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 (교사 교육과정과 역량중심수업의 모든 것)
수업 잘하는 교사는 루틴이 있다 (교사 교육과정과 역량중심수업의 모든 것)
저자 : 유영식
출판사 : 테크빌교육
출판년 : 2020
ISBN : 9791163461043

책소개


수업루틴, 역량중심수업과 교사 교육과정을 만들다!
누구나 갖고 있지만, 아무도 몰랐던 수업루틴


교사라면 누구나 수업을 진행하는 일정한 흐름과 즐겨 활용하는 수업 방법을 갖고 있다. 이를 교육과정과 매칭하여 체화하면 교사 자신만의 수업루틴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책의 자세한 안내와 사례로 선생님만의 수업루틴을 만들어 수업 잘하는 교사로 거듭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추천의 글

1장 이제는 수업에 대한 모든 것을 바꾸어야 할 때이다
ㆍ이 시대가 원하는 수업
ㆍ수업(授業)의 시대는 가고, 수업(修業)의 시대가 오다
ㆍ역량, 수업을 흔들다
ㆍ그림 한 장으로 풀어보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변화 원인
ㆍ수업의 기준점이 바뀌었다
ㆍ수업 잘하는 교사란?
ㆍ백 명의 수업코치보다 한 개의 수업루틴이 필요하다

2장 미래교육, 역량중심수업으로 말한다
ㆍ미래 수업의 3가지 키워드
ㆍ배움중심수업을 넘어 역량중심수업으로
ㆍ역량중심수업이란 무엇인가?
ㆍ역량을 키우는 수업과 역량을 키우지 못하는 수업
ㆍ역량중심수업, 중용의 미와 페이스
ㆍ역량중심수업과 원격수업의 만남, 미래 수업
ㆍUDL(보편적 학습 설계) 기반 미래 수업

3장 수업루틴
ㆍ수업루틴이란 무엇인가?
ㆍ왜 수업루틴이 필요한가?
ㆍ수업루틴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ㆍ수업루틴의 뼈대, 배움계단 수업모형
ㆍ6개의 루틴, 역량을 키우는 수업이 되다
ㆍ저자의 수업루틴 들여다보기
ㆍ수업대화 루틴
ㆍ수업루틴을 만들어주는 새로운 지도안
ㆍ원격수업도 루틴이 필요하다
ㆍ블렌디드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ㆍ에듀테크로 수업루틴 만들기

4장 수업루틴, 교사 교육과정을 만들다
ㆍ수업루틴이 모이면 교사 교육과정이 만들어진다
ㆍ트렌드 코리아 교육과정
ㆍ교사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ㆍ학급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ㆍ교사 교육과정과 역량을 키우는 수업
ㆍ교사 교육과정을 만드는 2가지 축
ㆍ성취기준, 선택과 집중이 교사 교육과정을 만든다
ㆍ교사 교육과정을 담는 그릇, 편제 혁신
ㆍ교사별 평가로 완성되는 교사 교육과정
ㆍ교사 교육과정 속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 일체화
ㆍ교과서로 만드는 교사 교육과정
ㆍ교사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과정 문해력 갖추기
ㆍ성취기준을 맹신하는 교사와 넘어선 교사
ㆍ성취기준 재구조화, 교사 교육과정의 뼈대를 세우다
ㆍ교사의 삶이 곧, 교사 교육과정
ㆍ교사 교육과정 횡적 확장만이 아닌 종적 확장도 필요하다
ㆍ역량기반 교사 교육과정의 두 가지 접근법
ㆍ교사 교육과정이 만드는 고교학점제와 자유학년제
ㆍ학교자치와 교사 교육과정
ㆍ블렌디드 교사 교육과정

5장 과정중심평가로 마무리하는 수업루틴
ㆍ평가, 수업루틴으로 들어오다
ㆍ역량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가 필요한 이유
ㆍ과정중심평가 열쇠, 時와 視
ㆍ수업루틴으로 활용하는 서논술형 평가 만드는 법
ㆍ수업루틴으로 활용하는 수행평가 만드는 법
ㆍ순도 100% 배움, 피드백
ㆍ블렌디드 평가

에필로그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