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넥스트 티처 (4차 산업혁명과 위드 코로나 시대의 새 교사 모델)
저자 : 김택환
출판사 : 에듀니티
출판년 : 2020
ISBN : 9791164250721
책소개
4차 산업혁명과 국가전략 전문가 김택환이 톺아본 대한민국 교육, 그리고 새 시대의 교사론
우리는 현재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에 갑작스럽게 내던져진 채로 달라진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우왕좌왕하는 중이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우왕좌왕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예측한 미래를 기준 삼아 대비해야 한다. 교육은 이 같은 대비가 무엇보다 필요한 분야다. 새로운 시대에는 이전과 다른 유형의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대한민국의 공교육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헛발질 중이다.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국가 비전 전략가이자 4차 산업혁명과 독일 전문가인 경기대학교 김택환 특임교수가 ‘코로나19’라는 위기 앞에서 우리의 미래교육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추천사
머리말-코로나 빅뱅, 교육이 핵이다
들어가며-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혁명
제1부 코로나19 이후 새 인재상
- 바이러스는 문명과 역사를 어떻게 바꿔놓는가?
1. 소설 《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
- 조용하지만 위대한 영웅들
2. 바이러스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
- 역사와 문명을 중심으로
3. 새로운 시스템과 과학기술의 창조
- 코리아 다이내믹
4. K-방역의 트렌드세터들
- 드라이브 스루의 탄생과 진단키트의 개발
제2부 교육현장의 대변혁
- K-교육의 새로운 가능성
1. 초유의 온라인 개학
- 교육청과 학교 이야기
2. 미지의 온라인 수업
- 교사와 학생 이야기
3. 부담과 기쁨을 동시에
- 학부모와 학생 이야기
4. 대학교의 온라인 강의
-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를 중심으로
5.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란?
- 온라인 수업이 남긴 향후 과제와 해결 방향
제3부 에듀테크 2.0과 새로운 인재 양성 모델
- 디지털 기기와 리터러시로 무장한 산업 허브
1. 블렌디드로 혁신하라
-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화
2. 온라인 수업 마스터하기
- 디지털과 친해지기
3. 교육의 퍼스트 무버
- 새 인재 양성의 모델들
4. 에듀테크 강국을 향해
- 에듀테크 산업의 미래와 인공지능 교육혁명
제4부 새 시대의 새 선생님
- 독일을 넘어서
1. 세상을 바꿀 새로운 교육철학
- 미래 학교의 역할
2. 인공지능 리터러시
- 미래 교육 콘텐츠 혁명
3. 재능이라는 금맥을 캐는 교사
- 좋은 선생님이란?
4. 한국 교육혁명의 매니페스토
- 대한민국 교육의 새 판 짜기
나가며-코리아 5.0 시대 창작자 선생님
감사의 글
부록 1-‘포스트 코로나, 교육의 미래’ 설문지
부록 2-실제 선생님들의 2020년 1학기 수업 이야기
- 3년 차 교사의 미래 교육 상상하기 _박소현 선생님
- 에이씨(AC-After Covid19), 교실 수업은 또 바뀌겠죠! _이희정 선생님
- 온라인 수업 첫걸음 _장지혁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