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고교학점제,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 (고교학점제로 구상하는 진로교육 로드맵)
저자 : 정미라^곽충훈^노병태^박기윤^서승억
출판사 : 맘에드림
출판년 : 2021
ISBN : 9791189404482
책소개
고교학점제로 구상하는 진로교육 로드맵
『고교학점제,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
이 책은 고교학점제 성공의 돌파구가 될 ‘모든 학생이 주인공인 민주적 진로교육’을 이야기한다. 특히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이루어지는 ‘진로학업설계’를 중심으로 한 실천 방안에 주목하였다. 고교학점제는 소수가 아닌 모든 학생의 꿈과 미래가치를 존중하고 아우르는 학교 교육을 지향한다. 학교 안에서 모든 학생이 각자 자신의 미래를 주체적으로 설계해나가려면 오직 성적과 대입 중심의 진학지도에서 벗어나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마음껏 탐색하고 각자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이 책은 진로학업설계를 기반으로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학교의 일상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진로교육을 제안한다. 진로학업설계 전담조직의 구성부터, 진로지도, 과목선택지도, 과목이수설계지도, 학업관리지도 등 진로학업설계의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중학교, 나아가 유·초등과도 연계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진로학업설계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 및 해외의 진로학업설계 사례 등도 폭넓게 아우른다.
목차
저자의 글_ 고교학점제, 학생이 주인공인 가장 민주적인 진로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다!
CHAPTER 01 고교학점제와 진로학업설계 _ 모두의 고교학점제로 나아가는 힘찬 시동을 걸다!
01 개념과 의미: 고교학점제, 모든 학생의 학습권과 미래가치를 존중하다/ 02 차별화: 고교학점제의 진로교육은 과거와 어떻게 다른가?
CHAPTER 02 전담조직과 운영체제 _최선의 진로학업설계 운영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다!
01 조직 구축: 진로학업설계 전담조직,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02 지속가능성: 지속가능한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업무체제를 구축하다 / 03 책임교육: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설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CHAPTER 03 진로학업설계 _진로지도부터 학업관리지도까지,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
01 진로지도: 학생들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며 진로역량을 키우게 하다/ 02 과목선택지도: 진로와 교육과정을 연계한 과목선택, 어떻게 도울 것인가?/ 03 과목이수설계지도: 고등학교 3년간 학습할 교과목에 대한 로드맵을 그리다/ 04 학업관리지도: 지속적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책임교육을 실현하다
CHAPTER 04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_단위학교별 진로수업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다
01 진로수업: 진로수업과 연계하여 상시적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다/ 02 단위학교 프로그램: 각 학교에 맞는 진로학업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다
CHAPTER 05 징검다리 진로교육_중학교와 연계한 진로학업설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0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를 활용하다/ 02 GROW 모형: 진로코칭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을 키우다/ 03 진학 유형: 고등학교 유형별 교육과정 탐색을 통해 진학지도를 한다/ 04 전환기 프로그램: 중3 전환기 프로그램을 진로학업역량 향상에 활용한다
CHAPTER 06 해외의 진로학업설계 _모든 학생의 탁월성을 추구하는 캐나다의 진로교육을 만나다
01 K-12 연계: 유·초·중등이 연계한 체계적 진로교육을 통해 시민을 양성하다/ 02 지역사회 및 산학협동: 학교 밖 자원과 폭넓게 연계한 실무체험 교육과정을 운영하다/ 03 온라인 진로학업설계: 진로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다/ 04 함께하는 진로교육: 학생·학부모와 긴밀히 협력하는 진로학업설계를 구안하다/ 05 그 외 인프라: 학생의 주도적 선택을 돕는 다양한 지원 및 행사를 마련하다
부록_견본양식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