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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31가지 진실 (유능한 직원도 무능하게 만드는 리더의 착각)
저자 : 박태현
출판사 : 책비
출판년 : 20210901
ISBN : 9791187400578
책소개
“리더의 정의도, 책임과 역할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옛날 리더십을 고집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착각일 뿐입니다. 그 착각을 깨는 것이 오늘날 리더가 자신의 책임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를 결정합니다.”
20년 이상 건강한 조직 문화와 성과 향상에 대해 연구해온 박태현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회사와 리더, 직원이 모두 행복하게 ‘윈-윈-윈(win-win-win)’을 이루기 위한 리더십에 대한 책을 여러 권 썼다. 2008년 첫 출간 이후 2014년 개정판 출간, 그리고 2021년 전면 보강되어 출간된 이 책 『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31가지 진실』은 과거에나 통하던 ‘구닥다리 리더십’에 사로잡힌 리더들을 위해 시대와 세대의 변화상을 반영해 펴낸 개정증보판이다. 인재전쟁 시대, 말로만 ‘사람이 미래’라고 떠들 게 아니라 그 미래를 이해하고 함께할 길을 알아보자. 방법은 이 책이 알려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_당신이 아무리 애써도 소용없는 이유
글을 시작하며_사자가 되고 싶은 왕토끼
CHAPTER 1. 동기 유발에 관한 착각 그리고 진실
1. 착각: 한 번 말하면 척하고 알아들어야지!
진실: 당신과 회의 후 직원들은 ‘교리해석’의 시간을 갖는다
_직원의 눈높이로 준비된 메시지를 말하라!
2. 착각: 조직 분위기를 UP시키는 데 회식만 한 것이 없다
진실: 아직도 회식 타령인가? 70퍼센트는 회식을 싫어한다
_일터 안에서 UP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3. 착각: 너무 바빠서 직원들을 만날 시간이 없다
진실: 리더에게 직원과의 소통보다 중요한 일이 있는가?
_속 깊은 대화가 가능한 ‘원온원(One on One) 소통’을 하라!
4. 착각: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진실: 사람은 고래가 아니다. 내공 있는 리더는 칭찬보다 쓴소리에 능하다
_성장을 돕는 칭찬과 약이 되는 쓴소리를 하라!
5. 착각: 나는 사람을 중시하는 경영을 하고 있다
진실: 대체 직원에 대해 뭘 얼마나 알고 있는가?
_파악하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이해하라! 단, 사생활은 빼고
6. 착각: 요즘 애들은 도대체 이해가 안 가!
진실: 이해가 안 간다면 당신은 이미 옛날 사람이다
_신세대의 특성은 거역할 수 없는 사회변화 트렌드다!
7. 착각: 동기부여에 물질적 보상만큼 좋은 것은 없다
진실: 돈을 많이 받는다고 열심히 일하는 것은 아니다
_직원의 마음속 네 가지 욕구에 관심을 가져라!
CHAPTER 2. 리더의 자기인식에 관한 착각 그리고 진실
8. 착각: 리더는 출세를 상징하는 자리다
진실: 리더는 사람과 일을 책임져야 하는 고행의 자리다
_명 짧아지지 않으려면 당신의 케렌시아부터 챙겨라!
9. 착각: 우리 직원들은 대체로 나를 잘 따르는 편이다
진실: 풉! 자기가 왕따 당하는 줄도 모르면서
_당신과 직원 사이에 존재하는 심리적 거리감을 좁혀라!
10. 착각: 나의 리더십은 문제가 없다
진실: 문제가 없는 게 아니라 문제를 모르는 것뿐이다
_리더 놀음만 안 해도 중간은 간다
11. 착각: 나는 꼰대가 아니다
진실: 말하기 좋아하는 당신은 이미 꼰대다
_‘라떼 이야기’는 줄이고 대변인 역할에 충실하라!
12. 착각: 사과는 리더의 권위를 실추시키는 일이다
진실: 사과는 무너진 신뢰를 되살리는 대표적인 행동이다
_실수나 잘못이 있다면 쿨하게 사과하라!
13. 착각: 직원들은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진실: 당신이 안 바뀌니까 바뀌지 않는 것이다
_변화를 원한다면 몸으로 보여주고 될 때까지 챙겨라!
14. 착각: 리더는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
진실: 솔선수범이 필요할 때 권한을 위임하면 되겠는가?
_중요한 일은 맡기고, 꺼리는 일에 발 벗고 나서라!
15. 착각: 자기개발은 직원들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진실: 당신은 과거에 일을 잘했던 사람일 뿐이다
_솔직히 당신의 앞날이 걱정된다. 뭐라도 좋으니 제발 공부하라!
CHAPTER 3. 사람을 보는 안목에 관한 착각 그리고 진실
16. 착각: 일 잘하는 직원은 만사 오케이!
진실: 당신에게 총애받는 넘버 투가 조직을 망친다
_사람이 아닌 룰에 의해 움직이는 조직을 만들어라!
17. 착각: 쓸 만한 인재가 없다
진실: 인재가 없는 것이 아니라 ‘인재를 보는 눈’이 없는 것이다
_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 없고, 닦아서 광 안 나는 사람 없다
18. 착각: 남성 인력이 여성 인력보다 우수하다
진실: 여성이 지배하는 세상이다
_여성 인력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워라!
19. 착각: 뭐니뭐니 해도 말 잘 듣는 직원이 최고다
진실: 일이 잘되든 말든 당신에게 YES라고 말하는 게 가장 쉬운 길이다
_듣기 싫은 말을 하는 직원을 곁에 두고 일하라!
20. 착각: 인사평가는 리더의 고유 권한이다
진실: 자의적인 인사평가는 조직과 사람의 운명을 바꾸는 범죄행위다
_리더는 평가권자가 아니라 평가대행자일 뿐이다!
21. 착각: ‘선수’ 두 명만 있으면 성과를 만들 수 있다
진실: 편애하는 리더보다는 차라리 모두에게 악독한 리더가 낫다
_소외되는 직원 없이 조직의 전력을 십분 활용하라!
22. 착각: 또라이 직원만 없으면 해볼 만할 텐데
진실: 어딜 가나 또라이는 있다. 당신의 리더십 성패는 또라이 직원에 의해 결정된다
_기대하지도 탓하지도 말고, 1퍼센트의 변화를 도와라!
CHAPTER 4. 일하는 방법과 환경에 관한 착각 그리고 진실
23. 착각: 대박을 터뜨릴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진실: 대박 좇다가 쪽박 찬다
_ 핵심에 집중하고, 퀵윈(Quick-Win)으로 자신감을 챙겨라!
24. 착각: 심사숙고하여 의사결정해야 한다
진실: 직원들 눈에는 심사숙고가 아니라 우유부단이다
_‘계획 5퍼센트, 실행 95퍼센트’의 애자일(Agile) 조직을 만들어라!
25. 착각: 리더는 좀 엄격해야 한다
진실: ‘엄근진’한 당신에게 직원들은 거짓말을 한다
_직원들이 마음 편히 다가올 수 있는 표정과 분위기를 가져라!
26. 착각: 내가 직접 챙겨야 업무 성과가 올라간다
진실: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는 직원을 병든 병아리로 만든다
_간섭하지 말고 가슴 뛰는 프로젝트를 하게 하라!
27. 착각: 회사 일은 사무실에서 하는 것이다
진실: 사무실에서 하는 일을 다른 말로 탁상공론이라고 한다
_디지털 혁명 시대에 걸맞은 ‘WFA 리더십’을 발휘하라!
28. 착각: 직원을 멀티플레이어로 육성해야 한다
진실: 어설프게 아는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_잘하는 한 가지를 키울 수 있는 성장경험을 제공하라!
29. 착각: 팀워크는 직원들의 마인드 문제다
진실: 팀워크의 가장 큰 적은 모호함이다
_모호한 상황을 찾아 명확한 상태로 바꿔주어라!
30. 착각: 창의적인 인재는 따로 있다
진실: 창의적인 인재는 창의적인 조직 문화에서 나온다
_ 브레인스토밍을 넘어 브레인트러스트가 가능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라!
31. 착각: 우리 부서만 잘하면 된다
진실: 각자 자기 일만 잘하면 회사는 망한다
_유관부서와의 협업은 선택사항이 아닌 리더의 책무다
에필로그_누구보다도 애간장 녹여가며 일하고 있을 리더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