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다운 교육 (어떤 교육이 교육다운 교육인가?)
교육다운 교육 (어떤 교육이 교육다운 교육인가?)
저자 : 조용환
출판사 : 바른북스
출판년 : 2021
ISBN : 9791165453732

책소개


학교에 가기 싫지만, 좋은 대학은 가고 싶은 아이들
공부에 찌든 자녀가 안쓰럽지만, 어떻게든 공부를 시켜야 하는 부모들
시험에 고통받는 학생들 속에서, 진학용 평가를 해야 하는 교사들
이 문제들을 어찌해야 하는가, 우리 교육은 정녕 교육다운가
코로나 시대에 다시 생각해야 할 학교, 바로 세워야 할 교육


목차


들어가며

1장 사회문제의 “교육문제”화

문제의 문제
1. 문제의 풀기, 찾기, 삼기
2. 학교≠교육
3. 청소년≠학생

사회문제의 “교육문제”화
1. 시험의 사회학
2. 경쟁의 사회학
3. 재생산의 사회학

사교육과의 전쟁
1. 공교육과 사교육
2. 사교육의 폐단

본질적인 개선의 필요성
1. 개혁 vs 개선
2. 교육의 본질

2장 교육: 학습과 교수의 해석적 상호작용

교육≠교수
1. 학습 〉 교수
2. 교수의 발명
3. 학교와 학습
4. 교수중심주의의 극복

교육=학습+교수
1. 관계와 관심
2. 교육적 관계
3. 배움과 가르침의 조화

해석적 상호작용
1. 상호작용
2. 해석적 상호작용
3. 교학상장

3장 교육: 더 나은 인간 형성의 존재론적 지향

인간 형성
1. 인간이란
2. 인간≠인력
3. 학교형 인간
4. 교육적 인간

더 나은 인간의 형성
1. 인간 형성
2. 교육의 자기부정성
3. 더 나아짐

존재론적 지향
1. 인식론 vs 존재론
2. 생존 vs 실존
3. 교육의 지향

4장 교육: 변증법적 대화의 과정

교육의 변증성
1. 변증법적인 교육
2. 변증법

교육의 대화성
1. 대화와 설득
2. 대화와 대면
3. 대화와 평가

교육의 과정성
1. 교육적 시간의식
2. 결과주의와 업적주의
3.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평가

배움과 가르침 본연의 즐거움
1. 위인지학 vs 위기지학
2. 세르티양주의 공부론

5장 “교육문제”의 교육문제화

교육문제, 다시 보기
1. 교육의 이름
2. 학교의 위력
3. 그렇다면 교육은…

교육의 삼층구조
1. 교육의 삼층구조
2. 교육다운 종교교육
3. 교육다운 교양교육
4. 교육다운 전문교육

나오며
참고 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