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초판본 맥베스(1673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1673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초판본 맥베스(1673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1673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저자 : 윌리엄 셰익스피어
출판사 : 더스토리
출판년 : 2020
ISBN : 9791164452217

책소개


허망한 인간의 탐욕이 가져온 파국적 결말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가장 많은 찬사를 받은 『맥베스』

고전 비극에 대해 논한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비극적 주인공은 “양극단을 피하여 탁월하게 선량한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불행이 사악함이나 타락에 기인하는 것도 아닌, 어떤 실수나 성격상의 결함(hamartia)에서 비롯되는” 인물이어야 한다. 또 셰익스피어 연구가 브래들리(A. C. Bradley)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죽음으로 이끄는 특별한 불행 내지 격변(convulsion)의 이야기”라고 정의하였다. 『맥베스』는 이러한 비극의 논리가 그대로 적용된 영웅 비극(heroic tragedy)이자 숭고한 비극(high tragedy) 가운데 하나다.

또한 셰익스피어의 비극에서 나타나는 주인공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선한 인간이 성격적 결함으로 악의 유혹을 받아 악을 행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선한 인간이 우연히 악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경우이다. 『맥베스』는 전자에 해당된다. 『맥베스』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에서 가장 짧지만 모든 비극적 요소를 보여 주며, 플롯은 대부분 맥베스와 맥베스 부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주인공 맥베스는 스코틀랜드의 충성스럽고 우직한 장군이지만, 야망이 없고 우유부단하다. 그런 그가 앞으로 왕이 될 것이라는 마녀들의 예언을 듣고, 다혈질 욕심쟁이 부인과 역모를 일으켜 마침내 왕위에 앉게 되지만, 귀족들과 선왕의 왕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며 비극적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

목차


제1막
제2막
제3막
제4막
제5막

작품 해설 | 우리는 왜 지금 ≪리어 왕≫을 읽어야 하는가
작가 연보
셰익스피어의 작품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