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안전관리 (NCS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춘)
아동안전관리 (NCS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춘)
저자 : 오경숙|강영식|박창옥|고윤희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17
ISBN : 9791187971184

책소개


유아교육기관에 조기 입학하는 영유아들이 증가함에 따라 학부모들의 관심
은 무엇보다도 자녀들의 건강과 안전에 집중되고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운영
하고 관리하는 책임자들 또한 영순위로 생각하는 것이 영유아들의 건강과 안전
이다. 활동량이 풍부한 영유아들은 모든 사물과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
아 탐색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발달적 특성으로는 아직 미성숙한 시기로서
주의력이나 판단력, 인지적 능력이 부족하다

영유아들은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교육
을 담당하고 지도하는 유아교사들은 영유아들의 안전과 지도에 항상 신경을 써
서 영유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기본생활습관 지도와 함께 영유
아기에 지속적이고 올바른 안전교육을 통하여 영유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책
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현행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
고 있는 안전교육(소방안전, 아동학대, 교통안전, 재난대비, 실종·유괴, 약물오남용, 응급처치, 성폭력, 생활안전, 환경오염, 미세먼지, 보건안전 등)을 기준으로 하여 영유아를 지도하게 될 예비교사들이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안전교육 지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현행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맞추어 본서를 집필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학생들의 평가 기준을 고려하여, 국가직무능력 표준 활용 소개와 국가직무능
력 표준 활용 소개의 고려 사항, 자료 및 관련 서류, 장비 및 도구, 재료와 평가
지침에서 평가 지침의 평가 방법, 평가 시 고려 사항과 직무수행능력 및 진단 결
과를 알아볼 수 있도록 모든 관련 현황을 수록하였다. 이로써 학생들이 교사 되
기 실전 경험을 학습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 내용 면에서는, 영유아 안전교육의 이해를 돕기 위해 1장 영유아 안전교
육의 이해, 2장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3장 영유아 안전교육의 교수 방법, 4장
영유아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예방, 5장 유아교육기관 안전관리와 관련 법, 6장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시설·설비 안전관리, 7장 유아교육기관의 실외 시설·설비
안전관리, 8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 안전, 9장 생활안전, 10장 보건안전,
11장 재난안전, 12장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사고와 응급처치에 대해 다루었다. 각
각의 장에는 이론적 배경과 함께 실제적 사례와 안전 경험을 수록하여 학생들
이 유아교육 현장 교사로서 역할을 하기 전 사전 경험을 통하여 충분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목차



Chapter 01 영유아 안전교육의 이해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및 목표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2) 영유아 안전교육의 목표

2.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1) 영유아기 안전사고의 증가
2) 영유아 발달 측면
3) 사회 변화 측면



Chapter 02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1. 영유아 건강안전교육의 내용
1)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2) 교육부의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2. 표준보육과정의 안전교육 내용
1) 0-1세
2) 2세

3. 누리과정에서의 안전교육 내용
1) 목표 및 내용
2) ‘안전하게 생활하기’ 세부 내용



Chapter 03 영유아 안전교육의 교수 방법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계획 및 실행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계획
2) 영유아 안전교육의 실행

2. 영유아 안전교육의 교수 방법
1) 안전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2) 안전교육의 교수 방법

3. 영유아 안전교육 체험 프로그램

4. 영유아 안전교육의 방향



Chapter 04 영유아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예방

1. 안전의 개념과 중요성
1) 안전 및 안전사고의 개념
2) 영유아 안전 문제의 중요성

2. 영유아 발달과 안전
1) 영유아 특성에 따른 안전사고 실태
2)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상해의 종류 및 예방적 조치



Chapter 05 유아교육기관 안전관리와 관련 법

1. 유아교육기관 분야별 안전관리
1) 물리적 환경에 대한 안전관리
2) 인적 환경에 대한 안전관리
3) 현장 체험 학습 안전관리
4) 차량안전관리

2. 영유아 안전교육의 법적 근거
1) 어린이집 시설, 운영 안전관리 법적 근거
2) 어린이집 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설치·운영
3) 어린이집 안전교육 법적 근거
4) 아동복지법 시행령
5) 안전사고 예방 대책



Chapter 06 유아교육기관 실내 시설·설비 안전관리

1. 유아교육기관 시설·설비의 기본 방향

2. 유아교육기관 실내 시설·설비 안전
1) 실내 시설 및 환경의 안전관리

3. 실내 놀이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실내 설비의 안전한 구성과 사용 지도
2) 교사가 무의식 중에 하게 되는 위험한 습관
3) 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4. 안전관리와 평가



Chapter 07 유아교육기관 실외 시설·설비 안전관리

1. 실외 놀이시설물 안전관리의 중요성
1) 실외 놀이의 교육적 기능과 안전 및 환경

2. 유아교육기관 실외 시설·설비 안전
1) 실외 시설·설비 안전 점검
2) 유아교육기관 실외 시설 안전

3. 실외 놀이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일상생활안전

1. 활동 시
1) 안전사고 사례
2) 교과 활동 시 위험 요소
3) 안전사고 예방 수칙
4)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2. 일과 중
1) 안전사고 사례
2) 교실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수칙
3) 복도와 계단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수칙
4) 문, 유리창 이용 시 안전사고 예방 수칙
5) 세면장, 화장실 이용 시 안전사고 예방 수칙

3. 급·간식
1) 안전사고 사례
2) 급·간식 안전사고 예방 수칙
3)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Chapter 09 생활안전

1. 교통안전
1) 안전사고 사례
2) 영유아 교통 행동의 특성
3) 보행 중 안전과 대처 방안
4) 차량안전

2.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 관련 금지 행위
3) 아동학대 발생 원인
4) 아동학대의 유형
5)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의 역할
6) 아동학대 관련 처벌

Chapter 10 보건안전

1. 성폭력
1) 성폭력의 정의
2) 성폭력 사례
3) 성폭력의 유형
4) 성폭력 예방을 위해 아동이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 일
5) 아동 성범죄에 관한 통계
6) 성폭력을 당할 위기 상황에서 유아가 할 수 있는 대처법
7) 성범죄 대응 어플리케이션

2. 감염병
1) 감염병 및 환자의 개념
2) 감염성 질환 예방과 관리
3) 건강 관리
4) 예방접종
5) 휴원을 요하는 질환

3. 영아돌연사 증후군
1) 영아돌연사 증후군 개요와 정의
2) 영아돌연사 증후군의 원인
3) 영아돌연사의 사례 및 예방 노력

Chapter 11 재난안전

1. 화재 안전
1) 화재 및 화재 안전교육의 정의
2) 화재 발생 원인
3) 화재 예방을 위한 생활 태도

2. 폭염
1) 폭염의 정의 및 종류
2) 폭염에 따른 인체 부위별 주요 증상
3) 폭염 관련 증상이 의심될 경우 대처 방법
4) 폭염 발생 시 유아교육기관/교사 행동 요령
5) 폭염 발생 시 영유아 행동 대처 요령

3. 지진
1) 지진의 정의 및 크기
2) 지진의 발생 원인
3) 지진 발생 시 영유아 행동 대처 요령


Chapter 12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사고와 응급처치

1. 응급처치
1) 응급처치의 기본 사항
2) 대처 요령

2.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 방법
1) 피부에게 상처가 났을 때
2) 코피가 날 경우
3)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4) 경련
5) 탈구/골절 사고의 경우
6) 영유아 심폐소생술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