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방안 연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방안 연구
저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최동선|정향진|이민욱|문한나|추연우|현지훈
출판사 : 진한엠앤비
출판년 : 2016
ISBN : 9791170092872

책소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방안 연구』는 교육훈련의 현장에서 NCS 학습모듈의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도출 분석하여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은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능력중심 사회를 위한 여건 조성”의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NCS 학습모듈은 NCS 능력단위에 대한 교수 학습 자료로 개발되기 때문에, NCS 능력단위를 기반으로 산업수요에 부응한 교육 훈련과정을 개발 운영함에 있어서 학습모듈은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 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NCS 학습모듈은 능력중심사회 구현의 인프라 또는 기제로 간주되기도 하며, ’13∼’14년에 걸쳐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조기 개발하는 것과 병행하여 NCS 학습모듈은 ’13∼’16년에 걸쳐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NCS 학습모듈은 교육훈련 현장에서의 활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의 ‘활용’은 개발된 학습모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 뿐만 아니라 NCS 능력단위가 원활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각은 본 연구가 다루고자 한 주된 연구문제에 해당한다. 즉, 이 연구에서는 교육훈련의 현장에서 NCS 학습모듈의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도출 분석하여 활용방안을 제안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등을 통해 다양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였다. 비록 시기적인 한계가 있으나 이 연구를 통해 NCS 학습모듈의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가 전개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제3절 연구의 방법
제4절 연구의 제한

제2장 NCS 학습모듈의 현황
제1절 NCS의 개념 및 추진현황
제2절 NCS 학습모듈의 개념 및 추진 현황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제3장 해외의 NCS 및 학습모듈 활용 실태
제1절 호주
제2절 영국
제3절 뉴질랜드
제4절 스페인
제5절 핀란드
제6절 종합 및 시사점

제4장 NCS 학습모듈 활용의 주요 이슈
제1절 NCS 학습모듈 활용 관련 설문조사 결과
제2절 주요 영역별 NCS 학습모듈 활용 관련 쟁점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제1절 NCS 학습모듈 활용 인프라 개선
제2절 NCS 학습모듈 개발 체제의 개선
제3절 NCS 학습모듈 활용 확대를 위한 NCS 기반 교육과정의 명확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