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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작업을 통해 다시 만난 어린이
기록작업을 통해 다시 만난 어린이
저자 : 한솔어린이보육재단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18
ISBN : 9791187971429

책소개


이 책은 2017년 한 해 동안 한솔어린이보육재단이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시도했던 경험들을 기록하고 검토한 결과물, 즉 기록작업 산물이다. 하나의 집단이나 조직이 시대적 변화와 이에 따른 새로운 요구를 반영하면서도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스스로를 돌아보며 존재를 다시 규정짓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보육의 역할은 미래사회를 구축하며 살아 나갈 세대를 양성하는 것이므로 보육 관련 조직은 이런 변화에 더욱 민감해야만 할 것이다.

한솔어린이보육재단은 현재 나름의 계획에 따라 ‘한솔다움’, 즉 한솔어린이보육재단만의 고유함을 찾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준비를 하고 있다. 거창하고 새로운 교육법이나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보다는 우선 첫 단계로, 우리의 ‘현주소 돌아보기’를 선택하였다. 우리가 현재 지니고 있는 어린이에 대한 관점, 즉 ‘어린이 이미지’를 돌아보며 이것이 일상 속에 잘 살아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일상을 기록으로 남기고 다른 교사나 현장에 파견된 연구원들과 이 기록을 토대로 의견을 교류하면서, 현장의 교사들은 자신의 실천과 고정 관념을 돌아보았고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제 직접 만나지 못한 교사들과 부모들과도 이 경험을 나누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되었다. 저희 재단은 성공적인 결과물이 아니라 시행착오로 가득한 미완의 과정을 드러냄으로 해서, 본 책이 열띤 토론과 의견교류의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본 책의 내용은 개별 교사들이 작업한 우수 사례의 모음집과는 여러모로 다릅니다. 열정어린 교사들의 경험 사례 안에서는 많은 고민과 용기가 느껴집니다. 또한 개인의 생각만이 아니라 어린이집의 모든 구성원들의 지혜가 서로 얽혀 작용하며 녹아있다. 책의 집필 과정 역시 다양한 관점을 통한 협력의 가치가 반영되어 있다. 글을 쓰고, 쓰인 글을 돌려 읽으며 첨언을 하고, 함께 했던 경험을 돌아보고 새롭게 해석해보는 일련의 반영과 수정과정 이었다.

전체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I 부에서는 2017년 재단차원에서 시도된 프로젝트의 추진 배경과 취지, 그리고 구체적인 절차를 소개하고 있다. II부와 III부에는 교사들이 경험하고 기록한 것을 재단의 연구원들과 함께 해석하며 작성한 생생한 현장 이야기가 담겨 있다. II부에는 어린이라는 존재와 어린이의 권리를 염두에 두고 현장 실천을 들여다본 내용이 담겨있고, III부에서는 교사들이 자신들의 고정관념을 벗어던지고 어린이에게 귀를 기울이며 살아본 사례와 소감이 소개되어 있다.

IV부에서는 앞선 과정을 요약하고 지난 경험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포괄적으로 정리하였다. 미리 설정된 틀에 맞춰 책의 내용을 조직하기보다는 교사들의 기록물을 수집하여 살펴보면서 자연스럽게 드러난 항목들을 중심으로 묶어서
정리하였다.

목차


발간사



Ⅰ. 들어가며



Ⅱ. 어린이의 존재와 권리 돌아보기


2-1. 실험하고 탐색하는 존재

카네이션 ‘만들기’를 대체한 물풀 ‘탐색’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무한도전
어린이들과 돌이 만나기까지
엉뚱한 놀이를 ‘왜 좋아할까?’
안전과 탐색사이의 줄다리기



2-2. 고유함과 자유로움을 지닌 존재

식사 시간 속 어린이의 권리

어린이 관점에서의 환경과 시간
-어렵고 두려운 적응 기간
-가족사진이 아래로 내려온 이유

놀이방식의 유연함을 드러내는 어린이
-얼음공주가 보여준 미소의 의미
-나랑 같이 놀래?
-내가 하고 싶은 역할은 달라

자연을 만나는 어린이들만의 고유한 방식
-자연 속에서 만난 보물
-나뭇잎 이름, 우리가 지어주자
-애벌레가 지나가면 나뭇잎색이 바뀌어요
-도토리가 게임이 되다

어린이들만의 자유로운 ‘그림책 읽기’
-숨은그림찾기
-영아가 들려주는 글 없는 그림책
-상상의 날개를 달다



2-3. 사회적 관계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해 나가는 존재

종이컵 쌓기: “다시 만들면 돼.”

내가 진짜 속상한 건 말이야…

퍼즐놀이의 이끌림

나뭇잎을 살리려면…

역할놀이: 뭐든지 될 수 있어요.

여기 여기 붙어라!




Ⅲ. 고정관념을 벗어나 어린이에 귀 기울이며 살아보기




3-1. 당연시하던 일상적 규칙 넘어서기

어린이의 관점도 고려한 학급운영 규칙 변화
-집에서 가져온 놀잇감
-이야기 나누기는 왜 할까?
-낮잠 자는 대형만 바꿔도 즐거워진 낮잠시간

자율성 존중으로 즐거워진 식사시간
-먹기 싫으면 안 먹어도 돼
-자율 배식
-이야기가 피어나는 식탁
어린이의 리듬과 욕구를 고려한 자유놀이 시간의 규칙
-나는 더 놀고 싶은데요?
-들새반에서 사라진 영역판



3-2. 어린이의 관점에서 몰입과 통합 격려하기

넣는 것이 재미있어요

유토와 어린이, 그리고 교사

봄꽃, 그리고 끝나지 않은 여정

개미와의 만남

놀이터에 내 나무 친구가 있어요: 나무와의 지속적인 관계맺음






3-3. 어린이의 존재와 개별성 존중하기

옥인피자 사세요~

자연이 만들어 낸 기대하지 못했던 변화

책읽기에 대한 편견을 넘어서다

어린이들에게 만남, 헤어짐, 죽음이란?



3-4. 다양한 표상을 통한 소통과 배움 격려하기

다양한 표상 행위의 출발점이 된 ‘어제 저녁’ 그림책

우유병으로 공들여 쌓는 탑: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문제해결

함께 배우는 법을 배워가는 어린이들: 관람차와 후룸라이드 만들기




Ⅳ.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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