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특수아동 이해와 설계 (영유아 교사를 위한)
특수아동 이해와 설계 (영유아 교사를 위한)
저자 : 곽현주
출판사 : 양성원
출판년 : 2019
ISBN : 9791161262161

책소개


제 1 부 특수아동의 이해

제 1 장 유아특수교육 개관
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제 2 장 특수교육 관련 법령
1. 미국 장애 영유아 및 특수교육 관련법과 그 변화
2. 우리나라 장애 영유아 및 특수교육 관련법과 그 변화

제 3 장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필요성
4. 통합교육의 효과
5.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요인

제 4 장 장애원인에 대한 이해
1. 임신 전 장애원인과 예방
2. 임신 중 장애원인과 예방
3. 출산 후 장애원인과 예방

제 5 장 특수아동의 이해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적장애
4. 지체장애
5. 정서 · 행동장애
6. 자폐성장애
7. 의사소통장애
8. 학습장애
9. 건강장애
10. 발달지체

제 2 부 특수아동 지도의 실제

제 6 장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과 환경
1.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2.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제 7 장 교사 간 협력방안
1. 협력적 관계의 중요성
2. 협력방안
3. 통합교육환경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및 장애 영유아 지원교사의 역할

제 8 장 개별화교육계획(IEP)
1.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배경 및 기능
2. 개별화교육계획 작성을 위한 교육진단
3.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4.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5.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제 9 장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2.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3. 문제행동의 지도

제 3 부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과 연계한 유아교육기관의 실제

제 10 장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1.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및 참여의 필요성
2. 장애 영유아 가족의 이해

제 11 장 유아교육기관 프로그램
1. 학급에서의 교사역할과 전략적 지원방법 및 일과 내에서 통합을 위한 전략
2. 가족연계활동
3. 부모상담
4. 장애 영유아에 대한 비장애 영유아의 이해 및 선호도 향상을 위한 지원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