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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김홍도 (대중적 오해와 역사적 진실)
단원 김홍도 (대중적 오해와 역사적 진실)
저자 : 장진성
출판사 :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년 : 2020
ISBN : 9791189946562

책소개


조선 후기 대표 화가 김홍도는 《단원풍속화첩》(보물 제527호,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으로 인해 서민들의 일상생활을 생생하게 그려낸 ‘풍속화가’로 널리 알려져 왔다. 이 화첩은 김홍도가 이룩한 화가로서의 업적을 한국적 풍속화가라는 범주 안에 가두어버리는 부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김홍도는 풍속화만 잘 그린 화가가 아니었다. 그는 풍속화뿐 아니라 산수화, 도교 및 불교 관련 그림인 도석화, 화조화, 인물화 등 모든 그림 장르에서 탁월한 기량을 발휘한 조선 후기 최고의 화가였다.

이 책은 김홍도의 생애와 작품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고찰함으로써 가장 조선(한국)적인 풍속화가라는 대중적 통념에서 벗어나 역사적 진실 그대로의 김홍도를 복원한다. 특히 '군선도', '행려풍속도', '해산도병', '삼공불환도' 등 김홍도의 화가로서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는 ‘병풍화’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자세히 분석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문헌 자료를 통해 도화서의 실력 있는 화가를 넘어 정조의 총애를 받은 ‘왕의 화가’ 김홍도와 그의 ‘자아의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을 시도한다. 아울러 동시대 중국과 일본의 화단을 비교함으로써 김홍도가 18세기 동아시아 화단의 독보적인 천재 화가였음을 밀도 있게 재조명하였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1. 김홍도는 누구인가
집안 배경 | 안산 | 천재 소년 | 김홍도와 강세황

2. 젊은 도화서 화원
도화서 입문 | 정확한 묘사력과 치밀한 채색 능력 | 도화서와 도화서 화원 |
화원의 경제생활 | 도화서 화원 집안 | 의궤 제작 | 어진 제작 | 김홍도의 명성

3. 위대한 시작
조선시대의 병풍화와 김홍도 | 1776년 봄, 《군선도》 | 신선들의 장대한 행렬 |
호쾌한 화풍 | 극적인 화면 구성 | 창덕궁의 벽화 |

4. 병풍화의 대가
새로운 비전: 김사능의 속화 | 김두량, 윤두서, 조영석의 풍속화 |
완연히 눈앞에 펼쳐진 삶의 현장 | 문인들의 이상적인 예술 모임: 《서원아집도》 |
그림으로 표현된 인생: 평생도 | 당대 최고의 병풍화가

5. 김홍도와 정조
1776년 3월 | 규장각과 자비대령화원 | 〈해상군선도〉 벽화 | 1788년의 금강산 사경 |
정조의 지리에 대한 관심 | 실경산수화와 지도 | 어람용 금강산 그림 |
금강산 그림의 새로운 전기: 《해산도병》 | 김응환의 한계 | 봉명사경 활동의 주역 |
정선을 뛰어넘은 김홍도

6. 정조의 화성 건설과 김홍도
정조와 용주사 불화 | 사면척량화법과 책가도 | 책거리 그림의 인기 |
정조 초기의 정국 | 정조의 화성원행 | 화성원행의 기록: 『원행을묘정리의궤』 |
《화성원행도병》과 김홍도 | 화성 건설과 『화성성역의궤』 |
화성의 가을: 〈서성우렵〉과 〈한정품국〉

7. 자아의 영역
정조에게 바친 마지막 그림: 《주부자시의도》 | 현존하는 최후의 병풍: 《삼공불환도》 |
김홍도의 문학적 소양 | 〈단원도〉와 김홍도의 자긍심 | 단원이라는 호 |
문인 취향과 의식: 〈포의풍류도〉 | 중인의 비애 | 인생의 가을: 〈추성부도〉 |
죽음을 기다리는 시간

8. 김홍도와 18세기 후반의 동아시아 회화
건륭제와 청대 화원 | 청대 궁정회화의 정치적 성격 | 몰락의 시대 |
운명의 해, 1776년: 서양과 김홍도 | 18세기 후반에 활동한 일본의 화가들 |
전문적인 직업화가의 한계 | 기상의 매너리즘화 | 모든 그림 장르에 탁월했던 김홍도

에필로그
본문의 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김홍도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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