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업가정신과 창업실무
기업가정신과 창업실무
저자 : 이형곤
출판사 : 양성원
출판년 : 2018
ISBN : 9791161260792

책소개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는 더 이상 추상적인 슬로건이 아니다. 컴퓨터 밖을 튀어나온 IT,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는 로봇, 인간의 지능과 몸을 대체하는 기계,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의 결합, 유전자 장기의 등장, 강철보다 단단한 신소재의 등장 등 인류 역사를 통틀어서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들이 본격적으로 무대의 주인공으로 등장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들이 서로 융합되어 우리가 아는 세상의 모습을 빠르고 혁신적으로 바꾸는 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누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것인가? 결국, 예전보다 창업팀 및 중소벤처기업에서 일하는 많은 인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저자들은 Industry 4.0 시대에 부합하는 Human 4.0의 인재들을 기르고자 하는 목적에서 본서를 집필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는 더 이상 추상적인 슬로건이 아니다. 컴퓨터 밖을 튀어나온 IT,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는 로봇, 인간의 지능과 몸을 대체하는 기계,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의 결합, 유전자 장기의 등장, 강철보다 단단한 신소재의 등장 등 인류 역사를 통틀어서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들이 본격적으로 무대의 주인공으로 등장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들이 서로 융합되어 우리가 아는 세상의 모습을 빠르고 혁신적으로 바꾸는 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다.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누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것인가? 결국, 예전보다 창업팀 및 중소벤처기업에서 일하는 많은 인재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저자들은 Industry 4.0 시대에 부합하는 Human 4.0의 인재들을 기르고자 하는 목적에서 본서를 집필하였다. 새 시대의 변화를 이끌 미래인재로 창업팀과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들을 생각하며 본서를 기획하였으며, 이는 이들이 구상하고 있는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창업팀 및 중소벤처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분야를 찾는 것이 주요 과제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어디서부터 출발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서는 이에 대해 실질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으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분석도구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대학은 산업현장의 변화를 주도할 미래인재 육성의 요람이다. 이는 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대응하고 중소벤처기업과 창업의 미래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보다 적합한 교육내용 및 방법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뜻한다. 저자들은 대학교에서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기업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실력을 갖춘 인재들로 양성할 수 있도록 본서를 구성하였다. 즉, 대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로써 창업은 물론 취업 및 진학의 방향을 찾는 것에 중요한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더 이상 스펙 쌓기 위주의 교육으로는 기업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할 수 없다. 기업들은 주도적이면서도 협업을 통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들을 바라고 있다. 이에 따라 저자들은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갖춰야 될 핵심적인 기초 소양부터 심화내용 까지 다룸으로써 실무현장에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현재 창업교육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필수과목으로서의 창업은 기본적인 이론만 다루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되며, 취업이나 진로에 필수적인 기획 및 자기표현 등의 주요한 역량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이러한 취지를 살리기 위하여 저자는 본서를 몇 가지 원칙에 따라 구성하였고 내용을 채웠다. 먼저, 주입식, 획일식 교육의 내용을 따르는 것을 지양하였다. 실습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창업에 대한 흥미와 체험식 교육의 비중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둘째, 취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확장하였다. 즉, 창업뿐 아니라 대학생들의 진로를 고려하여 취업에 적용가능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함께 기술하였다. 셋째, 교양과 필수 과목으로써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내용들을 채웠다. 창업프로세스에 따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될 내용 중간 중간에 리더십, 협상, 토론, 커뮤니케이션, 조사 분석 등 본서에서 제시된 내용을 충실하게 학습하고 실습한다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소프트스킬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것이라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관점에서’본서는 “창업성공을 위해 고려해야 될 핵심 영역들은 무엇인가”에 대해 해답을 목차로써 정하고 각각의 내용들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채워나갔다. 즉, 본서의 목차는 다음의 6가지를 창업의 순서대로 나열함으로써 본서를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창업을 준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1부 태 도 : 기업가정신의 이해 및 창업준비
2부 창업팀 : 창업자 분석 및 팀 구성
3부 아이템 : 창업아이템 발굴 및 검증
4부 시 장 : 창업환경 및 전략방향 분석
5부 가 치 : 비즈니스 모델링
6부 실 행 : 창업계획서 작성 및 실행

창업의 성공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창업의 실패를 줄이고 성공에 다가갈 수 있는 지름길은 있다. 그리고 이는 엄청난 비법이 아니라 창업의 정석을 따르는 것이다. 많은 창업자들이 실패의 늪에 빠져 고생하는 많은 이유는 자신의 생각과 기술에만 몰입하기 때문이다. 정작 시장의 상황과 창업기업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해서는 잘 모르거나 ‘어떻게든 되겠지’하는 생각에 별다른 준비 없이 창업하고 실패를 반복한다. 저자들은 본서에서 기술한 내용만 충실하게 수행하여도 창업에 성공할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더욱이 창업을 포함한 미래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대학생들이라면 첫 단추부터 제대로 끼울 필요가 있다.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는 기술적으로, 사회적으로 안정된 시기가 아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기존에 우리가 알던 업무만 충실하게 수행해서는 더 이상 성공을 보장받지 못함을 의미한다. 주도적, 창의적 인재가 필요한 시대이므로 저자들은 ‘성공적인 창업 준비’라는 컨셉 하에 진로의 방향을 제대로 찾으려 하는 많은 대학생들과 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이 본서를 통해 스스로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려는 마음이 크다. 창업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과 의견이 분분하지만, 창업의 정석은 하나로 통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들은 본서를 읽는 모든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창업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 창업 준비의 단계를 습득하여 자신의 업무와 진로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낳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태도 : 기업가정신의 이해 및 창업준비

제1장 시대환경의 변화 및 대응
1.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환경의 변화
2. 안전지대로 이동하기
3. 기업가정신으로 불확실성에 도전하기

제2장 기업가정신과 창업
1.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 슘페터의 기업가정신
2. 기업가정신의 확장개념: 드러커의 기업가정신
3. 대한민국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의 필요성

제3장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준비
1.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2.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PART 2 창업팀: 창업자 분석 및 팀 구성

제4장 창업자 분석, 먼저 나 자신을 알라
1. 창업, 나 자신에서부터 시작하라
2. 창업자 분석 1: 자신의 가치성향 분석
3. 창업자 분석 2: 자신의 역량 분석

제5장 창업팀 구성, 보물찾기 팀을 만들어라
1. 소수정예의 팀원을 확보하라
2. 나에게 맞는 팀원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3. 팀 빌딩의 시너지를 구축하라
4. 창업팀 외부와의 네트워킹

PART 3 아이템: 창업아이템 발굴 및 검증

제6장 아이템 발굴, 어떤 보물을 찾고 있는가?
1. 창업아이템의 탐색과 발굴의 원칙
2. 창업아이템 탐색 및 발굴을 위한 도구

제7장 아이템 정의 및 콘셉트, 보물을 알기 쉽게 설명하려면?
1. 창업아이템 정의서 작성
2. 창업아이템 콘셉트 보드 작성

제8장 아이템 검증, 무엇이 가치 있는 보물인가?
1. 창업아이템의 평가와 검증의 개요
2. 시장ㆍ고객 관점의 아이템 평가 및 검증
3. 창업자ㆍ개발자원 관점의 아이템 평가 및 검증

PART 4 시장: 창업환경요인 및 전략방향 분석

제9장 환경요인 분석, 보물섬은 어떤 곳일까?
1. 고객 분석
2. 창업자 vs 경쟁자 분석
3. 거시환경 분석, 환경 변화의 트렌드에 주목하라

제10장 전략방향 분석, 보물이 어디에 있을까?
1. SWOT 분석의 정의
2. SWOT 분석의 단계
3. 사업추진의 전략적 방향 도출

PART 5 가치: 비즈니스 모델링

제11장 비즈니스 모델링, 보물찾기 지도를 만들어라
1.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린 캔버스

제12장 VCM, 신개념 비지니스 모델을 갖춰라
1. 창업 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 VCM

PART 6 실행: 창업계획서 작성 및 실행

제13장 사업계획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탐험계획을 세워라
1. 사업계획서의 정의 및 필요성
2. 사업계획서의 유형
3. 사업계획서의 작성 목적
4.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
5. 창업 사업계획서의 활용

제14장 창업실행, 이제 보물을 찾으러 떠나라
1. 창업실행,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