장 특수아동과 가족
1. 특수아동과 가족체계
2. 특수아동 가족의 이해

ㆍ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