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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마케팅적 사고방식)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마케팅적 사고방식)
저자 : 강민호
출판사 : 와이비
출판년 : 2017
ISBN : 9791185906263

책소개

“ 마케팅은 무언가를 더하고 포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포장을 벗겨내어 본질적인 가치를 날것 그대로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의 본문에서 진정성이 담긴 철학에서 시작하는 경영, 그리고 마케팅의 중요성을 수차례 강조했습니다. 그 철학의 시발점은 바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또한 불완전한 그 모습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것은 마케팅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나의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마음 속 균열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을까요? 열등감, 그리고 불완전한 감정을 깊이 공감하고 위로하려는 마음의 상태는 마케터에게 굉장히 중요한 덕목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불완전한 마음과 상태를 충족시켜주고 채워주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니까요. 먼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오롯이 받아들이고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글을 읽고 공부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마케팅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을 이해하는 일이 사람의 일과 그 끝이 맞닿아 있다면, 그 누구라도 감히 마케팅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고 이야기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쩌면 마케팅이 어쩌고 하는 수많은 주장과 이야기들은 깃털같이 가벼운 지식의 파편에 불과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변하는 것(거래·유행·현상)과 변하지 않는 것(관계·기본·본질)
“지금 당신이 지키려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 책에서 말하는 거래, 유행, 현상은 언제든지 쉽게 변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거래는 상황에 따라 쉽게 바뀌고 유행과 현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관계, 기본, 본질은 쉽게 변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물론 그 행간을 파악하기 쉽지 않은 것들이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명확한 답이 없는 문제를 붙들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각자의 내면에 반드시 존재하는 스스로의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생각이 나아갈 방향과 단서를 이 책에서 제공하고자 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의 상품·서비스가 뭔가 계속 잘 안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의 이유는 아주 심플합니다.
“바로 그만큼의 가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소개하고 추천하는 것은 앞서 말한 단순한 테크닉에 속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이런 부분은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쉽게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만큼 이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그렇게 테크닉과 스킬이 보편화되면 BTL 채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강점은 금세 사라지고, 결국 다시 가치라는 본질로 회귀하게 되고 맙니다. 문제는 한번 테크닉에 집착하기 시작하면 다시 돌아가는 곳 역시 테크닉과 스킬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늘 제자리걸음만 하며 유행만 쫓는 비즈니스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추천사

01 마케팅의 기본 원칙 “현상보다 본질”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얻는 것과 잃는 것: Trade-off를 반드시 기억하라
의사결정이란 포기해야 할 것을 선택하는 일
포기해야 할 것을 가르는 기준
얻는 것과 잃는 것
Marketing+Think_교보문고, 철학에 전략을 입히다
마케팅의 궁극적 지향점: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춰라
지속가능한 경영의 본질
Marketing+Think_유희열이 이야기하는 지속가능성
경영학 관점에서의 마케팅
인문학적 관점에서의 ‘가치’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단어
Marketing+Think_워렌 버핏이 미국의 대학생들에게 물었다
가치혁신의 비밀
마케팅 관점에서의 ‘가치’
마케터가 버려야 할 가치_기능적 편익
한계효용이 존재하지 않는 지점_정서적 편익
경험하면 소유하고 싶다_경험적 편익
착해야 살아남는다 _사회적 편익
비용이 화폐로 상상된다면?_경제적 비용
시간은 돈보다 소중하다_시간적 비용
그냥 몸으로 때우겠어요용_신체적 비용
좋은 것보다 좋게 느껴지는 것_심리적 비용
가치제안, 어떻게 해야 할까?
Marketing+Think_이케아의 가치제안
인간이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이유는?
이윤창출 vs 가치창출: 이익추구와 가치추구는 어떻게 다른가?
Marketing+Think_우리의 전략은 가치를 바탕으로 한다

02 고객 관점 재정의_“거래보다 관계”
고객은 어떤 존재인가?
5천 원짜리 점심, 6천 원짜리 디저트
Marketing+Think_그래서 더 행복해졌습니까?
절대고객,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한계고객을 양산하는 마케팅, 과감하게 버려라
고객을 차별하면 가치는 극대화된다
백만 원짜리 아메리카노 주세요!
앞에서는 손해, 뒤에서는 이익을 얻는 방법
고객 가치 극대화를 위한 방법
혜택은 자세하게, 손실은 통합적으로
관여도와 고객의 구매의사결정 시간
보이지 않는 인식의 전쟁터, 휴리스틱
함부로 약속하지 마라. 단, 약속했다면 5분 전에 도착하라
구매, 마케팅의 끝이 아닌 시작
Marketing+Think_당신의 고객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03 차별화 전략 수립_“유행보다 기본”
전략을 바라보는 관점
Lean Start-up 전략: 계획은 대충하라
정교한 계획보다 유연한 대응
박진영과 피카소, 시행착오의 힘
Marketing+Think_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사업실패를 피하는 방법
IMC 전략: 속이지 않는 것만으 로도 장점이 되는 시대
진정성: 진실의 순간은 반드시 온다
고객지향성: 사소한 관점의 차이
일관성: 소비자는 서커스 단원이 아니다
새로운 메시지가 가장 나쁘다
날것 그대로의 힘
Marketing+Think_당신은 ‘NO’라고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답은 어디에 있는가?
모두를 위한 것은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니다
주먹보다 송곳, 송곳보다 바늘
이미 존재하는 내면의 답
위대함을 여는 열쇠, 단순함
브랜드, 진실의 순간
SWOT-가장 위험한 전략, 평균
당신은 당신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알고 계십니까?
Marketing+Think_홈쇼핑의 경쟁자들
왜 자꾸 동일화를 향하게 될까?
마케팅 푸시와 정보 비대칭성
Marketing+Think_시장 선도자first mover와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
변하는 것: 왜 변하는 것에 끌리는가?
고객을 위한 서비스? 서비스를 위한 고객?
변하지 않는 것: 변하지 않는 것의 가치
성장의 시대를 넘어 성숙의 시대로
거래보다 관계, 유행보다 기본, 현상보다 본질

에필로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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