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세계시민교육
저자 : 유재선
출판사 : 바른북스
출판년 : 2018
ISBN : 9791163560715
책소개
이 책은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해 초등학교의 세계시민교육 학습지도에 도움을 주고, 학교 안에서 글로벌 페스티벌이란 축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즐겁고 신나는 축제의 경험을 맛볼 수 있도록 하며 더불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책입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주제통합 프로젝트학습을 편성하며 학년별, 단계별 프로젝트학습을 운영하여 세계시민의 다양한 역량을 키우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페스티벌을 통해 세계의 여러 문화를 알아보고 학습자 스스로 축제의 주인공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직접 생각하고 체험하며 감수성을 함양하는 생동감 주제통합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더 쉽고 더 재미있게 더 많은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문제 15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7
Ⅱ. 이론적 배경
1. 글로벌(세계)시민의식의 개념 19
2. 글로벌 시민의식의 구성 요소 20
Ⅲ.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대상 21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21
3. 연구 내용 23
Ⅳ. 연구의 실제
1. 생동감 프로젝트 학습은 이렇게 33
2. 생동감 프로젝트 학습 학년별 프로그램 35
3. 생동감 프로젝트 학습 공동수업지도안 70
4. 생동감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84
5. 생동감 프로젝트 학습 사전 및 사후 협의록 92
6. 글로벌 페스티벌은 이렇게 119
7. 글로벌 페스티벌 학년별 프로그램 122
8. 글로벌 페스티벌의 운영 128
9. 글로벌 페스티벌의 평가 146
Ⅴ. 연구 결과와 해석
1. 생동감 프로젝트 학습의 연구 결과 149
2. 글로벌 페스티벌의 연구 결과 153
Ⅵ.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54
1. 문제점 154
2. 활성화 방안 155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156
2. 제언 157
[ 부록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