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나는 위챗이다 (중국 비즈니스에는 왜 위챗이 필요한가?,중국 비즈니스 필수 플랫폼, 웨이신)
나는 위챗이다 (중국 비즈니스에는 왜 위챗이 필요한가?,중국 비즈니스 필수 플랫폼, 웨이신)
저자 : 김대순
출판사 : 북마크
출판년 : 2016
ISBN : 9791185846552

책소개

위챗을 알아야 진짜 중국 비즈니스를 안다

세계 경제 발전을 주도하는 중국 비즈니스의 근간에는 위챗이라는 O2O 플랫폼이 있다. 중국의 일상을 하나로 집중시킨 위챗플랫폼은 중국과 뗄 수 없는 독점 플랫폼이 되었다. 『나는 위챗이다』는 기업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마케팅 도구로서 위챗을 설명한다. 저자는 모든 사업 아이템이 위챗으로 연결되어 고객이 밀집되는 곳은 단 하나, 위챗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15년간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하며 쌓아온 생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위챗의 기본정보 및 사용방법에서부터 중국 O2O 시장의 특징과 현황, 위챗만의 차별화된 핵심 기능인 공식계정과 모멘트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담았다. 여기에 중국 현지 기업과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위챗 마케팅 사례를 상세히 소개해 독자의 이해를 더했다. 이 책을 통해 급변하는 중국 비즈니스 현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챗의 힘을 만나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중국 O2O를 이끄는 위챗 파워!

세계는 지금 O2O 열풍으로 급변하고 있다. 스마트폰 혁명이라는 거창함보다는 불현듯 익숙해져 있는 일상에, 이제는 O2O가 결합되지 않은 곳에서는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특히 중국에서는 O2O가 생활 깊숙이 자리잡아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이 마비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은 실제 한국에서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위챗의 생활 의존도가 높다. 세탁물 처리, 장보기에서부터 여행, 외식, 병원 예약까지 모든 생활은 O2O로 연결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이 최근 몇 년 사이에 O2O 사회로 변모하게 된 배경에는 위챗이라는 플랫폼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저자는 15년간 중국 현지에서 사업을 하며 위챗이 가져온 중국의 대변화를 몸소 느껴왔다. 그리고 현지에서 생생하게 느낀 위챗의 힘을 고국인 대한민국에 하루라도 빨리 전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에서는 단순한 SNS를 넘어 사람과 사람, 소비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서 그 기능을 확장하며 13억 중국인들을 하나로 이어주고 있는 위챗의 진정한 힘을 만날 수 있다.

중국 비즈니스에는 왜 위챗이 필요한가?

중국에서는 지금 전통 마케팅이든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이든 위챗의 ‘연결 힘’을 많이 의지하고 있다. 고객이 누구인지, 어디에 있는지, 그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그들과 어떻게 소통을 할 것인지 등 과거에는 파악이 어려웠던 정보들이 위챗으로 인해 보다 쉽게 해결되었으며 절차 또한 간소화되었다.
이처럼 위챗 마케팅은 중국의 여러 업종을 강타하며 급속히 확산했다. 대부분의 기업이 시대의 흐름을 따라 위챗 마케팅에 뛰어들었지만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과연 위챗을 어떻게 이용해야 중국 마케팅에 성공할까?
는 위챗의 기능을 소개하는 단순한 매뉴얼북이 아니다. 위챗의 기본정보, 사용방법뿐만 아니라 중국 O2O 시장의 특징에서부터 위챗만의 차별화된 기능인 공식계정과 모멘트를 활용한 비즈니스 마케팅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활발하게 운영되는 모멘트와 공식계정의 운영 사례, 그리고 마케팅 사례는 중국 진출을 고민하고 있는 기업이나 이미 진출해 있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지식이자 지혜로운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위챗, 전 세계 중국인을 바꾸다

1. 그래도 중국이다, 중국의 O2O 시장
· 중국 O2O를 주름잡는 BAT
· 중국의 흔한 O2O 시장

2. 위챗의 탄생 스토리
· 메일 한 통에서 시작한 위챗
· 짱샤오롱 업무 스타일
· 고독한 개발자에서 진정한 상인으로

3. 중국인의 위챗 24시
· 위챗과 중국인의 생활은 어떻게 연결되고 있을까?
· 요우커를 위챗으로 잡아라

2장 중국사업, 이젠 위챗이다

1. 위챗으로 비즈니스 성공 신화를 쓰다
· 하루에 한 개 동영상만 고집하는, 이티아오
· 자신만의 위챗 사회경제를 구축해서 성공한, 뤄쩐위
· 엄마 마음으로 시작해 기업으로 키운, 케이크타임

2. 위챗 비즈니스의 특별한 가치는?
· 위챗 ID로 누리는 온라인 세계
· 복합적인 마케팅 툴, 공식계정
· 자유롭고 신속한 연동 기능
· 위치 정보와 소비 성향의 연결
· 위챗의 또 다른 가치 창조, 게임
· 편리한 앱 기능, 이젠 공식계정에서

3. 중국 소비자들의 욕구를 읽어라
· 중국 소비 주류의 특징
· 지금 중국에서는 무엇이 가장 잘 팔리나?

3장 위챗 플랫폼부터 알자

1. 위챗 가입과 사용 방법
2. 중국을 사로잡은 위챗 기능
· 기본 기능
· 위챗 설정의 모든 것
· 위챗의 매력적인 기능
· 캐도 캐도 끝없이 나오는 위챗의 숨은 기능들

4장 위챗 모멘트를 이용한 소셜 마케팅

1. 위챗 모멘트란 무엇인가?
· 개인 모멘트가 이끌어 주는 힘
· 전파 속도와 파급력이 강한 모멘트

2. 모멘트로 비즈니스하기
· 모멘트 운영 시 노하우
· 모멘트 친구를 빨리 늘리는 방법
· 모멘트 운영 성공 사례

3. 또 다른 파워, 모멘트 광고
· 모멘트 광고란?
· 모멘트 광고의 매력
· 모멘트 광고 신청절차 및 광고비 계산방법

5장 위챗 공식계정을 이용한 비즈니스

1. 중국에서는 공식계정 없으면 명함도 내밀지 마라
· 위챗 공식계정이란?
· 공식계정의 기본정보

2. 위챗 공식계정 개설과 필요 기능들
· 공식계정 개설방법
· 공식계정 플랫폼 메뉴 익히기

3. 공식계정으로 비즈니스하기
· 소비자가 인정하는 공식계정, 유명 브랜드도 안 부럽다
· 초기고객 확보가 우선이다
· 콘텐츠 기획은 공식계정 운영의 초석이다
· 대표 이미지 설정에 신경 써라
· 팔로워 경제가 곧 기업가치다

4. 공식계정의 또 다른 수익창출
· 직·간접적인 홍보 글로 수익 창출
· 외부 콘텐츠로 쇼핑몰 구현
· 칭찬받고 수익 창출
· VIP고객 관리로 수익 창출
· 회비로 수익 창출
· 공식계정 대리 운영으로 고용 창출
· 무형의 가치 실현

6장 위챗 공식계정 운영 사례

1. 사례편

Chinese Case
· 릴레이형 이벤트로 이미지 제고하기 - 완다 그룹
· 가치 창조로 이윤 창출하기 - 즈후
· 공익단체와 손잡고 팔로워 늘리기 - 초상은행
· 소비자 맞춤으로 고객이 고객을 불러오게 하다 - 핀굿즈화난
·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욕구 자극하기 - 샤오미
· 시민과의 소통도구 - 선전푸탠취정부
· 수준있는 의료 서비스 - 비스타- SK국제진료센터

Korean Case
· 최신 유행 콘텐츠로 팔로워 확보하기 - 주중 한국대사관
· 알찬 정보 외에 플러스 가미하기 - 아시아나항공
· 유명인 등장시켜 팔로워 늘리기 - 설화수 업은 아모레퍼시픽
· 멤버 한 명 한 명이 모두 수익 아이템 . 가수 EXO 그룹
· 요우커 잡는 사냥꾼 - 신세계면세점
TIP 외국계 기업 참고사항

2. 운영편
· 공유 유도 이벤트
· 공모 이벤트
· 카드팩을 활용한 이벤트
· 행운 추첨 이벤트
· 게임 이벤트
· 투표 이벤트
· 핫이슈를 이용한 문장 구성력

부록 _ 위챗 공식계정 운영규칙 한글/중문

참고 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