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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을 성찰하다
교육을 성찰하다
저자 : 이달우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1
ISBN : 9791165191290

책소개


이 책의 내용은 5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교육의 개념, 교육이론의 학문적 성격과 구조를 다루었으며, 제2부에서는 교사의 자질, 교사교육의 미래, 그리고 학교개혁의 방향에 대해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교육에 있어서 자유와 권위의 변증적 관계, 내재적 교육목적으로서 자율성, 그리고 수사학이 가지는 현대 교양교육적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다루었으며, 제4부에서는 실존적 관점에서 바라본 본래성의 의미 및 회복방안, 코메니우스의 저작에 나타난 연결고리의 교육적 의미 그리고 『세계도회』(Orbis Pictus)의 감각교육적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다루었다. 제5부에서는 최근에 이르기까지 학계에 영향력이 컸던 일반철학자들의 관점에서 인격, 인성, 죽음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 내용, 방법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목차


제1부
교육의 개념과 교육이론

제1장 다시 생각해 보는 교육의 개념 3
1. 머리말 4
2. 사실과 개념 그리고 정의의 역설 6
3. 피터스의 고백: 정의보다 종합적 윤곽 9
4. 새로운 정의: 까마귀 모형 12
5. 맺는 말 16


제2장 정범모 교사론의 난점 19
1. 머리말 20
2. 『敎育과 敎育學』에 나타난 교사관 21
3. 정범모의 기술자적 교사관 28
4. 방법론 증후군의 문제 30
5. 맺는 말 32


제3장 교육이론의 성격과 구조 35
1. 머리말 36
2. 교육이론의 성격 38
3. 교육이론의 구조 45

-v-
4. 맺는 말 48
제2부
교사, 교사교육자 그리고 학교개혁

제4장 교사의 실질적 권위와 그 정당화 논의 53
1. 들어가는 말 54
2. 교사의 실질적 권위 56
3. 실질적 권위의 사용과 정당화 63
4. 나가는 말 70


제5장 교사교육자의 연구와 교수의 방향 75
1. 서언 76
2. 교사교육자의 철학적 연구 79
3. 교사를 위한 철학적 교수 83
4. 나가며 87


제6장 학교개혁론의 현대적 의의 93 -존 듀이의 관점을 중심으로
1. 학교와 학교개혁의 문제 94
2. 듀이의 학교문제 진단과 비판 97
3. 듀이의 학교개혁 방안 101
4. 듀이 학교개혁론의 현대적 의의 105







제3부
자유, 자율성 그리고 교양교육

제7장 자유와 권위에 대한 듀이의 관점과 그 교육적 의의 117
1. 자유와 권위에 대한 전통적 관점 118
2. 자유와 권위의 재개념화 120
3. 자유와 권위의 관계 124
4. 교육에서의 자유와 권위 129
5. 자유와 권위의 조화를 위한 시사 136


제8장 자율성과 인문학 리터러시 141
1. 서언 142
2. 자율성 143
3. 인문교양교육 149
4. 인문학 리터러시 157


제9장 수사학 논쟁과 그 교양교육적 의의 175
1. 수사학 교사 이소크라테스 176
2.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 교육 179
3. 교양교육적 함의 197
4. 교양인을 위한 수사학 210





제4부
본래성, 연결고리 그리고 감각교육

제10장 본래성의 의미와 그 교육적 함의 217-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중심으로
1. 실존과 본래성 218
2. 본래성의 의미론적 해석 220
3. 본래성 회복과 교육 227
4. 선구적 삶으로의 도약 234


제11장 코메니우스의 ‘연결고리’ 개념과 그 교육적 시사점 239
1. 전체성과 연결고리 240
2. 연결고리의 의미 241
3. 연결고리의 교육적 의미 251
4. 나가며 260


제12장 『세계도회』(Orbis Pictus)와 감각교육 265
1. 코메니우스와 감각교육 266
2. 감각교육을 위한 『세계도회』 273
3. 『세계도회』와 시각-청각-촉각 280
4. 나가는 말 286







제5부
인격, 인성 그리고 죽음교육

제13장 과정철학에 비추어 본 인격의 형성과정 293-화이트헤드의 관점을 중심으로
1. 서언 294
2. 인격의 형성과정 297
3. 인격의 함양과 인격적 인간상 311
4. 결어 315


제14장 느낌의 과정과 그 인성교육적 함의 321-화이트헤드의 철학을 중심으로
1. 서언 322
2. 화이트헤드의 느낌의 과정 325
3.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341
4. 결론 347


제15장 죽음의 현상학적 의미와 죽음교육 353-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중심으로
1. 죽음에 대한 철학적 논의 354
2. 죽음의 현상학적 의미 357
3. 죽음과 죽음교육 365
4. 금기를 넘어 통찰로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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