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모든 순간의 클래식 (감정별로 골라 듣는, 102가지 선율의 처방)
모든 순간의 클래식 (감정별로 골라 듣는, 102가지 선율의 처방)
저자 : 올리버 콘디
출판사 : 앤의서재
출판년 : 2022
ISBN : 9791190710510

책소개


“외로움, 후회, 불안, 지루함, 스트레스… 당신의 기분에 클래식을 처방합니다!”
감정별로 골라 듣는, 102가지 선율의 처방

[BBC 뮤직 매거진]편집자가 엄선한,
마음을 어루만지고 치유해 줄 212곡의 클래식!
** 추천곡 QR코드 수록 **


두려움과 불안, 반복되는 일상에서 느끼는 무기력, 누군가를 향한 그리움, 실패 후 느끼는 좌절…… 인생은 똑같이 흘러가는 듯 보이지만 실상 우리는 매일 완전히, 혹은 미묘하게 다른 감정의 순간들을 마주하며 살아간다. 그 순간 우리는 마치 무언가에 홀린 듯 어떤 선율을 떠올리거나 읊조린다. 선율은 추억이 담긴 음악일 수도, 젊었던 나를 위로한 멜로디일 수도, 그저 별 이유 없이 떠오른 음악일 수도 있다. 분명한 사실은 그 선율이 과거의 어느 날 당신을 위로했고, 여전히 당신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당신을 헤아리고 보듬어줄 거라는 것이다.

여기, 지금껏 당신을 치유하고 위로해 준, 앞으로도 당신의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말로는 미처 다 표현하지 못할 마음을 쓰다듬어 줄 클래식들이 있다! 수백 년, 혹은 수십 년 전에 만들어져 적층의 시간을 지나며 숱한 이들의 마음을 대변해 준 명곡들이다. 세계 최고의 클래식 음악 전문지 [BBC 뮤직 매거진]의 편집자이자 오르가니스트인 올리버 콘디는 오랜 시간 우리의 영혼을 살찌워 준 명실공히 최고의 선율들을 이 책 한 권에 망라했다.

무엇보다, 102가지 감정별로 듣기 좋은 클래식을 추천함으로써 클래식에 관심은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아 입문을 망설여 온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각 감정별로 작곡 당시 작곡가가 처한 상황과 심리 등을 함께 다루어 추천곡을 들으며 독자가 좀 더 쉽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도록 했다. 차례대로가 아니라 독자가 읽고 싶은 부분(감정)부터 바로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편집한 것도 이 책만의 장점. 또한 저자가 추천한 녹음본의 QR 코드를 수록하여 책을 읽고 클래식을 들었는데 마치 선율의 처방을 받은 듯한 황홀한 순간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작가의 말

# ㄱ

갑갑함 _본 윌리엄스 〈교향곡 제5번〉 외 2곡
거부감 _모차르트 〈플루트 협주곡 제1번〉
걱정 _풀랑크 〈나젤의 밤〉
게으름 _리야도프 〈옛 시절의 발라드〉
고립 _모치오 〈위로의 이야기〉
공황 _에이나우디 〈7일간의 산책〉 외 4곡
과잉자극 _케이지 〈4분 33초〉
굴욕 _바흐 〈환상곡과 푸가 G단조〉
근성 부족 _사티 〈벡사시옹〉
기력 저하 _비발디 〈사계〉 중 ‘여름’ 외 3곡
기쁘지 않음 _글린카 〈루슬란과 류드밀라〉 중 ‘서곡’ 외 4곡
기억력 부진 _바흐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중 ‘라르고’ 외 5곡

# ㄴ

나이 듦 _엘리엇 카터 〈대화 Ⅱ〉
나태 _그리그 〈산왕의 궁전에서〉 외 4곡
난감함 _베토벤 〈대푸가〉
넘치는 재치 _하이든 〈현악 4중주 작품33〉 외 1곡
늦잠 _라벨 〈다프니스와 클로에〉 외 2곡

# ㄷ

당혹감 _리게티 〈교향시〉 외 4곡
도시에의 환멸 라우타바라 〈북극의 노래〉
두려움 _바흐 〈토카타와 푸가 D단조〉

# ㅁ

망설임 _바버 〈현을 위한 아다지오〉 외 4곡
망신 _월록 〈카프리올 모음곡〉
멀미 _멘델스존 〈헤브리디스 서곡, ‘핑갈의 동굴’〉 외 2곡
모험을 향한 갈망 _포울즈 〈3개의 만트라〉
무기력 _맥스웰 데이비스 〈여명과 함께하는 오크니 웨딩〉
무능함 _하웰즈 〈피아노 협주곡 제2번〉 외 3곡
무료함 _모차르트(레오폴트) 〈장난감 교향곡〉 외 2곡
무지 _브리튼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 ㅂ

반항 _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
배신 _마이어베어 〈예언자〉 중 ‘서곡’
배은 _라벨 〈현악 4중주〉
버려지다 _헨델 〈메시아〉
벼락치기 _로시니 〈도둑 까치〉 중 ‘서곡’
부정 _홀스트 〈행성〉 중 ‘토성’
부주의 _라벨 〈볼레로〉 외 1곡
분노 _레이프스 〈헤클라〉 외 2곡
불관용 _슈트라우스 〈메타모르포젠〉 외 2곡
불면 _막스 리히터 〈슬립〉
불신 _라이히 〈박수 음악〉
불안 _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6번〉 중 ‘알레그로’ 외 4곡
비겁함 _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7번, ‘레닌그라드’〉
비관 _거슈윈 〈랩소디 인 블루〉
비밀 _버드 〈3성부, 4성부, 5성부 합창을 위한 미사곡〉
비탄 _퍼셀 〈메리 여왕의 장례식을 위한 음악〉 외 1곡
비행 _몽고메리 〈캐리 온 모음곡〉
뻔뻔함 _로트 〈교향곡 제1번〉

# ㅅ

사별 _휘태커 〈성스러운 베일〉
사춘기 _멘델스존 〈8중주〉
상사병 _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상심 1 - 그 한가운데에서 _차이콥스키 〈교향곡 제6번, ‘비창’〉
상심 2 - 극복하는 과정에서 _퍼셀 〈디도와 아에네아스〉 중 ‘디도의 탄식’ 외 4곡
샤덴프로이데(악의적인 기쁨) _슈트라우스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
선의 부족 _하비 〈……순수의 땅을 향해〉
성급함 _브루크너 〈교향곡 제8번〉 외 4곡
성적 불만 _로드리고 〈아랑후에즈 협주곡〉 중 ‘아다지오’ 외 4곡
성차별 _스마이스 〈미사곡 D조〉
소외감
속임수 _알비노니(지아조토) 〈아다지오 G단조〉
숙취 _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중 ‘서곡’ 외 4곡
스트레스 _딜리어스 ‘낙원으로 가는 발걸음’ 외 4곡
슬픔 _다울런드 ‘눈물의 파반’
신경질 _브람스 〈교향곡 제3번〉
신에 대한 의심 _팔레스트리나 〈교황 마르첼리 미사〉 외 5곡
실망 _베토벤 〈웰링턴의 승리〉 외 4곡
실성 _도니체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외 2곡
실패 _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제2번〉

# ㅇ

암울 _메시앙 〈시간의 종말을 위한 4중주〉
열정 부족 _사티 〈짐노페디 제1번〉
염세주의 _모차르트 〈‘아! 엄마한테 말할래요’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외 3곡
옹졸함 _말러 〈교향곡 제5번〉
외로움 _엘가 〈창작 주제에 의한 변주곡(수수께끼 변주곡)〉
우울 _슈만 〈새벽의 노래〉
운명론 _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울음 _브람스 〈간주곡 올림C단조〉 외 4곡
위험 _스크랴빈 〈피아노 소나타 제9번, ‘검은 미사’〉 외 4곡
유머감 부족 _사티 〈사방팔방으로 뻗은 챕터〉 외 3곡
유혹 _스트라빈스키 〈병사의 이야기〉
의기소침 _힌데미트 〈트라우토니움과 현악 합주를 위한 소협주곡〉
이기심 _리스트 〈피아노 협주곡 제1번〉
인색 _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중 ‘아다지오 운 포코 모소’외 4곡
일중독 _바흐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 ㅈ

자의 _닐센 〈교향곡 제5번〉
절망 1 - 개인적 차원 _슈베르트 〈현악 4중주 제14번, ‘죽음과 소녀’〉
절망 2 - 사회적 차원 _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
젊음을 향한 동경 _슈만 〈어린이 정경〉 외 4곡
좌절 _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제5번, ‘봄’〉 외 4곡
죄책감 _크럼 〈검은 천사들〉 외 4곡
지루함 _말러 〈교향곡 제8번〉
진지함 _비발디 〈사계〉
질투 _제수알도 〈마드리갈〉
집착 _바흐 〈푸가의 기법〉
짝사랑 _슈베르트 〈아름다운 물레방앗간 아가씨〉 외 2곡

# ㅊ

취약점 _바흐 〈6개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침울 _멘델스존 〈교향곡 제4번〉

# ㅌ

탈락 _노스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OST
탈진 _베토벤 〈교향곡 제7번〉

# ㅍ

폭식 _비제 〈카르멘〉 중 ‘서곡’ 외 1곡

# ㅎ

한 _조플린 〈엔터테이너〉
향수 _슈트라우스 〈4개의 마지막 노래〉
허영 _생상스 〈동물의 사육제〉
헌신 _바그너 〈지그프리트 목가〉
후회 _베토벤 〈교향곡 제3번, ‘영웅’〉

감사의 글
책에 자주 나오는 클래식 용어
참고문헌

QuickMenu