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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경영 (글로벌 서비스 기업으로의 초대)
서비스 경영 (글로벌 서비스 기업으로의 초대)
저자 : 안연식
출판사 : 창명
출판년 : 2018
ISBN : 9791188109081

책소개


본서에서는 서비스의 특성과 서비스 산업, 그리고 서비스 기업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들을 고루 다루고자 하였다. 반대로 말하면 서비스 기업이 아닌 다른 기업의 경영에서도 다룰 수 있는 내용들은 가급적 배제하였다. 그러나 사실 서비스는 업종, 규모, 영역 등에 있어서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하게 우리 사회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그동안 발전 속도나 체계화의 정도가 다르고 쉽게 정리하기 어려운 분야도 많아 미처 다루지 못한 서비스도 있을 줄 안다. 본서에서는 가급적 다양한 독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이해되었으면 하는 내용들을 엄선하여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목차


part 01 서비스 이해

chapter 01 서비스와 서비스 경영
제1절 서비스 / 9
1.1 서비스의 정의 / 9
1.2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 / 12
1.3 서비스의 유형 / 16
제2절 서비스 경영 / 25
2.1 서비스 경영의 의의 / 25
2.2 서비스 경영의 이해 / 27

chapter 02 서비스 경제와 서비스 산업
제1절 서비스 경제 / 37
1.1 산업구조의 개념 / 37
1.2 서비스 경제로의 전환 / 38
제2절 서비스 산업 / 46
2.1 서비스 산업의 개념 / 46
2.2 우리나라의 서비스 산업 / 49

part 02 서비스 기획 및 개발

chapter 03 서비스 혁신과 서비스 사이언스
제1절 서비스 혁신의 개요 / 58
1.1 서비스 혁신의 개념 / 59
1.2 서비스 혁신의 유형 / 60
1.3 서비스화 / 64
제2절 서비스 지배 논리와 서비스 사이언스 / 70
2.1 서비스 지배 논리 / 70
2.2 서비스 사이언스의 개념 / 77
2.3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 / 78

chapter 04 서비스 기업의 전략
제1절 서비스 전략의 의의 / 85
1.1 서비스 기업과 전략 환경 / 85
1.2 서비스 기업과 전략의 수준 / 88
제2절 서비스 기업의 본원적 경쟁 전략 / 92
2.1 원가우위 전략 / 92
2.2 차별화 전략 / 95
2.3 집중화 전략 / 99
2.4 서비스 구매의사결정 요건 / 101
제3절 전략적 서비스 비전과 컨셉 / 102
3.1 전략적 서비스 비전 / 103
3.2 전략적 서비스 컨셉 / 110
제4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114
4.1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 115
4.2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 116

chapter 05 서비스 시스템과 서비스 프로세스
제1절 서비스 시스템 / 126
1.1 서비스 시스템의 개념 / 126
1.2 서비스 시스템의 구성 / 128
1.3 서비스 시스템의 기능 모형 / 130
제2절 서비스 프로세스 / 142
2.1 서비스 프로세스의 개념 / 144
2.2 서비스 프로세스의 구현 / 151

chapter 06 서비스 디자인
제1절 서비스 디자인 개요 / 159
1.1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 / 161
1.2 서비스 디자인 요소 / 162
1.3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 167
제2절 서비스 디자인 도구 / 172
2.1 고객여정지도 / 172
2.2 서비스 청사진 / 173

chapter 07 서비스 기술과 연구개발(R&D)
제1절 서비스 기술 / 186
1.1 서비스 생산과 기술 / 187
1.2 서비스 전달과 기술 / 192
제2절 서비스와 4차 산업혁명 / 198
2.1 인공지능 / 198
2.2 빅데이터 / 199
2.3 증강현실 / 200
2.4 사물인터넷 / 202
제3절 서비스 연구개발(R&D) / 204
3.1 서비스 연구개발의 특성 / 204
3.2 서비스 연구개발의 추진 모형 / 206
3.3 서비스 연구개발의 추진 방향 및 사례 / 207
제4절 요약 및 결론 / 210

part 03 서비스 운영 및 평가

chapter 08 서비스 고객관리
제1절 서비스 고객만족 / 224
1.1 고객의 정의 / 224
1.2 고객만족 / 226
1.3 고객만족경영 / 231
1.4 고객 지향적 서비스 / 238
제2절 고객가치 / 240
제3절 서비스 실패와 회복 / 243
3.1 서비스 실패 / 243
3.2 서비스 회복 / 248
3.3 서비스 보증 / 254

chapter 09 서비스 스케이프와 접점관리
제1절 서비스 스케이프 / 261
1.1 서비스 스케이프의 유형 / 262
1.2 서비스 스케이프의 프레임워크 / 264
1.3 서비스 스케이프의 전략적 활용 / 271
1.4 서비스 스케이프의 역할 / 273
제2절 서비스 접점관리 / 273
2.1 서비스 접점 / 273
2.2 서비스 접점의 삼각구조 / 276
2.3 서비스 접점의 구성 / 283

chapter 10 서비스 경험관리
제1절 서비스와 고객경험 / 290
1.1 고객경험의 의의 / 290
1.2 고객경험의 관리 / 293
1.3 고객경험의 과정 / 298
제2절 서비스와 고객참여 / 304
2.1 고객참여의 단계 / 304
2.2 고객참여 활동 / 305
2.3 고객의 참여 유형 / 308
2.4 고객참여의 효과 / 310
2.5 고객참여의 증진 방안 / 312

chapter 11 서비스 품질관리
제1절 서비스 품질의 개요 / 319
1.1 서비스 품질의 개념 / 319
1.2 서비스 품질 측정 / 321
1.3 SERVQUAL과 SERVPERF 모형 / 326
1.4 서비스 품질 갭 모형 / 327
제2절 서비스 품질관리 도구 / 331
2.1 카노 모델 / 331
2.2 포카요케 / 333
2.3 품질기능전개(QFD) / 335
2.4 TRIZ / 339
제3절 서비스 품질 평가 제도 / 341
3.1 말콤 볼드리지 상 / 341
3.2 우리나라의 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 / 344
제4절 요약 및 결론 / 345

part 04 서비스 자원관리

chapter 12 서비스 인사조직관리
제1절 서비스 지향성 / 359
1.1 서비스 지향성의 개념 / 359
1.2 서비스 지향성 기업의 사례 / 361
제2절 내부 마케팅 / 363
2.1 내부 마케팅의 개념 / 363
2.2 내부 마케팅과 서비스 수익 체인 / 365
2.3 서비스 지향적 인적자원관리 전략 / 367
제3절 서비스 기업의 조직문화 / 374
제4절 요약 및 결론 / 376

chapter 13 서비스 마케팅관리
제1절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 384
1.1 외부 마케팅 / 385
1.2 내부 마케팅 / 385
1.3 상호작용 마케팅 / 386
제2절 서비스 마케팅 믹스 / 387
2.1 기본 마케팅 믹스 / 388
2.2 확장 마케팅 믹스 / 392
제3절 서비스 마케팅 시스템과 인카운터 / 399
3.1 서비스 마케팅 시스템 / 399
3.2 서비스 인카운터 / 401

chapter 14 서비스 수요 및 공급관리
제1절 수요 및 공급관리 개요 / 409
1.1 서비스 수요와 공급 / 410
1.2 수요와 공급관리 방안 / 411
제2절 서비스 수요관리 / 418
2.1 서비스 수요관리 개요 / 418
2.2 서비스 수요관리 전략 / 419
제3절 서비스 공급관리 / 431
3.1 서비스 공급능력 관리 / 431
3.2 서비스 공급관리 전략 / 432
제4절 서비스 수익관리 / 434

chapter 15 서비스 대기관리
제1절 서비스와 대기 / 440
제2절 대기행렬관리 / 441
2.1 대기행렬의 개요 / 441
2.2 서비스 고객의 이탈관리 / 445
2.3 대기행렬의 규칙 / 446
2.4 대기행렬의 형태 / 448
2.5 대기행렬 시스템 / 450
제3절 서비스의 대기관리 / 457
3.1 대기시간의 관리 / 458
3.2 고객인식관리 / 459
3.3 대기관리의 원칙 / 462

참고문헌 / 467
국문 찾아보기 / 475
영문 찾아보기 / 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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