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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스킬
커뮤니케이션 스킬
저자 : 서현경
출판사 : 양성원
출판년 : 2021
ISBN : 9791161264097

책소개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당신은 의사소통에 자신이 있나요?”라는 물음에 그렇다고 자신 있게 답하는 사람은 드물다. 태어나면서부터 늘 해오던 의사소통이지만 성인이 되어 나이 들어 갈수록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람 간의 소통이다. 국내 취업사이트에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직장인들의 65.7%는 불편한 인간관계 때문에 퇴직한다고 하였다.
또한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로버트 월딩어(Robert Waldinger)가 75년간의 연구 결과를 통해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것이 ‘인생에서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정의한 것을 보면, 행복한 삶을 위해 갈등을 줄이고 양질의 인간관계를 만드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러나 사람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자기중심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속성이 사람 사이의 갈등을 유발하고 벽을 만들어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불편한 상황에서 생겨나는 화, 분노, 적개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은 그러한 감정을 느끼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그 감정을 잘 다스리고 표현하는 것이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다스릴 줄 알며 잘 표현하는 사람은 보다 행복한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게 되어 그 과정을 통해 기쁨과 행복감을 느끼고 발전하고 성장하게 된다. 이는 보다 건강한 자아의식을 갖는 것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소통에 있어서도 타인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자세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기의식을 갖는 것을 토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즉 자신의 의도와 감정을 스스로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대상자와 상황에 맞게 잘 표현하여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1~4장까지는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를 토대로 자아존중감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으며, 5~7장은 의사소통의 가장 핵심이자 기본이 되는 잘 듣고 잘 표현하는 자세와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에 있어서 적극적 경청의 의미를 익히고 직접 연습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요소들을 인식하고 익힐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8~10장은 상황별 의사소통의 스킬을 정리한 것으로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내용들을 담으려 하였다. 이 내용들은 취업과 취업 후의 대인관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 믿는다. 마지막 장인 12장, 스트레스 관리에서는 자신을 조절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여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역량을 익히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였다.
이 책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의사소통 방법과 자세를 활동을 통해 찾아봄으로써 작은 변화의 기쁨을 맛볼 수 있기를 바란다.
끝으로 이 책을 쓰는 동안 끊임없는 지지와 현실적으로 아낌없는 도움을 주신 서현상담심리센터 서현령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그 세심한 말 한마디 한마디가 큰 용기와 에너지가 되어 이 모든 것들을 해낼 수 있었다.
또한 묵묵히 도움을 주었던 남편과 러닝메이트가 되어 준 사랑스러운 딸에게도 감사와 사랑의 말을 함께 전하고자 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자기 이해



1. 생물학적인 나

2. 나의 경험 이해

3. 나에 대한 종합적 이해



Chapter 02 성격유형의 이해



1. MBTI 성격유형의 이해

2. MBTI 4가지 선호 지표와 특성

3. 성격유형별 특성

4. MBTI의 활용



Chapter 03 자아존중감



1. 자아존중감

2. 자존감 향상



Chapter 04 자존감 향상 실제



1. 장점 찾기

2. 감정 알아차림



Chapter 05 의사소통 유형과 소통의 걸림돌



1. 의사소통 유형

2. 의사소통의 걸림돌



Chapter 06 경청과 공감



1. 경청

2. 공감적 경청



Chapter 07 자기 표현



1. 자기 표현

2. 나-전달법



Chapter 08 칭찬



1. 칭찬의 의미

2. 칭찬 스킬



Chapter 09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1. 자기암시

2. 복식 호흡

3. 발성 트레이닝

4. 효과적인 스피치 기법



Chapter 10 면접 커뮤니케이션



1. 면접 답변의 핵심 원칙

2. 면접 시 주의사항



Chapter 11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1. 고객 서비스 대화기법

2. 고객 성향별 응대 기법

3. 고객 성격유형별 응대 기법



Chapter 12 스트레스 관리



1. 스트레스의 의미

2. 나의 지각된 스트레스 정도

3. 스트레스의 원인

4. 스트레스 조절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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