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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저자 : 이승윤|안정기
출판사 : 넥서스BIZ
출판년 : 2018
ISBN : 9791161653143
책소개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그들을 활용할 기업이 봐야 하는 책
이 책은 디지털 세상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됨으로써 제목 그대로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영향력을 발휘해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과 기업이 그들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담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설명서다. 디지털 문화심리학자이자 『구글처럼 생각하라』, 『입소문을 만드는 SNS 콘텐츠의 법칙, 바이럴』의 저자인 이승윤 교수와 CJ E&M MCN 사업팀에서 오랜 실무 경험을 쌓은 안정기 매니저가 협력해서 펴낸 책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디지털 세상의 인플루언서를 왜 주목해야 할까? 그 좋은 예를 에미레이트 항공사의 광고에서 찾을 수 있다. 2016년 에미레이트 항공사는 할리우드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에게 500만 달러(한화로 57억 원)라는 천문학적인 출연료를 지급하고 그녀를 섭외한다. 그녀의 광고 영상은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문제는 마케팅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점이었다.
이후 항공사는 유명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케이시 네이스탯을 통해 가볍게 마케팅을 시도한다. 항공사는 그에게 퍼스트 클래스 항공권 하나를 제공했고, 네이스탯은 1등석 기내식을 즐기는 자신의 모습을 찍어 유튜브 채널에 올렸다. 이 영상은 몇 달 만에 5,0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대중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인플루언서의 재밌는 영상 하나가 셀럽보다 최대 10배 이상의 광고 효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이처럼 오늘날은 기업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나 비즈니스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의 구성에 대해
1장에서는 인플루언서란 누구인지 소개한다. 2∼4장에서는 각각 기업, 개인, 매개자 입장에서 인플루언서를 다루는데, 2장에서는 기업은 어떻게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있는지, 3장에서는 개인은 어떻게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는지, 4장에서는 MCN 회사 같은 매개자는 어떻게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고 기업과 인플루언서를 연결시킬 수 있는지 설명한다.
목차
프롤로그│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혁명 아이콘, 인플루언서
용어 설명
PART 1 인플루언서, 그들은 누구일까
#1 인플루언서는 누구일까
수십만 명 넘는 팔로어를 만들어낸 루이즈 드라쥐가 전 세계에 던진 반전 메시지
게임 플레이로 연간 수백억 원을 버는 청년
평범한 청년이 어떻게 ‘온라인 세상의 유재석’으로 불리게 되었나
영상 하나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
71세 평범한 할머니는 어떻게 세계적인 잡지의 모델이 될 수 있었나
개인이 화장만 잘해도 지드래곤만큼의 인기를 얻는 시대
사람들이 ‘망원동 베컴’에게 열광하는 이유는?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을까
#2 인플루언서의 탄생
유명 방송사, 유명 PD의 도움 없이 스스로 스타가 될 수 있는 시대
20대 대학생이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떻게 여행 전문 기업을 위협하게 되었나
뉴욕에 첼시 마켓이 있다면, 한국에는 띵굴 시장이 있다
Z세대의 셀럽: 인플루언서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유튜브에 일기를 쓰는 Z세대
당신의 모든 결정은 타인에 의해 지배받는다
#3 인플루언서들은 어떻게 기존의 미디어 스타를 위협하게 되었나
같은 호텔 객실을 썼던 타인이 우리를 더 윤리적으로 만들 수 있다
내 스타일이 아닌 오빠가 어느 날 잘생겨 보이는 이유: 단순 노출 효과
TV보다는 모바일 노출이 유리하다
타인이 선택한 옵션을 정답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사회적 디폴트 효과
Z세대는 왜 섹시한 ‘빅토리아 시크릿’이 아닌 평범한 ‘에어리’에 열광할까
Z세대에게 어필하고 싶다면, 지나친 세련됨과 과도한 포장을 피하라
뽀로로의 최대 경쟁자에 도전하는 평범한 사람들
스타플레이어는 스타 감독이 될 수 없다 ·120
내가 말한 대로 움직여주는 인플루언서들: 공감 효과
스타 파워를 뛰어넘는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능력
PART 2 기업은 어떻게 인플루언서를 전략적으로 활용할까
#1 디지털 시대,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세계 최대의 유통 공룡, 아마존은 왜 인플루언서 프로그램을 론칭했을까
우리의 제품을 판매하는 내부 판매 파트너로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라
위기에 빠진 중소기업을 돕는 쇼핑 업계 어벤G스
#2 어떠한 전략으로 인플루언서를 판매 파트너로 만들 수 있을까
장기적인 협력 플랫폼 채널을 만들어라
쇼 호스트로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라
나이키에 마이클 조던이 있다면, 서울 스토어에는 ‘언니들’이 있다
#3 브랜디드 콘텐츠의 시대, 기업의 커뮤니케이터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라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가 콘텐츠를 지배하는 시대는 지났다
■ 신간 보도자료
장난감 회사 레고가 영화 산업에 진출한 이유
브랜디드 콘텐츠의 시대
브랜디드 콘텐츠 시대의 대표 주자, 인플루언서
60억 원 가까이 지불한 톱스타보다 항공권 하나 지불한 인플루언서의 광고 효과가 더 크다고?
갤럭시 노트 폭발 사건 이후, 삼성은 왜 인플루언서를 선택했나
#4 인플루언서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라
천덕꾸러기 입양아 유튜브를 효자로 키운 구글
인플루언서들이 좋은 콘텐츠를 끊임없이 만들어내도록 동기부여하라
별풍선을 모아서 슈퍼카를 사는 인플루언서
평범한 음료가 인터넷에서 가장 트렌디한 콘텐츠가 되는 과정
시청자들이 인플루언서들과 교감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라
#5 기업의 인플루언서 활용 백서
인플루언서와 어떻게 협력할까
인플루언서 마케팅 로드맵을 이해하라
인플루언서의 3가지 핵심 세분화 기준은?
인플루언서 타입들은 뭘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무얼까
PART 3 그들은 어떻게 인플루언서가 되었을까
#1 왜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할까
인플루언서의 심리와 팬덤 문화는 무얼까
창작의 욕구는 인플루언서의 본능이다
인플루언서의 역사: 영향력의 대중화
별풍선 속 심리학: 자기주장과 인정 욕구를 말하다
인플루언서가 만든 팬덤 현상
공감과 재미가 열광을 만들어낸다
빗나간 욕망과 콘텐츠의 부작용
우리는 왜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할까
Z세대, 주목과 선망이 ‘좋아요’
왜 우리 시대에 인플루언서가 중요할까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 다양성과 개성의 등장
침묵을 깬 고백, ‘#ME TOO’
세상을 바꾸는 영향력: 개개인이 모여 대통령을 바꾸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차이를 알아야 성공한다
#2 성공적인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될 수 있을까
성공적인 콘텐츠 전략이란?
나만의 주제와 콘셉트가 곧 전략이다
성공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채널 기획
성공적인 콘텐츠 제작 요소들은?
시청자 이해하기와 데이터 분석하기
#3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까
전 국민 크리에이터 시대?
인플루언서가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들
전통적인 인플루언서(연예인들)에서 디지털 세상의 인플루언서로 잘 정착한 사람들
연예인과 디지털 인플루언서 사이
인플루언서에서 방송인으로
1인 미디어 창작의 어두운 측면은?
콘텐츠 절도: 돈이 되는 불법 콘텐츠 시장
편향성의 문제: 누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선전성의 문제: 미국 유튜브 스타 로건 폴은 왜 남성 주검을 촬영했을까
PART 4 비즈니스 매개자들은 인플루언서들과 어떻게 협업할까
#1 인플루언서 생태계의 중심은 MCN이다
MCN이란 무엇일까
MCN이 매력적인 이유
MCN의 수익 모델은 뭘까
버즈피드로부터 배우는 수익 다각화 전략
MCN의 미래는?
■ 신간 보도자료
#2 인플루언서의 놀이터, 플랫폼을 이해하라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가는 플랫폼들
#3 새롭게 주목해야 할 기술은 무엇일까
오디오 플랫폼
인공지능 플랫폼
블록체인
유튜브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블록체인 플랫폼, 디튜브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수익형 블로그 플랫폼, 스팀잇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미래, ‘미디어 커머스’
에필로그│혁명을 목격한 자는 혁명을 주도한 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