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크라우드 펀딩으로 돈 벌기 (성공하는 펀딩 프로젝트의 비밀 | 와디즈 텀블벅 실전가이드)
크라우드 펀딩으로 돈 벌기 (성공하는 펀딩 프로젝트의 비밀 | 와디즈 텀블벅 실전가이드)
저자 : 신장훈
출판사 : 길벗
출판년 : 2020
ISBN : 9791165214050

책소개


성공하는 펀딩 프로젝트의 비밀

와디즈·텀블벅 100% 활용법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펀딩 성공 전략
프로젝트 설계부터 정산까지, 크라우드 펀딩의 모든 것

펀딩 준비는 물론, 프로젝트 설계, 등록, 정산까지!


‘클라우드 펀딩’이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이다. 그리고 당신도 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대중(Crowd)’과 ‘자금(Funding)’의 합성어로, ‘대중에게 자금을 모으는 행동’을 의미한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던 제품이 나오기도 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모아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기도 한다. 티끌 모아 태산, 십시일반의 미학! 크라우드 펀딩으로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해보자.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모든 것!

목차


1 크라우드 펀딩이란?
01 크라우드 펀딩 VS. 클라우드 펀딩

02 크라우드 펀딩, 어떻게 시작됐을까?
-1713년, 알렉산더 포프의 번역작업
-1783년, 모차르트의 비엔나 공연
-1886년, 자유의 여신상 건립
-1997년, 메릴리언의 미국 순회 공연

03 크라우드 펀딩 핵심 키워드 5
-목표 금액
-목표 기간
-리워드
-진행자
-후원자


2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01 보상형 펀딩
-귀향

02 기부형 펀딩
-같이가치 - 코로나 모금함

03 증권형 펀딩
-주식
-채권
[잠깐만요] 증권형 펀딩 용어 정리
[잠깐만요] SPC는 무엇인가요?

04 대출형 펀딩
-P2P 대출의 구조
-P2P 펀딩에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①
-P2P 펀딩에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②
-P2P 펀딩에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③


3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살펴보기
01 와디즈
-와디즈 살펴보기

02 텀블벅
-텀블벅 살펴보기

03 크라우디
-크라우디 살펴보기

04 오마이컴퍼니
-오마이컴퍼니 살펴보기

05 해피빈
-해피빈 살펴보기

06 킥스타터
-킥스타터 성공 사례, ‘페블 워치’
-킥스타터 살펴보기
[잠깐만요] 같은 프로젝트는 금지!


4 왜 크라우드 펀딩인가?
01 자금 확보
-개발비
-생산비

02 수요 예측

03 홍보 효과

04 유통 및 2차 투자
-유통
-2차 투자


5 크라우드 펀딩 활용법
01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오해와 진실
-펀딩 금액이 많을수록 수익도 많을 것이다
-높은 초과 달성률은 인기가 많은 프로젝트임을 증명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02 크라우드 펀딩에 도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03 언제 크라우드 펀딩을 해야 할까?
-크라우드 펀딩이 힘을 발휘하는 순간
-리스크 감소
-프로젝트 신뢰도
-콘텐츠

04 크라우드 펀딩으로 전하는 선한 영향력
-수익금 기부
-캠페인 진행 비용 마련

05 창작(콘텐츠)
-제작비가 크면 잘게 쪼개자
-원 소스 멀티 유즈

06 제품
-작더라도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공
-성실한 리워드 제공과 후기 모으기
-다음 프로젝트 예고하기
-프로젝트 오픈+커뮤니티 업데이트하기
-반복하기


6 크라우드 펀딩 준비하기
01 어떤 주제로 펀딩을 받을까?
-게임
-공연
-출판
-PDF 출판
-영화?영상 제작비
-음악
-제품
-패션
-공익

02 지금이 적합한 단계인가?
-후원자가 최종 결과물을 예상할 수 있을까?
-시작을 함께할 커뮤니티가 있는가?

03 팀 구성, 혼자보다는 팀이 유리하다
기획자
-전문가
-마케터
-디자이너
-영상/이미지 제작자

04 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은?

05 인증 서류
-텀블벅 필요 서류
-와디즈 필요 서류

06 배송 방법 및 AS 계획
[잠깐만요] 크라우드 펀딩 배송 서비스
-교관/환불/AS 정책


7 프로젝트 설계
01 목표 금액
-목표 금액 산정을 위한 예산 수립하기
-후원자를 기준으로 목표 금액 산정하기
-손해 없이 목표 금액 설정하기

02 목표 기간
-목표 기간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적절한 목표 기간은 며칠일까?

03 리워드
-리워드 기본 정보
-얼리버드 리워드 설계하기
-저가 리워드로 후원자 수를 늘리자
-확장 리워드로 후원자 수를 늘리자
-세트 리워드를 만들자
[잠깐만요] 후원자들은 어떤 리워드를 좋아할까?

04 상세페이지 ①상세페이지 살펴보기
-와디즈 상세페이지
-텀블벅 상세페이지

05 상세페이지 ②스토리

06 상세페이지 ③영상
-감성 대신 기능
-영상 길이는 3분 이내로
-포인트는 세 가지만
-그 밖의 영상 형식

07 상세페이지 ④이미지
-대표 이미지
-리워드 이미지
[잠깐만요] 서울창업카페


8 프로젝트 등록 신청 무작정 따라하기
01 텀블벅 프로젝트 신청하기
-[프로젝트 개요] 탭
[잠깐만요] 텀블벅이 제시하는 디자인 유의 사항
-[펀딩 및 선물 구성] 탭 목표 금액 및 프로젝트 마감일
[잠깐만요] 선물과 아이템
[잠깐만요] 공개예정
-[스토리텔링] 탭
-[계좌 설정] 탭
-검토 신청하기
[잠깐만요] 승인되지 않는다면?

02 와디즈 프로젝트 신청하기
-기본 요건
[잠깐만요] 리워드 종류별 필수 서류 확인하기
-기본 정보
-스토리 작성
-리워드 설계
[잠깐만요] 추가 금액이 발생하는 옵션은 어떻게?
-위험 요인 및 정책
[잠깐만요] 펀딩 반환금 정책
-메이커 정보
-프로젝트 검토 요청
[잠깐만요] 전자약정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
[잠깐만요] 와디즈 프로젝트 등록 절차


9 프로젝트 홍보
01 홍보 준비하기
-시작은 3F부터
-커뮤니티를 찾자
-인플루언서를 찾자
-체험단을 운영하자
-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자
-이벤트를 하자

02 프로젝트 시작 전 홍보 전략
-블로그, 홈페이지 등 운영 중인 채널을 활용하자
-플랫폼의 오픈 예정 서비스 활용
-랜딩 페이지 만들기

03 프로젝트 오픈 후 홍보 전략
-목표 금액 달성 축하 기념 이벤트를 열자
-업데이트 정보는 게시판과 상세페이지에 모두 등록하자
-보도자료를 배포하자


10 프로젝트 마감 후
01 정산
-텀블벅
-와디즈

02 리워드 발송 정보 공유하기
-텀블벅
-와디즈
[잠깐만요] 개별 발송 방법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