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성공하는 포트폴리오는 따로 있다 (UX/UI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BX 디자인 포트폴리오 만들기)
저자 : 전진욱^정소현^정승환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23
ISBN : 9791169211055
책소개
누구나 원하는 매력적인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성공하는 포트폴리오, 좋아 보이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이 책은 UX/UI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BX 디자이너를 꿈꾸는 예비 디자이너를 위한 맞춤형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배 디자이너의 세심한 조언과 전략, 실무 노하우까지 알아보면서 좋아 보이는 포트폴리오의 비밀을 살피고 나만의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준비해봅니다. UX/UI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다면 타깃 전략은 물론 제작 전략, 스타일 전략, 개선 전략을 차근차근 하나씩 학습해보세요.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꾼다면 주제별 포트폴리오의 제작 방식을 살펴보고 마무리 전략대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완해보세요. BX 디자이너가 꿈이라면 자료를 조사하고 자신의 BX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해보세요. 내 디자인을 더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지금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
머리말
PART 01 나를 알리는 포트폴리오
CHAPTER 01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01 작품과 포트폴리오의 차이
노동과 작품의 사이 | 호의적인 관객과 비호의적인 관객
02 자신을 위한 포트폴리오
03 자신을 보여주기 위한 포트폴리오
CHAPTER 02 좋은 포트폴리오란?
01 기본기가 탄탄한 포트폴리오
02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포트폴리오
콘셉트가 명확한 포트폴리오 | 자신만의 색깔이 돋보이는 포트폴리오
03 보기 편안한 포트폴리오
04 맞춤형 포트폴리오
PART 02 UX/UI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전략
00 PREVIEW
CHAPTER 01 타깃 정하기
01 회사의 분류
02 회사 선택의 기준
웹 에이전시를 목표로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스타트업을 목표로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CHAPTER 02 제작 전략 세우기
01 포트폴리오 설계 전략
포트폴리오의 정의 | 인사 담당자가 편하게 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 파일
02 가상 리뉴얼에 적합한 사이트 선정 기준
누구나 알 만한 회사일 것 | 콘텐츠가 차고 넘칠 것 | 양질의 비주얼 콘텐츠가 많을 것
03 포트폴리오 작품 개수의 기준
욕심과 능력의 차이 | 마음을 움직이는 작품 하나 | 포트폴리오와 연봉의 관계
04 포트폴리오 배치의 기준
CHAPTER 03 스타일 전략 세우기
01 브랜딩 디자인 레퍼런스
02 이커머스(E-Commerce) 디자인 레퍼런스
03 모바일 디자인 레퍼런스
04 앱(App) 디자인 레퍼런스
05 멤버십 UI 디자인 레퍼런스
06 포스팅(Posting) UI 디자인 레퍼런스
CHAPTER 04 개선 전략 세우기
01 디자인 기본기 학습 전략
UI 디자인 공부의 시작 | 공부가 아닌 프로젝트를 목표로 하기 | 정말 필요할 때 공부하기
02 디자인 기본기 구성 요소
글자, 공간, 색채, 감정 | 재능, 감각, 그리고 크리에이티비티
03 벤치마킹 디자인 기법 제안
디자인을 벤치마킹하는 방법 | 벤치마킹과 표절의 차이
04 디자인 기본기 훈련하기
디자인 기본기를 훈련하는 네 가지 방법 | 색채 기본기 | UX/UI 디자인의 원칙
05 디자인 & 코딩 레퍼런스 베스트
디자인 레퍼런스 베스트 | 코딩 레퍼런스 베스트
PART 03 일러스트레이터 포트폴리오 전략
00 PREVIEW
CHAPTER 01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01 타깃 정하기
출판 일러스트레이션 | 광고 회사 일러스트레이션 | 에디토리얼 일러스트레이션
02 기획하기
구상 : 어떤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것인가 | 콘셉트 :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 구성 : 어떤 작품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 레이아웃 :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03 기법과 재료에 대한 선택
연필 | 색연필 | 수채 물감 | 아크릴 물감 | 과슈 | 콜라주 | 파스텔
CHAPTER 02 주제별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01 출판 일러스트
책 표지 | 잡지 디자인 | 신문 디자인
02 광고 일러스트
TV 광고 | 웹 광고 | 포스터 광고 | 신문 광고 | 잡지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 옥외 광고
03 그림책 만들기
기획하기 | 스토리텔링 | 섬네일 스케치 | 원화 스케치 | 원화 연출 | 판형 결정 | 편집 디자인 | 출력
CHAPTER 03 포트폴리오 마무리하기
01 다양한 형태의 명함 만들기
대표 이미지 명함 | 형압 명함 | 양면 명함 | 아이디어 명함
02 인쇄 홍보물 만들기
엽서 | 카탈로그 | 포스터
03 일감 찾기
에디토리얼 분야의 특징 | 에디토리얼 분야의 정보 얻기 | 잡지 분야의 특징 | 출판 분야의 특징 | 출판사와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 | 광고 분야 특징 | 클라이언트와 미팅에 임하는 자세
PART 04 BX 디자이너 포트폴리오 전략
00 PREVIEW 187
CHAPTER 01 타깃 정하기
01 기업의 인하우스 디자이너
대기업의 인하우스 디자이너 | 중견기업의 인하우스 디자이너 | 중소기업의 인하우스 디자이너 | 스타트업의 인하우스 디자이너
02 에이전시 디자이너
03 스튜디오, 프리랜서 디자이너
스튜디오의 특징 |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특징
CHAPTER 02 자료 조사
01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하라
프로젝트를 파악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정리 | 단 페이지로 요약하기 | 카테고리에 따른 분류
02 브랜드 디자인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라
기업의 상업적 아이덴티티 개발 | 박물관, 극장, 공연장, 축제 등의 아이덴티티 개발 | 도시, 기관 등의 아이덴티티 개발
03 지원할 곳의 디테일과 성향을 파악하라
기업의 프로젝트를 통한 성향 파악 : 오프라인 중심으로 | 기업의 프로젝트를 통한 성향 파악 : 온라인 중심으로
CHAPTER 03 표현 및 제출하기
01 프로세스 표현하기
첫 페이지 구성 | 조사 및 원인 도출 | 콘셉트 도출 | 이미지 연출하기 | 마무리하기
02 완성 후 제출하기
제출 양식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제출 시 주의사항(메일 주소와 커버레터)
특별부록 포트폴리오 FAQ 50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