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북한 전래동화
북한 전래동화
저자 : 이상배
출판사 : 좋은꿈
출판년 : 2018
ISBN : 9791185903453

책소개

남북 어린이가 함께 읽는 전래동화

전래동화는 어린이들이 가장 즐겨 있는 이야기이다. 어떤 마을이나 자연물, 인물의 행위, 이상한 체험 같은 것을 소재로 하여 씌어졌다. 읽고 나면 “아, 이런 일이 있었구나.” 하고 실제처럼 느껴진다. 이런 전래동화는 오랜 옛날부터 구전되어 읽혔으며, 또 앞으로 영원히 전해지는 고전인 것이다.
북한 어린이들은 어떤 이야기를 좋아할까? 역시 전래동화일 것이다. 웃기고, 슬프고, 안타깝고, 재치 있고, 통쾌하고, 무엇보다 재미가 넘치기 때문이다.
남북은 한겨레이다. 어린이가 읽는 전래동화는 남북을 떠나서, 한 민족이 함께 읽고 즐기는 이야기이다. 이 책은 북한 어린이들이 즐겨 읽는 이야기 중 21가지를 골라 엮었다. 우리 어린이들이 전래동화를 읽는 동안, 북한의 어린이들이 한층 가까운 친구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통쾌하게 기적을 이루는 이야기
전래동화는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옛날이야기이다. 벼슬이나 신분적 특권을 갖지 못한 평민들의 저항과 핍박의 아픔, 신분 상승에 대한 꿈과 소망을 담고 있다.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통쾌함과 바라는 것을 이루는 기적의 상승적 마무리가 특징이다.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일을 징계하는 권선징악 , 선을 행하면 선의 결과가, 악을 행하면 악의 결과가 반드시 뒤따르는 인과응보 , 양반이나 벼슬아치를 재치 있게 경계하고 비판하는 풍자 , 익살스런 유머 , 효행에 대한 덕목 , 형제 간의 우애 , 지혜와 재치로 얻는 행운 , 땀 흘리는 근면에 대한 결과 , 구두쇠에 대한 징계 등 21가지 이야기마다 재미가 넘치고 교훈의 깨달음을 전해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인범이와 지범이
세 번의 '순 거짓말'
천자가 된 막둥이
영리한 꾀동이
개구리는 부끄러워
어흠, 양반입네
동글납작 길쭉 네모

돌밭이 황소 밭이 되었네
황소보다 미련한 정승 아들
봉이 김 선달 이야기
송아지 값이 계란 값이오
인경쳐라
동강 난 진상 벼루

돌이의 효양고개
똥 진 너구리
은혜 갚은 다람쥐네
돗자리와 바가지와 젓가락
아름드리 기장나무

(금강산 전래동화)
은사다리 금사다리
신기한 거울바위
은선대 이야기
한봉이와 보덕이
20년 산삼고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