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루브릭,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형성평가부터 채점까지, 교사를 위한 루브릭의 모든 것)
저자 : Brookhart, Susan M.
출판사 : 우리학교
출판년 : 2022
ISBN : 9791167550873
책소개
어떻게 제대로 가르치고,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을까?
학습 성장의 사다리, 루브릭의 제작과 활용에 관한 모든 것
최근 들어 교육 현장에서 루브릭은 흔히 사용되고 있지만,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루브릭,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는 명확한 설명과 다양한 예시를 통해 루브릭에 대한 오해들을 바로 잡고 효과적인 루브릭의 제작과 활용을 안내하고 있다. 1부에서는 루브릭이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교수학습에 루브릭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잘못된 루브릭과 제대로 된 루브릭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주제별로 어떤 평가요소가 필요한지, 어떤 기술이 적절한지 다양하게 제시해, 현장의 교사가 길을 잃지 않고 루브릭의 본질과 목적에 따라 학생의 배움을 구성할 수 있게 돕고 있다.
평가에서 최우선에 두어야 하는 것은 채점을 하고 등급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이 평가가 학생들의 배움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가?”라는 점이다. 이 책을 통해 교사 독자들은 루브릭이 궁극적으로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것이며, 그 과정 자체가 교사의 배움과 성장이기도 하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 형성평가부터 채점까지, 학생 성장의 강력한 도구를 찾아가는 길 6
서문 : 루브릭을 사용하는 모든 교사에게 14
1부 모든 종류의 루브릭과 제작법
1 루브릭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 19
루브릭이란 무엇인가? 20 / 루브릭의 목적은 무엇일까? 21 / 다양한 유형별 루브릭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24 / 왜 루브릭이 중요할까? 32 /요약하기 38
2 루브릭에 대한 흔한 오해들 39
과제tasks를 학습 성과learning outcomes와 혼동하는 문제 40 / 루브릭을 요구 사항이나 개수 세기와 혼동하는 문제 45 / 루브릭과 평정 척도를 혼동하는 문제 51 / 요약하기 52
3 효과적인 루브릭 제작하기와 선정하기 54
적절한 평가요소는 어떻게 선정할까? 55 / 수행 수준은 어떻게 기술할까? 59 / 루브릭 설계의 일반적인 접근법 2가지 64 / 요약하기 79
4 기본 능력 평가를 위한 일반적 루브릭 81
글쓰기: 6+1 특성 글쓰기 루브릭 82 /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한 루브릭 92 / 서면 보고서 작성을 위한 루브릭 97 / 창의성을 평가하는 루브릭 100 / 요약하기 106
5 특정한 목적을 위한 특정 과업형 루브릭과 채점 체계 108
특정 과업형 루브릭은 언제 사용할까? 109 / 특정 과업형 루브릭으로 채점하기 111 / 특정 과업형 루브릭 제작하기 114 / 항목별 채점표에 따라 채점하기 115/ 항목별 채점표 작성하기 117 / 요약하기 118
6 능숙도 기반 루브릭으로 성취기준 기반 채점하기 120
능숙도 기반 루브릭 제작하기 121 / 형성평가에서 능숙도 기반 루브릭 사용하기 132 / 성취기준 기반 채점에서 능숙도 기반 루브릭 사용하기 135/ 요약하기 137
7 체크리스트와 평정 척도: 루브릭은 아니지만 관계있는 평가도구들 138
평정 척도 141 / 요약하기 147
8 다양한 주제와 종류의 루브릭 예시 149
소리 내어 읽기 유창성 루브릭 149 / 과학 실험 보고서 루브릭 154 / 용접 루브릭 156 / 요약하기 160
2부 학생과 교사를 위한 효과적인 루브릭 사용법
9 루브릭과 형성평가: 학생과 학습목표 공유하기 165
루브릭으로 학습목표와 평가요소 공유하기 167 / 요약하기 181
10 루브릭과 형성평가: 피드백과 학생 자기평가 182
교사·동료 피드백을 위한 루브릭 사용법 183 / 학생의 자기평가와 목표 설정을 위한 루브릭 사용법
189 / 수행을 위한 효과적인 루브릭 사용법 195/ 요약하기 199
11 루브릭을 이용한 채점 방법 201
채점이란 무엇인가? 202 / 요약하기 225
맺는말 : 더 효과적인 루브릭 기반의 수업과 평가를 희망하며 227
감사의 말 229
참고문헌 230
부록 A 235
부록 B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