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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의 시간을 비추는 무한의 스크린(고려대학교핵심교양 9)(반양장) (종교와 영화의 세계)
저자 : 박종천
출판사 : 고려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0
ISBN : 9791190205542
책소개
다양한 상상과 욕망의 꿈을 이미지, 이야기, 몸짓으로 표현하는 종교와 영화는 유한의 시간이 전개되는 무한의 스크린이자 유한한 자아에서 무한한 실재로 거듭나는 영혼의 동굴이다. 『유한의 시간을 비추는 무한의 스크린』은 이러한 관점에서 신화, 의례, 구원, 영웅, 시간, 기억, 고통, 죄악, 구도, 환상, 죽음, 종말, 금기, 권력, 행복, 진실, 구속, 자유, 정의, 사랑, 환상, 변신 등의 다양한 종교적 물음들을 영화적으로 표현하는 종교와 영화의 세계에 대한 접근 방법과 이론적 논의를 소개하는 한편, 종교 문화와 영화 문법을 구성하는 기본 범주로서 시간, 공간, 인간의 ‘삼간’(三間)을 설정하고, 그것들을 각각 거룩한 공간, 신화적 이야기, 의례적 몸짓이라는 종교 문화의 삼간과 미장센, 몽타주, 셔레이드라는 영화 문법의 삼간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종교학과 영화학의 융합적 접근을 통해 종교 영화의 깊이, 넓이, 향기를 음미한다.
목차
1부 종교가 영상을 만났을 때: 종교 이미지와 영상 문화
1장. 종교 문화와 영화 문법의 삼간(三間)
1. 종교 문화와 영화 문법의 관계
2. 영화의 매체적 특성과 영화 문법의 삼간
3. 종교 이미지와 이야기의 삼간
2장. 종교와 영화의 관계와 종교 영화의 유형
1. 종교 영화의 역사와 연구의 전개
2. 종교 영화의 접근 방법과 종교 영화의 유형
3장. 예수 영화: 예수의 재현인가, 그리스도의 재전유인가
1. 수난극과 예수 영화
2. 신앙-재현적 예수 영화에서 비평-상상적 그리스도 영화로
3. 예수 영화의 유형과 영화기호학적 분석
4장. 신종교 영화: 익숙한 거울인가, 낯선 거울인가
1. 새로운 종교 현상의 익숙한 거울과 ‘낯설게 보기’
2. 한계에 갇힌 새로움: 신종교 영화의 주제와 영향
3. 신종교운동의 스펙트럼과 신종교 영화의 유형
4. 신종교 영화의 에토스와 영화적 형상화 방식
5. 신종교 영화의 가능성과 전망
2부 종교 영화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간
5장. 실낙원의 트라우마와 제의적 영화 체험
1. 세기말 이벤트, 역사적 기억의 영상적 시간 매듭
2. 시간의 역행(逆行)과 제의적 영화 체험
3. 역사적 기억에서 신화적 이야기로: 시간 역행과 현실-이미지의 교환
4. 연금술적 상상력과 영화적 표현
5. 스크린의 안과 밖, 이미지와 현실의 경계를 넘어서
6장. 원죄의 고통을 윤회하는 인생의 사계
1. 상상적 종교 영화와 초월적 상상의 의례적 영화 체험
2. 연기(緣起)와 역설(逆說)의 불이(不二)적 몽타주
3. 마음과 세계의 디제시스와 불이(不二)의 미장센
4. 의례화된 셔레이드와 불이의 의레적 몸짓
5. 상상적 종교 영화의 가능성과 함의
7장. 세속적 재미로 치환되는 구도적 의미
1. 성스러운 구도의 신화에서 상스러운 취미의 콘텐츠로
2. 삼교융합의 종교 문화와 [서유기]의 신화적 이야기와 캐릭터
3. [서유기]의 다양한 영상적 변주 양상
4. 성스로운 이상에서 성스러운 현실로
3부 종교 영화의 넓이와 깊이 그리고 향기
8장. 죽음과 생명의 종교 영화
1. 사회적 죽음과 공감적 종교 영화
2. 죽음을 대하는 비극적 공감의 용기와 희극적 여유의 지혜
3. 망각의 죽음과 기억의 생명을 표현하는 종교 영화
9장. 불화와 화해의 영화적 변주곡
1. 악과 고통의 신정론적 문제
2. [곡성]: 벗어날 수 없는, 의심과 집착의 비극적 전염병
3. [밀양]: 초월적 기대의 절망에서 수평적 배려의 희망으로
4. [만신]: 무신도(巫神圖)와 쇠걸립의 몽타주
5. 수직적 은총의 동정에서 수평적 배려의 공감으로
10장. 신비주의의 영화적 상상력
1. 신비주의와 영화적 상상력
2. 현실과 환상의 역설과 신비주의 영화
3. [라이프 오브 파이]: 자아 생존과 경외의 신비주의
4. [셰이프 오브 워터]: 자아 희생과 사랑의 신비주의
5. 스크린에 투영된 신비주의의 두 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