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어과 수업 설계 12단계
국어과 수업 설계 12단계
저자 : 박재현
출판사 :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년 : 2021
ISBN : 9791167070197

책소개


예비 교사의 수업 설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2단계로 완성하는 국어과 백워드 수업 설계


교실 공간에서 교사는 학생들과 수업을 만들어 낸다. 교사에게는 수업이 진행되는 매 순간 학생들의 머리와 마음에 어떤 배움이 일어날지에 대한 뚜렷한 상(像)이 있어야 한다. 이 상의 지향점은 학생의 성장이며, 교사는 이를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 책은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면서 결정해야 하는 것들을 12단계에 걸쳐 소개하였다. 이 12단계는 국어교육과 교수인 저자가 십수 년 동안 예비 교사들에게 ‘국어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과목을 가르치면서 수업을 설계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을 하나하나 마련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 책 곳곳에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수업을 설계해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그에 따라 수업을 시연하는 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이 가득 담겨 있다. 또한 각 장의 끝에 ‘탐구와 토론을 위한 질문’을 제시하여 예비 교사가 12단계에 따라 수업을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비 교사들이 이 12단계를 따라 한 단계씩 진행하면 모호했던 수업에 대한 윤곽이 또렷해지고 다른 수업도 설계해 보고 싶은 의욕이 생길 것이다. 예비 교사와 이들을 가르치는 사범대학 교수뿐 아니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이나 수업 설계의 최근 동향이 궁금한 현장의 국어교사에게도 여러 면에서 참고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4

1부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14

1)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4
2) 학습자 참여형 교수·학습 18
3)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22

2. 직접 교수법 33

1) 직접 교수법의 이해 33
2) 직접 교수법의 적용 39

3. 탐구 학습 46

1) 탐구 학습의 이해 46
2) 탐구 학습의 적용 50

4. PBL(프로젝트 학습) 62

1) PBL의 이해 62
2) PBL의 적용 68

5. 역할 수행 학습 80

1) 역할 수행 학습의 이해 80
2) 역할 수행 학습의 적용 86

6. 거꾸로 학습 98

1) 거꾸로 학습의 이해 98
2) 거꾸로 학습의 적용 101

7. 전문가 협동 학습 107

1) 협동 학습의 이해 107
2) 전문가 협동 학습의 이해 110
3) 전문가 협동 학습의 적용 114

8. 하브루타 학습 121

1) 토의토론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21
2) 하브루타 학습의 이해 122
3) 하브루타 학습의 적용 125

9. 월드카페 135

1) 월드카페의 이해 135
2) 월드카페의 적용 139

10. 역지사지 학습(SAC) 148

1) 역지사지 학습의 이해 148
2) 역지사지 학습의 적용 153


2부 수업 설계 12단계

1단계 [백워드 설계]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해하기 163

1)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163
2)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166

2단계 [백워드 설계(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이해 결정하기 173

1) 이해의 특성과 차원 173
2) 이해의 설정 186

3단계 [백워드 설계(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본질적 질문 결정하기 191

1) 본질적 질문의 개념 191
2) 본질적 질문의 개발과 적용 195

4단계 [백워드 설계(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평가 계획하기 203

1) 평가 계획의 이해 203
2) 평가 계획의 적용 208

5단계 [백워드 설계]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214

1) 학습 경험 계획 214
2) 학습 경험 구성과 안내 215

6단계 [수업 지도안 작성] 수업 스케치하기 219

1) 차시 설계 219
2) 수업 스케치 220

7단계 [수업 지도안 작성] 수업 지도안 작성하기 223

1) 수업 지도안의 이해 223
2) 수업 지도안 작성 231

8단계 [수업 지도안 작성] 학습 활동지 준비하기 244

9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도입과 동기 유발 계획하기 248

1) 수업 설계에서 교육적 의사소통 계획하기 248
2) 도입부 계획하기 251
3) 동기 유발 계획하기 255

10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설명과 시범 계획하기 261

1) 설명 계획하기 261
2) 시범 계획하기 265

11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질문과 피드백 계획하기 273

1) 질문 계획하기 273
2) 피드백 계획하기 280

12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수업 실연 준비하기 290

1) 수업 실연 준비 290
2) 호칭과 언어 표현 292
3) 비언어 의사소통 293
4) 매체 자료 활용과 판서 296


참고문헌 301
찾아보기 305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