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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극사 연구
한국 시극사 연구
저자 : 이상호
출판사 : 국학자료원
출판년 : 2016
ISBN : 9791186478837

책소개


이 책은 저자가 우리나라의 많은 시극 자산들이 있으나, 그것을 다룬 논문들의 범위는 턱없이 좁다는 것을 깨닫고 비감을 느껴 자료조사와 연구를 통해 완성된 책이다. 저자가 최선을 다해 확보한 작품들을 모두 드러내놓고 기초 분석을 시행하여 우리 시극사의 기본 얼개를 마련하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앞으로 후학들이 좀 더 수월하게 시극에 접근하고 관심도 늘어나 더 많은 연구가 축적됨으로써 미적 판단과 평가도 점차 더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할 것이다.

목차


책머리에

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_17
2. 연구사 검토_21
3. 시대구분_25
4. 연구 방법과 범위_32

제2장 한국 시극의 발생 배경과 발표 현황

1. 시극의 양식적 개념_39
2. 한국 시극의 발생 배경_44
3. 한국 시극 작품의 발표 현황과 연구 대상 확정_59

제3장 한국 시극의 사적 전개 양상

1. 시극의 초창기(20년대), 읽는(낭송) 시극의 탄생_81
1) 작품 발표 현황과 서지 개관_81
2) 개별 작품에 대한 기초적 분석_84
(1) 박종화의 시극 세계: 참사랑 탐색과 근대적 인간관_84
(2) 오천석의 시극 세계: 인류의 공존공영에 대한 염원_90
(3) 유도순의 시극 세계: 삶의 세 가지 양태의 대비와 낙원 회복 갈망_97
(4) 이헌의 시극 세계: 개인적 사랑에서 공동체 의식으로의 확장_100
(5) 마춘서의 시극 세계: 회자정리와 인생무상_105
(6) 노자영의 시극 세계: 낙관주의와 비관주의의 대조_110
3) 작품의 특성 종합_119
(1) 시적 질서_120
(2) 극적 질서_122
(3) 주제의 특성_125
4) 초창기 시극의 의의와 한계_127

2. 시극의 지속성 위기기(30~40년대), 공백기를 잇는 유일한 시극_131
1) 대중극의 범람과 시극의 지속 가능성 위기_131
2) 시극 단절의 위기를 넘어서는 [어머니와 딸]_134




3. 시극 재건의 맹아기(50년대), 무대 시극의 탄생과 시극 운동의 태동_150
1) 시극에 대한 관심 재생_150
2) 현대 시극의 시발점, 장호의 무대 시극 [바다가 없는 항구]_156
3) 시극 운동의 필요성 인식과 ‘시극연구회’의 탄생_161

4. 시극 운동의 실현기(60년대), ‘시극동인회’의 활약과 공연 실현_165
1) 시극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방송 시극 실험_165
2) 방송 시극의 실제, 장호의 [사냥꾼의 일기]_176
3) ‘시극동인회’의 출범과 본격적인 시극 운동 전개_180
4) 시극 발전에 대한 장호의 열정과 시련_193
5) 무대 시극의 작품 세계_200
(1) 이인석의 시극 세계: 이산가족의 고통과 존재론적 성찰_202
(2) 신동엽의 시극 세계: 비극적 역사인식의 종합예술화_232
(3) 홍윤숙의 시극 세계: 중년의 존재론적 성찰과 위기의식_253
(4) 장호의 시극 세계: 최초의 장막 시극 [수리뫼]와 경계인의 비극성_288
(5) 전봉건의 시극 세계: 남성성 성찰과 비판_308
6) 60년대 시극의 의의와 한계_323

5. 시극 전개의 절정기(70년대), 시극 운동의 잠재화와 세대교체기_330
1) 제1기 시극 운동의 여운과 종막_330
2) 신세대의 등장과 시극 양상의 다변화_335
3) 개별 작자의 작품 세계_345
(1) 장호의 시극 세계: 애국심과 역사인식_346
(2) 이인석의 시극 세계: 비극적 존재인식과 공동체의식_359
(3) 문정희의 시극 세계: 설화의 현대적 변용과 자아 추구_383
(4) 이승훈의 시극 세계: 미성숙한 청년의 비관주의와 시적 자아의 반영_403
(5) 박제천의 시극 세계: 욕망의 성찰과 허심 지향_413
4) 1970년대 시극의 의의와 한계_433

6. 시극 운동 재인식기(80년대), 시의 대중화 노력과 공연의 절정기_436
1) 제2의 시극 운동 동인회의 탄생과 활동 양상_437
(1) ‘현대시를 위한 실험무대’의 탄생 배경과 출범 과정_437
(2) 동인회의 활동 양상_444
(3) 공연된 작품들에 대한 비교 분석_448
(4) ‘현대시를 위한 실험무대’의 종막과 성과_466
2) 동인 활동 이외의 개별 작품들의 특성_469
(1) 문정희의 시극 세계: 모순된 존재와 비극성 성찰_470
(2) 신세훈의 시극 세계: 분단의 비극과 통일 염원_484
(3) 강우식의 시극 세계: 타락한 사회 풍자와 비관적 미래_492
(4) 하종오의 시극 세계: 갈등적 현실과 이념의 허상_500
3) 80년대 시극의 의의와 한계_518

7. 시극 창작의 침체기(90년대), 창작의 하강과 연구의 상승_521
1) 대중문화 시대의 도래와 시극계의 위기_521


2) 시극의 맥을 잇는 소중한 작품들_525
(1) 이윤택의 시극 세계: 타락한 도시 비판과 신화의 현대적 재현_528
(2) 진동규의 시극 세계: 백제 혼에 대한 그리움과 정신적 원형 탐색_537
(3) 황지우의 시극 세계: 광주민중항쟁을 통한 인간 본성 성찰과 예술화_543
3) 줄어드는 창작과 늘어나는 연구_549

제4장 결론

1. 한국 시극 작품들의 기본 특성_557
2. 영속되어야 할 한국 시극의 역사_561


참고문헌_568
부록 : 인명과 시극 작품 색인_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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