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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만나는 파이썬
처음 만나는 파이썬
저자 : 가마타 마사히로
출판사 : 제이펍
출판년 : 2017
ISBN : 9791185890814

책소개

파이썬의 왕도를 안내하는 최고의 교과서!
따라 하기 쉬운 예제로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익힌다!
입문서 잘 만들기로 정평이 난 일본에서 파이썬 입문 분야 베스트셀러!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독자와 다시 배우고자 하는 독자 모두를 위한 책!

이 책은 파이썬의 기본을 탄탄한 이론과 상세한 해설, 실용적 예제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파이썬의 기본 기능 소개는 물론 프로그래밍할 때 필요한 사고방식에도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으며, 설명하는 기능들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한 예제를 다루고 있다. 이미지 변환, 크롤링, 스크래핑, QR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미니 프로젝트를 따라 하며 익혀 보는 것만으로도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부터 객체지향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였으며, 책에서 배운 기본 지식이 이후 실제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무조건 자세하게! 알기 쉬운 설명!

파이썬의 왕도를 안내하는 최고의 교과서!



◆ 재미있는 예제 중심

공부만을 위한 예제는 가능한 한 배제하고 실제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예제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책을 처음 만났을 때 품었던 학습 의지를 끝까지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려운 부분은 더 상세하게

초보자가 헷갈리기 쉽고 좌절하기 쉬운 부분은 특별히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론 → 코드 → 해설의 구성은 빠른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파이썬의 왕도를 안내하는 최고의 교과서!

따라 하기 쉬운 예제로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익힌다!

입문서 잘 만들기로 정평이 난 일본에서 파이썬 입문 분야 베스트셀러!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독자와 다시 배우고자 하는 독자 모두를 위한 책!

이 책은 파이썬의 기본을 탄탄한 이론과 상세한 해설, 실용적 예제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파이썬의 기본 기능 소개는 물론 프로그래밍할 때 필요한 사고방식에도 중점을 두고 설명하고 있으며, 설명하는 기능들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한 예제를 다루고 있다. 이미지 변환, 크롤링, 스크래핑, QR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미니 프로젝트를 따라 하며 익혀 보는 것만으로도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부터 객체지향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였으며, 책에서 배운 기본 지식이 이후 실제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각 장은 이론 → 코드 → 해설로 이뤄져 있어서 작은 예제들을 빠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독자라도 어려움 없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학생이나 일반인, 그리고 다른 언어는 알지만 파이썬이 처음인 독자들에게는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입문서로, 파이썬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자신의 지식을 점검할 수 있는 복습서로서 활용되길 바란다.



◆ 재미있는 예제 중심

공부만을 위한 예제는 가능한 한 배제하고 현실 세계에 있는 시스템을 최대한 반영하여 무엇 때문에 이 기능이 존재하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책을 처음 만났을 때 품었던 학습 의지를 끝까지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려운 부분은 더 상세하게

초보자가 헷갈리기 쉽고 좌절하기 쉬운 부분은 특별히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론 → 코드 → 해설의 구성은 빠른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파이썬 소개

1-1 파이썬 시작하기 _ 2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_ 2

파이썬의 특징 _ 2

파이썬의 커뮤니티 _ 3

파이썬의 버전 _ 4



1-2 파이썬 실행 환경 만들기 _ 6

윈도우의 경우 _ 6

맥 OS X의 경우 _ 16



1-3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 _ 21

파이썬 인터랙티브 셸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방법 _ 21

파이썬 명령어에 프로그램 파일을 전달하여 실행하는 방법 _ 22

IDLE을 이용하는 방법 _ 24

웹의 개발 환경 _ 27

아톰 에디터 설치 _ 29

아톰 사용법(기본편) _ 30

아톰 사용법(응용편) _ 31

첫 파이썬 프로그래밍 _ 32



1-4 이 책을 읽는 방법.. 34

이 책의 구성 요소 _ 34

파이썬 파일 다루는 법(윈도우의 경우) _ 36

파이썬 파일 다루는 법(맥의 경우) _ 38





2장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2-1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첫걸음 _ 42

프로그래밍이란? _ 42

프로그램 작성 시 주의할 점 _ 43



2-2 파이썬으로 계산하기 _ 46

산술연산자

덧셈, 뺄셈 _ 46

곱셈, 나눗셈 _ 47

연산 우선순위 _ 47

나머지 _ 48

거듭제곱 _ 49

정리 _ 50



2-3 데이터를 편리하게 다루기 위해 _ 52

변수

변수란? _ 52

변수를 사용한 프로그램 _ 53

변수에 사용할 수 있는 문자 _ 55

정리 _ 58



2-4 어느 쪽이 더 많은가? 큰가? _ 59

비교연산자

비교연산자란? _ 59

비교연산자 사용하기 _ 59

정리 _ 61



2-5 파이썬에서 다루는 다양한 데이터의 종류 62

데이터형

데이터형이란? _ 62

수치형 _ 63

문자열형 _ 65

문자열형과 산술연산자 _ 65

논리형 _ 69

리스트형 _ 69

사전형 _ 73

튜플형 _ 5

집합형 _ 78

정리 _ 81





3장 프로그래밍의 기본편: 구조적 프로그래밍

3-1 상황에 따른 대처 _ 86

조건 분기

조건 분기란? _ 86

조건 분기 사용법 _ 88

조건 분기 패턴 _ 103

정리 _ 104



3-2 같은 처리를 반복 _ 105

반복문

반복이란? _ 105

for 사용법(기본편) _ 108

for 사용법(응용편) _ 110

while _ 112

무한 루프 _ 113

break _ 113

정리 _ 117



3-3 장치를 만들다 _ 119

함수

함수란? _ 119

함수 만드는 방법 _ 120

함수 사용법 _ 121

상황에 따라서 처리를 바꾸는 함수 _ 121

함수는 데이터를 반환한다 _ 125

내장 함수 _ 127

정리 _ 131



3-4 틀린 경우, 예상외의 경우 _ 132

에러와 예외

에러란? _ 132

에러의 종류 _ 133

예외란? _ 134

예외 처리 _ 135

예외 처리 사용법 _ 135

예외의 내용을 예외 처리에서 취득 _ 137

정리 _ 138





4장 프로그래밍의 응용편: 효율적 프로그래밍

4-1 클래스 _ 140

클래스란? _ 140

클래스를 사용하면 무엇이 좋을까? _ 141

클래스를 만들려면 _ 143

실제로 만들고 사용해 보기 _ 144

객체 _ 146

메소드의 인자 self _ 147

__init__ 메소드 _ 151



4-2 상속 _ 154

상속이란? _ 154

상속을 기술하는 방법 _ 157

상속을 사용한 프로그램 작성(기본편) _ 158

상속을 사용한 프로그램 작성(오버라이드편) _ 159

상속을 사용한 프로그램 작성(부모 클래스의 메소드 호출 방법과 초깃값 설정) _ 160



4-3 표준 라이브러리 _ 163

라이브러리란? _ 163

표준 라이브러리 사용법 _ 164

기타 표준 라이브러리 _ 167

시간/날짜 관련 표준 라이브러리 _ 167

zip 파일을 만들거나 압축을 풀기 _ 170





5장 프로그램에서 파일 읽고 쓰기

5-1 파일의 위치 _ 176

어디에 저장할까? _ 176

바탕화면을 텍스트로 표현하는 방법 _ 176



5-2 사용자 인터페이스 _ 178

사용자 인터페이스란? _ 178

GUI와 CUI _ 178



5-3 CUI로 컴퓨터를 조작하는 방법 _ 180

윈도우의 경우 _ 180

맥의 경우 _ 184

파일을 다루는 프로그래밍을 시작할 준비 _ 187



5-4 파일 객체 _ 189

파일 객체란? _ 189

파일 객체 만들기 _ 190

쓰기 모드 테스트 _ 191

새로 만든 파일의 위치를 확인 _ 194

읽기 모드 _ 194

파일과 그 위치 지정 _ 195

추가 모드 _ 196

읽기+쓰기 _ 196

with를 사용하여 파일 쓰기 _ 199





6장 다양한 기능 추가

6-1 외부 라이브러리란? _ 204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전에 _ 204

외부 라이브러리는 지금도 늘고 있다 _ 204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법 _ 205

pip란? _ 206



6-2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_ 208

이미지 처리

Pillow란? _ 209

Pillow 설치 방법 _ 209

Pillow로 할 수 있는 것 _ 211



6-3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_ 218

파이썬에서 인터넷에 접속

requests란? _ 218

requests를 사용하여 웹 API에 액세스 _ 220

웹 API 사용 시 주의점 _ 234



6-4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_ 236

파이썬으로 데이터 수집

크롤링과 스크래핑 _ 236

BeautifulSoup4란? _ 236

BeautifulSoup4 설치 _ 237

BeautifulSoup4로 스크래핑 _ 237



6-5 외부 라이브러리 모듈을 직접 만들어 보자 _ 245

모듈을 만드는 방법 _ 245

보다 실용적인 모듈 만들기 _ 248





7장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자

7-1 tkinter를 사용한 GUI 프로그래밍 _ 254

tkinter 시작하기 _ 254

요소를 화면에 배치하기 _ 256

pack 메소드 이외의 위치 지정 방법 _ 260

버튼을 눌렀을 때의 반응 만들기 _ 262

요소의 종류 _ 264

메뉴 표시 _ 270



7-2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_ 276

qrcode 패키지 _ 276

QR 생성 프로그램 _ 278





부록

부록1 트러블슈팅 1 _ 288

에러

SyntaxError _ 288

IndentationError _ 289

NameError _ 289

ImportError _ 290

AttributeError _ 290



부록2 트러블슈팅 2 _ 292

맥에서 한글 입력에 실패할 경우



찾아보기 _ 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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