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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의 배신 (원치 않는 집중을 끊어내는 몰입 혁명)
집중력의 배신 (원치 않는 집중을 끊어내는 몰입 혁명)
저자 : 한덕현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240612
ISBN : 9791171175697

책소개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결과 없는 집중력은 충동일 뿐이다!
매혹의 시대에서 중독과 몰입의 균형 찾기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교양 지식을 한데 모았다!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이 펼치는 흥미로운 지식 체험, ‘인생명강’ 시리즈의 스물세 번째 책이 출간됐다. 역사, 철학, 과학, 의학, 예술 등 전국 대학 각 분야 최고 교수진의 명강의를 책으로 옮긴 인생명강 시리즈는 독자들의 삶에 유용한 지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도서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연·유튜브·팟캐스트를 통해 최고의 지식 콘텐츠를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식교양 브랜드이다.

『집중력의 배신』은 뇌과학 연구와 심리 이론, 임상을 토대로 주체적 삶을 만드는 ‘능동적 집중력’에 대해 되짚어 본다. 과몰입 주치의 한덕현 교수는 중독과 몰입은 어쩌면 고래와 고래상어처럼 서로 다른 ‘류’의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노력과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동일한 과정을 거치면서도 두 가지 행위가 왜 극단의 결과를 야기하는지, 충동성의 늪에 빠진 사람들이 어떻게 헤어나올 수 있는지, 급변하는 시대에서의 몰입이란 결국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 책에서 안내하는 뚜렷하고 분명한 솔루션은 탐닉의 시대를 표류하는 현대인들에게 명징한 지표가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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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1부 선 넘는 중독, 선 긋는 몰입

1장 가깝고도 먼 중독과 몰입 사이
중독과 몰입의 이해
중독의 세 가지 조건
일상을 서서히 망가뜨리는 중독이라는 덫
당신의 인상을 결정하는 현저성

2장 집중력을 잃어버린 사회
싫어하는 것을 지속하는 것도 능력이다?
집중력에는 있지만 충동성에는 없는 것
쾌락을 부정하는 사회
온전한 몰입을 결정짓는 능동성

3장 스스로 발견하는 진정한 재미를 찾아서
능동적인 재미에는 이것이 필요하다
①우울한 폐인에서 탈출하기
②게으른 폐인에서 탈출하기
③충동성 폐인에서 탈출하기

4장 안정과 불안의 롤러코스터
15초짜리 집중력을 권하는 사회
어쩔 수 없이 게임에 빠졌다는 착각
인정 욕구, 문제는 방향성이다

2부 나를 물들게 하지 않는 뇌 사용법

1장 지성의 우물, 전두엽
마약은 우리의 뇌를 어떻게 망가뜨리는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전두엽
당신을 속이는 안와전두엽

2장 프로게이머와 폐인 사이, 그리고 도파민
도파민에 관한 오래된 오해
게임은 마약이 아니다
게임 폐인이 절대 프로게이머가 될 수 없는 이유
가속하는 뇌, 감속하는 뇌

3장 뇌는 복잡한 것을 좋아할까, 간단한 것을 좋아할까?
뇌는 생각하기를 귀찮아한다
중독과 몰입을 가르는 자극 추구
나의 뇌와 잘 지내는 법
뇌 용량의 한계를 넘어 멀티태스킹으로

4장 다시, 집중력
집중력이 높은 사람은 작업 기억력이 좋다
당신의 뇌를 최적화하는 법
충동성이 가지고 있는 엔진에 집중하기

3부 중독, 어디까지가 병인가

1장 선량한 중독의 조건들
우리는 중독의 인과관계를 모른다
중독의 마지노선을 무너뜨리는 공존 질환
도박 중독을 막아주는 방어벽, 웹보드 게임

2장 우리는 우울증을 오해하고 있다
감정의 분화가 퇴화되다
나도 우울증일까?
우울증의 두 가지 얼굴

3장 집중력에 대한 불안, ADHD
‘혹시 나도?’의 대표적인 질환
우리가 ADHD에 대해 몰랐던 것들
ADHD의 두 갈래, 부주의형과 과잉행동형
단순 집중력과 복잡 주의력, 어떻게 다를까?

4장 집중력을 가로막는 또 다른 문턱
부모의 비뚤어진 사랑-반응성애착장에
관계 맺기를 두려워 하는 사람들-사회불안장애
스토리텔링이 없다면 도박이다

4부 몰입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1장 공부를 게임처럼 할 수 있다면
도파민은 공부를 할 때도 분비된다
게임에 나타나는 네 가지 심리 요소
뇌를 지루하게 만드는 결정적 차이
공부 같은 게임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몇 퍼센트일까?

2장 중독과 몰입의 균형 찾기
프로세스 형태가 아니라 행렬 형태로
눈에 보이는 현상에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
끊어내는 용기

3장 궁극적인 치료의 목적, 자존심의 회복과 독립심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한 첫걸음, 독립
바닥으로 떨어진 자존감 끌어올리기
잃어버린 독립심을 되찾는 두 가지 방법

4장 새로운 시대, 몰입의 재탄생
숏츠와 예체능, 그리고 인문학
기능성 게임과 디지털 치료제
주체적인 삶을 만드는 능동적 생각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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