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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경영 (제5판)
저자 : 이수동 여동기
출판사 : 창명
출판년 : 20220218
ISBN : 9791188109210
책소개
향후 유통업계는 물류 플랫폼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Big Data) 분석, 사물인터넷(IoT) 도입 등 첨단 신기술과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를 적용, 물류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을 전개해야 한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의 경우, 고객의 구매 패턴과 수요를 예측해 재고관리, 마케팅 전략 계획, 빠른 배송 등을 가능하게 해 준다. 관련 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유통업계의 물류 플랫폼 혁신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금번 『소매경영』 5판에서는, 전체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유통의 패러다임 전환 및 비대면(Untact)으로 인한 소비자의 이동성, 최신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였다.
목차
chapter 01 소매유통관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소매상의 기능 및 분류 / 6
1.1 소매상의 정의 / 6
1.2 소매상의 기능 / 7
1.3 오프라인 소매상 분류 / 9
1.4 온라인 소매상 분류 / 11
2. 소매상의 의사결정체계 / 13
2.1 마진율과 재고회전율 / 13
2.2 상품구색과 다양성 / 15
2.3 입지와 공간적 편의성 / 16
2.4 고객에 대한 서비스 / 16
3. 소매상의 주요 전략적 이슈와 추세 / 17
3.1 고객 경험 기반 옴니채널 가속화 / 17
3.2 갈수록 빨라지는 ‘퀵커머스’ 시대 / 21
3.3 소매업의 양극화 현상 / 22
3.4 패키지 소비상품 경로상에서 소매상 파워의 증가 / 25
3.5 유통업체 브랜드의 확대된 역할 / 26
3.6 편의성에 대한 중요성 증가 / 27
3.7 점포 포지셔닝의 중요성 증가 / 27
3.8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소비문화 정착 / 28
4. 소매업체의 역할 변화 및 온라인 강화 / 29
4.1 소매업체의 역할 변화 / 29
4.2 소매업체의 영향력 증가 / 30
4.3 온라인의 강화 및 전망 / 33
■ 연습문제 / 35
■ 참고문헌 / 35
chapter 02 소매업태 발전이론 및 변천사
1. 소매업태 발전에 관한 이론 / 42
1.1 아코디언이론(accordion theory) / 43
1.2 소매차륜이론(wheel of retailing) / 44
1.3 변증법적 이론(dialectic theory) / 46
1.4 진공지대 이론(vacuum zone theory) / 47
1.5 소매수명주기 이론(retail life cycle theory) / 48
1.6 기존 이론의 한계점 / 49
2. 소매업태의 특성 및 변천사 / 50
2.1 백화점(department store) / 51
2.2 슈퍼마켓(supermarket) / 53
2.3 양판점(GMS: general merchandise store) / 55
2.4 편의점(CVS: convenience store) / 56
2.5 전문점(specialty store) / 60
3. 가격파괴 소매업태의 특성 / 60
3.1 대형마트(DS: discount store) / 60
3.2 하이퍼마켓(hypermarket) / 61
3.3 슈퍼센터(super center) / 62
3.4 파워센터(power center) / 63
3.5 회원제 도매클럽(MWC: membership wholesale club) / 64
3.6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 / 67
3.7 아웃렛점(outlet store) / 68
4. 온라인 소매상의 변천 및 발전 / 71
4.1 온라인 소매 시장 현황 및 추이 / 71
4.2 온라인 소매상 변천 및 전망 / 72
■ 연습문제 / 75
■ 참고문헌 / 75
chapter 03 소매 마케팅 전략기획
1. 소매 마케팅 전략 / 80
1.1 유통환경 변화 및 분석방법 / 80
1.2 표적시장 선정 및 점포입지 계획 / 81
1.3 가치사슬(value chain) 전략 개발 / 82
1.4 유통기업의 전략체계 및 실행방법 / 84
2. 상품관리 전략 / 86
2.1 상품믹스 전략 / 86
2.2 소매믹스 전략 / 89
2.3 단품관리 전략 / 91
3. 가격관리 전략 / 95
3.1 가격관리 특성 / 95
3.2 오픈가격제 / 97
3.3 가격인하 유형 / 98
3.4 소매가격관리의 종류 / 99
3.5 경제학적 가격지식 / 102
4. 소매업의 경쟁 전략 / 105
4.1 소매경쟁의 형태 / 105
4.2 포지셔닝 전략 / 106
4.3 상품수명주기 관리 / 107
5. DT(Digital Transformation) 및 유통4.0 / 109
■ 연습문제 / 112
■ 참고문헌 / 112
chapter 04 유통정보 및 고객관리 전략
1. 유통정보기술의 중요성 / 119
2. 유통업의 주요 정보기술 / 122
2.1 판매시점관리(POS) / 123
2.2 전자문서교환(EDI) / 124
2.3 신속대응(QR)체계 / 126
2.4 자동발주시스템(CAO) / 131
2.5 크로스도킹(cross-docking) / 133
2.6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VMI) / 136
3. 고객관리 전략 및 구현방법 / 138
3.1 고객관리 개념 및 방법 / 138
3.2 고객관리 구현방법 / 141
3.3 고객관리를 통한 기대효과 / 142
■ 연습문제 / 149
■ 참고문헌 / 149
chapter 05 온라인 유통 전략
1. 온라인 소매상의 분류 및 특성 / 154
1.1 온라인 유통의 현황 및 특성 / 154
1.2 온라인 소매상 분류 및 특징 / 155
1.3 무점포 소매상 종류 및 특징 / 157
2.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 및 운영 형태 / 163
2.1 온라인 쇼핑몰의 분류 및 유형 / 163
2.2 온라인 쇼핑몰의 특징 / 166
2.3 온라인 쇼핑을 통한 소비자 혜택 / 167
2.4 온라인 쇼핑몰의 핵심 성공 요소 / 173
3. 홈쇼핑의 특징 및 운영 형태 / 174
3.1 TV홈쇼핑 현황 및 특징 / 174
3.2 T-Commerce의 운영 형태 / 178
4.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의 개념 및 유형 / 179
4.1 소셜 커머스의 정의 / 179
4.2 소셜 커머스의 유형 / 180
4.3 전통 오프라인과 소셜 커머스의 차이 / 183
4.4 소셜 커머스에 대한 전통 유통업태의 대응 / 184
5.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의 현황 및 형태 / 185
5.1 라이브 커머스 개념 및 현황 / 185
5.2 라이브 커머스 운영 형태 / 186
5.3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 / 187
■ 연습문제 / 189
■ 참고문헌 / 189
chapter 06 옴니채널 및 유통4.0
1. 옴니채널로의 유통 플랫폼 전환 / 194
1.1 옴니채널의 개념 및 정의 / 194
1.2 옴니채널의 구축방법 / 197
1.3 옴니채널의 발전 형태 / 199
2. 유통4.0과 리테일 테크(Retail-Tech) / 202
2.1 유통4.0 시대 도래 및 특징 / 202
2.2 리테일 테크의 부상 및 사례 / 204
2.3 유통4.0으로 인한 유통의 변화 / 206
■ 연습문제 / 209
■ 참고문헌 / 209
chapter 07 상권분석과 입지 전략
1. 상권분석 및 입지 선정방안 / 214
1.1 상권분석 및 입지 선정의 중요성 / 214
1.2 상권의 특성 및 분석방법 / 215
1.3 소매점포입지 선정원칙 / 218
2. 입지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21
2.1 지리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 / 221
2.2 상품의 특징 / 224
2.3 입지 선정 시 고려사항 / 225
3. 상권분석의 개념 및 평가방법 / 228
3.1 상권 결정 시의 고려 요인 / 228
3.2 상권 분석의 필요성 / 230
3.3 상권분석 모델 및 방법 / 231
3.4 상권의 평가방법 / 237
4. 복합쇼핑몰 입지 및 특성 / 241
■ 연습문제 / 243
■ 참고문헌 / 243
chapter 08 머천다이징 기획
1. 머천다이징 전략 / 248
1.1 머천다이징에 대한 이해 / 248
1.2 머천다이징의 전략방향 / 252
2. 유통업체 브랜드 전략 / 255
2.1 유통업체 브랜드(PB)의 개념 및 특징 / 255
2.2 PB상품 개발방법 / 259
2.3 PB상품의 성장이 유통채널에 미치는 영향 / 262
2.4 해외상품의 직소싱 확대 / 265
2.5 유통과 제조 협업 브랜드 확대 / 266
3. 상품매입 및 구매관리 / 267
3.1 매입 및 구매관리의 개념 / 267
3.2 백화점의 상품구매형태 / 268
■ 연습문제 / 273
■ 참고문헌 / 273
chapter 09 상품카테고리 관리
1. 상품카테고리 관리의 개념 / 279
1.1 상품카테고리의 의미 / 279
1.2 카테고리 관리의 정의 / 280
2. 상품카테고리 관리의 필요성 / 284
2.1 카테고리 관리 필요성 / 284
2.2 브랜드 관리와 카테고리 관리 비교 / 285
3. 상품카테고리의 역할 / 288
3.1 고객 중심의 카테고리 역할 / 288
3.2 소매업체 중심의 카테고리 역할 / 288
4. 상품카테고리 관리단계 / 292
4.1 관리단계의 정의 및 전제조건 / 292
4.2 상품카테고리 관리의 8단계 / 292
■ 연습문제 / 303
■ 참고문헌 / 303
chapter 10 물류관리와 SCM
1. 물류에 대한 이해 / 310
1.1 물류의 의의와 중요성 / 310
1.2 물류활동의 통합 / 315
2. 물류에 대한 의사결정 / 320
2.1 고객서비스 수준의 의사결정 / 321
2.2 주문처리수준의 결정 / 326
2.3 재고관리 및 통제 / 327
2.4 운송방법의 선택 / 331
2.5 창고의 기능 및 의사결정 / 335
3. 제3자물류의 개념 / 338
3.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 338
3.2 유통산업과 제3자물류 / 341
3.3 온라인 유통과 제3자물류 / 343
4. SCM의 개념 및 구축방안 / 345
4.1 SCM의 개념 및 중요성 / 345
4.2 SCM의 성공요건 / 351
4.3 SCM의 구성요소 / 352
4.4 SCM의 구축방안 / 354
■ 연습문제 / 356
■ 참고문헌 / 356
chapter 11 점포운영 및 인력관리
1. 소매점포의 구성 및 개념 / 362
1.1 점포분석 시의 고려사항 / 362
1.2 소매점포의 구성 / 363
1.3 소매점포의 편리성 / 364
1.4 소매점포 레이아웃 / 365
2. 점포 내 머천다이징 / 367
2.1 셀프판매점의 점포 내 작업 / 367
2.2 접객판매점의 점포 내 작업 / 368
2.3 소매점포 진열관리 / 369
2.4 소매점포 실내환경관리 / 369
2.5 점포디자인과 소비자반응 / 370
2.6 배경음악과 소비자반응 / 371
2.7 벤더관리 / 372
2.8 점포 내에서의 판매촉진 / 372
3. 상품진열 및 점포발주관리 / 375
3.1 상품진열방법 / 376
3.2 진열의 기능 및 원칙 / 376
3.3 상품진열의 유형 / 378
3.4 점포발주관리 / 379
4. 점포소비자관리 / 382
5. 점포인력관리 / 386
5.1 소매업에서 점포인력의 역할 / 386
5.2 점포인력에 대한 보상제도 / 387
5.3 점포인력관리의 내용 / 387
6. 스마트스토어(Smart Store) 주요기술 / 391
6.1 소비자 경험 강화 위한 디지털 기술 / 391
6.2 디지털 매장 구축 위한 주요 방안 / 393
■ 연습문제 / 399
■ 참고문헌 / 399
chapter 12 경영목표 및 이익관리
1. 경영성과 관리방안 / 405
1.1 경영성과 관리과제 / 405
1.2 주요 성과관리 분야 / 406
2. 경영목표 및 이익관리 / 410
2.1 소매점에서의 재무목표 / 410
2.2 경영이익에 대한 이해 / 411
2.3 점포이익 획득방법 / 414
2.4 점포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415
3. 경영이익계획 수립방법 / 416
3.1 경영관리 기본계획 / 416
3.2 경영이익계획 공식 / 419
3.3 투자수익률 향상방안 / 420
4. 로스관리 / 422
4.1 로스관리의 개념 / 422
4.2 로스의 발생원인 및 해결방안 / 422
5. 매가관리 / 427
5.1 매가의 정의 및 결정방법 / 427
5.2 매가의 변경 / 427
6. 매장 효율 분석 / 429
6.1 매장의 통로 및 진열 면적 / 429
6.2 소비자 체류시간에 의한 소비자 동향 분석 / 429
6.3 소비자 체류시간 연장 통한 매장 매출 확대 / 430
■ 연습문제 / 432
■ 참고문헌 / 432
■ 찾아보기 /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